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2022년 HR 트렌드 - 빠르게 변화하는 인력 시장

 

최근 몇 년 사이에 우리가 업무를 하는 장소, 업무를 하게 되는 방식, 함께 업무를 하는 사람들, 업무를 하는 이유 등과 같이 많은 것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업무를 할 때 사용하게 되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 또한 빠른 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에 맞추어 인사 관리 방식에도 새로운 방식들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2022 HR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지가 퇴사를 막는다

 

 

인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높은 임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근래 다양한 조사들에 결과를 살펴보면 많은 수의 직장인들이 회사를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하게 신경 써서 보는 것이 바로 복지 혜택이라고 하는데요. 경제적 이익이 따르는 높은 임금뿐 아니라 워라밸과 삶에 관한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을 원하는 분위기로 바뀌며, HR 리더들은 직원들의 이러한 요구들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게끔 HR 문화 창출을 해나가셔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근무

 

 

최근 실시된 한 설문의 결과를 살펴보면 직원의 83% 정도 되는 인원이 하이브리드 근무를 원한다고 응답하였는데요. 하이브리드 근무란 재택근무와 사무실을 출퇴근하는 것이 합쳐진 분산형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급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63%는 어느 장소에서든 근무를 할 수 있는 방식의 근무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확산이 되며, 기업들과 HR 리더들은 위치와는 관계없이 모든 사내 직원들에게 불만 없는 근무 환경 제공과 효율적인 소통 방법 및 직원 관리를 할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지향점과 맞는 회사

 

 

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근로자 75% 정도가 본인이 재직을 하고 있는 직장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원한다고 응답을 하였는데요. 또한 더 나아가 노동자 중 50% 이상, 즉 절반 이상의 인원이 회사가 지향하는 것이 본인과 맞지 않는다면 해당 기업을 그만둘 것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따라서 HR 전문가들과 기업들은 이와 같은 새로운 경향을 보고 경각심을 가지며 꾸준히 기업 가치 및 사업 등에 관한 사내 직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능력 중심 고용의 증가

 

 

한 보고서를 살펴보면 힐튼 호텔과 애플, 구글에 이르는 총 15곳의 기업들이 본인의 기업에서 원하는 능력과 기술을 지니고 있는 인재에게 높은 임금을 제시하는 채용 공고에 그 어떠한 학력 조건도 포함시키지 않은 것으로 보였는데요. 높은 학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본인들이 원하는 능력을 쉽게 습득하지는 못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밝혀졌기 때문에, 학벌 및 학력은 현재 채용 시장에서 중요하지 않은 잣대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는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능력과 기술만이 유일한 무기와 재화가 되고 있습니다.

 

 

 

 

업스킬이 인력 향상의 방법

 

 

직원들의 업무 스킬을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업스킬을 하는 것이 현재 기업들에게는 가장 효율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업 자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인재이기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새로운 인력을 데리고 오지 않고 이전부터 있던 기존의 인력을 교육하며 투자하는 것은 기업의 자산을 더욱 높이는 투자와 같은데요. 그러나 이러한 무형자산에 아직까지도 관심이 없고, 단순히 유형자산에만 많은 관심이 있다면 당장은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몰라도 미래까지 생각해 본다면 HR 트렌드와 수익 향상에서 뒤떨어질 수 있습니다.

 

 

HR 업무 적격성 평가표

 

예스폼에는 이러한 HR 업무에 대해 적격한지 평가를 할 수 있는 평가표 양식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예스폼의 HR 업무 적격성 평가표는 직무와 활동의 목적, 공식 자격요건, 적격성 개발 및 평가표(지식 요구사항, 지식 요구사항 성과, 기량 요구사항, 기량 요구사항 성과, 성과측정, 향후 개발, 평가 일자, 평가자)의 항목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항목들에 맞는 내용을 기재하는 양식입니다. 따라서 HR 업무 관련 직원을 채용하시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HR업무 적격성 평가표

HR업무 적격성 평가표 자료입니다. HR 업무에 대해 적격성을 평가하는 양식입니다. 직무와 활동의 목적 및 평가표 등 내용을 기재하는 HR업무 적격성 평가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