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직장인들을 위한 교통비 절약방법

 

취업포털 사이트인 알바콜과 인크루트에서 직장인 7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들의 평균 한 달 용돈은 약 66만 3천 원으로, 이에 대한 지출 항목에 대한 순위는 1위 식비(28%), 2위 교통비(23%)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3, 4위는 각각 문화생활비와 자기 계발 비용으로 쓰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급이라는 한정된 금액 안에서 항상 용돈은 결핍되어 있는 상태로, 특히나 아깝게 느껴지는 지출 항목은 교통비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직장인들의 월급을 빼앗아 가는 교통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 활용하기

 

 

직장인들의 교통비 아끼는 방법 첫 번째는 바로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이 제도는 무려 82.7%의 만족도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교통비 절약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의 마일리지를 통해 대중교통 요금을 최대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이라면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이 가능하며, 차량 2부제와 관련해서는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단순히 대중교통 비용의 할인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제도와 정책에 있어서도 금융 상품을 연계하여 추가적인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카드인데요. 버스를 이용한 거리, 도보 이용 거리, 자전거 이용거리 등 모든 이동 거리에 대한 마일리지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더욱 알뜰한 절약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단,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마일리지 적립을 받기 위해서는 모바일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결제해야 하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기

 

 

직장인들의 교통비 아끼는 방법 두 번째는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아무래도 가장 복잡한 출근 시간대에 지각을 면하기 위해 대중교통 중에서도 특히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 지하철 이용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제도가 바로 지하철 정기권입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충전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충전 일을 기준으로 30일 이내로, 최대 60회까지 사용 기간이 주어지는데요. 만약 30일이 지나거나 60회의 차수가 모두 차감되었다면 횟수나 기간이 남아있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서울 전용 정기권과 거리비례용 정기권 두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요. 만약 수도권 지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거리비례용 정기권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지하철 조조할인 이용하기

 

 

직장인들의 교통비 아끼는 방법 세 번째는 버스・지하철 조조할인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영화관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에서도 조조할인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평균 출근 시간이 남들보다 상대적으로 이른 시간이라면 조조할인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버스는 오전 6시 30분 이전에 탑승하게 되면 기본요금의 20%를 할인받으실 수 있고, 지하철도 마찬가지로 6시 30분 이전까지 기본요금 20%를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외버스 정기권과 정액권 활용하기

 

 

직장인들의 교통비 아끼는 방법 네 번째는 시외버스를 탑승해 다른 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방법인 시외버스 정기권과 정액권인데요. 정기권을 이용하게 될 경우, 100km 미만의 단거리 노선을 일정 기간 동안 왕복으로 탑승하실 수 있으며, 정액권을 이용할 경우엔 금액을 미리 지불한 후, 정해져 있는 기간 동안 전 시외버스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시외버스 정기권은 기존 요금의 약 36%를 할인받으실 수 있는데요. 단, 사용 기간이 20일이 지난 후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간헐적인 사용보다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사용하실 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통비 관리 양식

 

 

예스폼에서는 교통비를 관리할 수 있는 교통비 관리대장부터 교통비 내역서 등 다양한 문서서식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교통비가 얼마나 나왔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실 분들이나 회사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교통비를 지급해줄 경우에는 교통비 청구서와 교통비 명세서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한 자료들입니다.

 

 

교통비 내역서 교통비 청구서 교통비 명세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