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작심삼일 No! 가계부를 꾸준히 계획적으로 쓰는 방법은?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혜롭게 쓰고 싶다면 가장 먼저 가계부 작성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예전에는 일일이 계산 내역이 담긴 영수증을 모아 직접 가계부를 작성했었지만, 요즘은 PC의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더욱 빠르고 정확한 수입/지출 내역을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계부 작성에도 원칙이 있는데요.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기록을 하는 것이 아닌 그것을 통한 분석과 분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지만 가계부를 토대로 나의 지출을 통제, 관리할 수 있으며, 나의 지출이 유동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텐데요.오늘은 예스폼에서 예스폼과 알아보는 가계부 작성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을 이용하는 방법

 

 

엑셀 파일을 활용하여 가계부를 작성하게 되면 나만 가계부 틀을 가지게 될 수 있으며, 상세한 요소들까지 나의 의지에 따라 깔끔하게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엑셀 파일을 다루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엑셀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좀 더 정교하고 정확한 정리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현재 가계부 앱은 정말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출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엑셀 서식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엑셀은 노트북이나 PC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해 나만의 틀과 규칙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항목을 두어 나만의 기준으로 지출 / 수입 내역을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가계부 앱을 이용하는 방법

 

 

만약 지출된 내역과 항목을 직접 정리 후 기록하는 것이 귀찮으시다면 모바일 앱을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가계부 앱은 이미 많은 분들 사이에서 익히 사용되어지고 있는 가계부 작성 방법으로, 최근엔 앱을 통한 은행 업무, 자산 내역 관리와 가계부 정리를 한꺼번에 할 수 있어 앱 하나만으로 관련된 업무를 한꺼번에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연동해 두면 결제한 장소와 항목에 따라 자동적으로 표를 생성해 분류해 주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내가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앱 자체에 이미 완성되어 있는 형식과 틀을 그대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편리함 가계부 앱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항목의 소비를 줄여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과 전달 대비 이번 달의 수입 / 지출 현황을 정리하여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자동적으로 항목이 분류되기 때문에 금액 자체는 확실하다고 해도 내용이 정확한지에 대해서는 직접 확인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일주일에 1회는 확인하자

 

 

사실 앱을 활용해 가계부를 작성하거나 직접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은 모두 동일한데요. 매일 매일 나의 가계부 현황을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 일주일에 1회는 반드시 가계부를 작성한 후 검토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 직장인들은 하루 사이에 지출하는 내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만 지켜도 충분한데요. 처음부터 너무 과한 의욕을 가지고 하루에 몇 번씩 가계부를 작성하다가는 금방 지쳐버려 쉽게 그만두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가계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나의 주 1회 1일 정도를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파악하자

 

 

만약 가계부를 작성할 시, 너무 세세한 항목으로 분류하는 것이 귀찮으시다면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만 분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고정 지출이란 생활을 위해 매달 일정하게 지출되는 내역으로 예를 들면 공과금이나 통신비, 자동차 유지비, 보험료, 부모님께 보내는 용돈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유튜브, 쿠팡 로켓배송, 넷플릭스 플랫폼과 같이 다양한 생활 서비스에 필요한 구독료도 함께 포함시켜야 하는데요. 반면에 변동지출이란 식비나 생활용품 구매 비용, 여행 비용, 경조사 비용, 도서 구매비용, 반려견 용품 비용, 품위 유지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은 각각 할애할 수 있는 예산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고정지출의 예산은 반드시 필요한 지출인지 아닌지를 따져서 삭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고, 변동지출은 내가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지출 폭을 대폭 줄일 수도 있고 늘릴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가장 많은 돈을 쓰게 된 카테고리를 알아보고 그 부분의 지출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지출에 있어서도 꼭 필요하지 않은 지출 내역이 포함되어 있진 않은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출 우선순위 및 항목에 따른 예산을 정해두자

 

 

만약 가계부를 좀 더 체계적이고 자세한 양식에 맞춰 작성하고 싶다면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안에 있는 지출 내역들을 카테고리화 하여 묶어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일 텐데요. 예를 들어 식비, 교통비, 생활용품비처럼 큰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고 필요에 따라 하위 항목을 같이 나누어 좀 더 정교한 표로 만들고, 불필요한 지출 내역을 한눈에 구별해 더욱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계부 양식 모음

 

 

수입/지출 관리대장 가계부 엑셀워크시트 월 가계부(전월잔액)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