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MZ세대가 한다는 재테크 리셀테크 알아보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현재 소비 트렌드는 발빠르게 온라인으로 이동 중인데요. 그중에서도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중인 시장이 바로 리셀테크 시장입니다.

명품이나 한정판 물건 들 구하기 힘든 제품을 구매하고 더 비싼 값으로 판매하는 것을 리셀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MZ세대에서는 이러한 리셀을 이용한 리셀테크가 가장 뜨거운 재테크 방법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급의 제한

한정판 상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그만큼 한정판이라는 단어는 소비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강력한 단어 입니다.

산업화가 시작되면 기업에서는 같은 제품을 가능한 많이 생산 시키고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으로 단가를 내리고 소비자들에게도 더욱 낮아진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때문에 공급을 제한한다는 한정판이라는 단어는 이러한 시대에 반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에서는 공급과 수요를 기본적인 개념으로 보고 있는데요. 수요가 상승한다면 가격 또한 상승하며 공급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가격이 올라가게 되며 수요가 낮아지고 공급이 상승할 경우에는 가격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한정판 상품의 경우 이와는 반대되는 성향을 보이게 되는데요.

유명세가 있는 브랜드에서는 한정판 상품을 제한하여 판매하고, 해당 브랜드에 열광하는 소비자는 상품을 구하기 위하여 경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양상 속에서 해당 브랜드에 별다른 관심이 없던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까지 자극하여 구매를 위한 경쟁이 시작되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절해진 공급량이 소비량을 따라가지 못해 가격이 올라가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점점 더 커지는 리셀테크 시장

리셀테크는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한정판으로 출시가 된 나이키의 운동화는 MZ세대 사이에서 가장 뜨겁게 이루어지고 있는 거래입니다.

나이키에서는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신청을 받고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뽑는 방식으로 한정판 출시 운동화의 판매가 진행되는데요. 이것을 바로 래플이라고 합니다.

나이키에서는 수량과 신청자, 당첨자를 모두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의 기대감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정판 상품의 당첨자가 되어 이를 되판다면 굉장한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가격의 운동화라고 하더라고 리셀을 하게 된다면 최소한 2배 이상의 수익률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레고도 나이키와 마찮가지로 한정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레고의 경우 다양한 디자인과 컬래버레이션 시스템으로 인해서 모든 제품에 대한 공급을 적절하게 유지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레고 수집가를 형성하게 되었는데요. 다만, 레고의 경우 특정한 제품을 재생산하기도 하는데 이떄 해당 제품의 거래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MZ세대에게 가장 적합한 재테크

앞으로의 리셀테크 시장 전망을 내다 본다면 더욱 성장을 한다면 성장했찌 절대 리셀테크의 시장이 작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특정 브랜드의 열렬한 팬인 소비자들이 있는 한, 유명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한정판 판매 전략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패션과 외적인 모습, 독특함을 중요시 하고 있는 MZ세대는 기존의 세대보다 매일 같이 변화하고 있는 트랜드를 빠르게 따라가며 리셀테크 시장 안에서 굉장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점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이 리셀테크는 MZ세대를 따라갈 세대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품을 단순하게 소비하는것에서 끝나지 않고 상품을 활용하여 재테크를 하는 리셀테크 시장이 계속해서 점점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MZ세대에서는 가장 관심이 많은 방법으로 현재뿐 아니라 앞으로 전망도 굉장히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