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2022 창업 트렌드 알아보기

끝나지 않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심각해져 가는 취업난을 대비해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2022년 창업 트렌드에 강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점은 바로 빠르게 바뀌는 소비 트렌드의 흐름을 읽고 따르는건인데요. 최근에는 이런 트렌드가 굉장히 빠르게 바뀌고 있어 트렌드를 잘 읽기 위해서는 미리 분석하고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인창업

최근 열렸던 다양한 창업박람회를 방문하신 예비 창업자분들의 대부분이 업종에 관계없이 무인 창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무인 창업은 대면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아 지금같은 코로나19 시기에 가장 적합한 창업 아이템으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로 인해 인기가 있는 아이템이라는 것도 맞지만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투잡이 유행을 하여 이를 통한 제 2의 수입을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MZ세대 사이에서 월급 외 수입을 얻기 위한 투잡 아이템이 바로 무인 창업인 것입니다. 무인 창업은 인력을 사용하지 않아 인건비를 줄여주고 매장 운영이 편리하며 창업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직장을 다니며 매장을 운영하기에 부담도 되지 않고 신경써야 할 부분과 시간이 적기 때문에 최근 많은 직장인들의 코인 세탁방, 코인 노래방, 아이스크림 할인점, 스터디 카페, 밀키트 사업 등과 같은 무인창업으로 투잡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헬시 플레저

2022 임인년의 건강트렌드인 헬시 플레저랑 건강(Health)과 즐거운(Pleasure)을 합성한 단어로 즐거운 건강관리를 뜻하는데요. 약 2년전 전 국민이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많은 경제적, 심리적, 신체적 위기를 경험하며 남녀노소 불문하여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치료를 받기보다는 치료를 받기 전 미리 예방을 하는 시대가 되며 건강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젋은 나이때부터 미리 건강을 관리하며 건강한 삶을 즐기려는 사람들을 뜻하는 프로액티브케어족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탑승하여 최근 많은 기업들에서는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는데요.

2022년에도 건강식품과 건강용품, 비건이 트렌드로 이어나가질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점점 더 건강을 신경쓰고 있는 시기에 헬시플레저를 창업 아이템으로 사용하셔서 창업 성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MZ 세대와 SNS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SNS와 라이브 커머스의 영향력이 커지며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쇼호스트들의 영향력 또한 커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SNS는 이커머스 채널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제는 단순한 정보 창구가 아닌 인간관계를 넓혀가는 공간으로 의미가 확장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SNS의 특성을 가장 많이 활용하며 즐기는 세대가 MZ세대입니다.

MZ세대가 모든 시장의 주요 타킷층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MZ세대가 많이 쇼핑을 하며 이용하는 SNS에 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MZ세대 공략을 위해서는 대놓고 광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친근하게 다가가며 다른 정보들과 함께 빠른 소식을 나누어야 하는데요. 라이브 방송에서 제품을 홍보, 판매하며 실시간으로 다른 고객의 생생한 후기를 보고 파악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전화 통화보다는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등을 더욱 선호하는 MZ세대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담 챗봇으로 소비자와 자연스럽게 1:1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런 방법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의 주 고객층인 MZ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예전과 다르게 트렌드가 매일 같이 바뀌는 시대이기 때문에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보 싸움을 해야하며, 트렌드를 빠르게 따라가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2022 창업 트렌드를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잘 맞는 창업 아이템으로 꼼꼼한 창업 준비를 하신다면 창업에 성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