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알아보기

 

내 집 마련은 모두의 꿈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주택청약을 노려보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주택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드셔야 당첨 확률이 더욱 올라가는데요.

오늘은 예스폼과 함께 주택청약 1순위가 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주택? 민영주택?

 

주택청약 1순위가 될 수 있는 조건은 각 주택이 공급되는 형태와 주택의 지역에 따라서 변경되는데요. 무선, 두 가지의 주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인데요.

1. 국민주택
국민주택이란 LH와 같은 지방공사 또는 지방자치단체, 국가가 건설을 하거나 주택도시기금(국민주택기금)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지원 받아 개량과 건설을 하는 주거 전용으로 건설되는 85㎡ 이하인 주거 전용 주택을 의미합니다.

2. 민영주택
그에 비해 민영주택이란 국민주택 이외에 모든 많은 주택들을 의미하는 주택으로, DL과 GS, 대우 또는, 현대 등에서 개량과 건설이 되는 건물들입니다. 또한, 민영주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E편한 세상과 롯데캐슬, 래미안, 자이 등과 같은 1군 아파트들이 속해 있기 때문에 국민주택에 비해 인기가 더 뜨거우며, 청약 경쟁률 또한 높다고 합니다.

 

 

 

투기과열지구

 

주택청약 1순위를 위해서는 지역정보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러한 정보들까지 알고 있다면 주택청약 1순위가 될 수 있는 조건 또한 더욱 이해하기 편해질 것입니다.

1. 투기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는 주택의 가격을 안정 시키기 위해서 시, 도지사 또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을 하는 지역을 의미하는데요. 현재 이러한 투기과열지구로는 서울 전역과, 대구의 수성구, 경기도의 일부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청약과열지역
청약과열지역은 주택 분양이 과도하게 과열되어 있는 지역 또는 과열의 우려를 보이는 지역을 말하는데요. 현재 청약과열지역으로는 광교택지개발지구와 화성 등의 지역들이 청약과열지역입니다.

3. 청약위축지역
청약과열지역과 반대로 청약 위축지역은 주택 분양 미달이 많이 발생되는 지역을 의미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이 청약 위축지역이 없다고 합니다.

4. 기타지역
앞서 이야기한 3가지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을 바로 기타 지역이라고 분류하는데요. 기타 지역은 수도권 또는 비수도권, 이렇게 2가지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국민주택 1순위 조건

 

국민주택 1순위가 되기 위한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는 청약 가입을 한 다음, 2년의 기간이 경과하고 24회 이상의 횟수를 납입했을 때에 1순위가 될 수 있는데요. 그에 비해 청약위축지역은 청약 경쟁률이 낮기 때문에 청약 가입을 한 지 1개월 이상이 되고 1회 이상의 횟수를 납입하였다면 1순위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기타 지역의 경우에는 수도권은 청약 가입을 하고 1년이 경과했고 12회 이상의 횟수를 납입했다면 1순위가 되며, 비수도권의 경우 청약 가입 6개월이 경과하고 6회 이상의 횟수를 납입하였다면 1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민영주택 1순위 조건

 

이번에는 민영주택 1순위가 되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는 청약 가입을 한지 2년의 기간이 지나고 예치금을 모두 충족하고 청약 지역 또는 그 주위 지역에서 2년 이상을 거주한 경우 1순위가 될 수 있는데요.


청약위축지역은 청약 가입을 한 지 1개월이 지나고 예치금을 모두 충족한다면 1순위가 됩니다. 이 외에 기타 지역은 수도권에 경우에는 청약 가입을 한 지 1년이 지난 사람, 또 비수도권에 경우는 가입을 한 지 6개월이 지난 사람이 1순위가 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과 함께 주택청약 1순위가 될 수 있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주택청약에 당첨 될 경쟁률이 상당히 높으므로 오늘 알려드린 주택청약 1순위가 될 수 있는 조건을 잘 기억하셔야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활용하여 주택청약 당첨까지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