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6월 1일 지방선거 사전투표일과 주의사항 안내

 

 

어느덧 5월도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어깨띠를 매고 피켓을 들고 다니는 선거운동원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각 후보의 공약을 담은 포스터와 책자형 선거공보도 발송되었는데, 무슨 후보가 이렇게 많나 싶을 정도로 두꺼운 공보물이 도착하여 당황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에 열리는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는 총 7개의 선거가 진행되기 때문에 유권자의 올바른 한 표를 행사기 위해서는 6월 지방선거와 관련된 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6월 지방선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지방선거 개요

 

 

이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선거일 기준 만 18세 이상(2004년 6월 2일에 태어난 사람까지)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투표하러 가실 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같은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반드시 챙기셔야 하는데요. 지난 대선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는 투표시간을 분리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하셔서 혼선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투표일 투표시간 투표장소
사전투표 5월 27일 (금) ~ 5월 28일 (토) 오전 6시 ~ 오후 6시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
본투표 6월 1일 (수) 오전 6시 ~ 오후 6시 지정된 내 투표소

※ 코로나19 확진자 투표시간

사전투표 : 5월 28일 (토) 오후 6시 30분 ~ 오후 8시

본투표 : 6월 1일 (수) 오후 6시 30분 ~ 오후 7시 30분

 

 

2022 지방선거 선출 대상

 

 

지난 3월에 실시했던 대통령 선거와는 다르게 이번 지방선거는 총 7장의 투표용지가 있는데요. 지방선거에는 왜 이렇게 투표용지가 많을까요? 이는 7개의 선거가 같이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선출 대상이 헷갈리지 않도록 각각 선거에 따라 투표용지의 색깔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꼭 기억해두시고 잘못 투표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광역단체장 (시 · 도지사) 선거
② 교육감 선거
③ 기초단체장 (자치구 · 시 · 군의 장) 선거
④ 지역구 광역의원 선거
⑤ 지역구 기초의원선거
⑥ 비례대표 광역의원 선거
⑦ 비례대표 기초의원선거

 

지방선거 투표 시 주의사항

 


② 교육감 선거
교육감 선거의 경우 투표용지에 별도의 기호나 정당명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 점도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교육감 선거는 교육에 있어 정치적인 중립을 지키기 위해 정당명과 기호를 모두 제외하고 후보자의 이름만 나열되어 있으니 꼭 사전에 미리 내가 투표할 후보자의 이름이나 정책 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⑤ 지역구 기초의원선거
지역구 기초의원선거의 경우 선거구 당 2~4명을 선출해 내는 중선거구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선거구별 선출 수 내에서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2명을 선출해야 하는 선거구일 경우 기호 1번 정당의 추천 후보자는 투표용지에 '1-가' 혹은 '1-나'로 표시됩니다.

* 단, 2명을 선출하는 것은 맞지만 투표는 반드시 한 명에게만 해야 하기 때문에 도장을 두 번 찍게 되면 무효 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022 지방선거 안내문

 

 

민주주의 꽃은 투표라는 말이 있듯이 살기 좋은 민주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투표로써 국민의 의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스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지방선거 안내문을 활용하셔서 투표를 독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방선거 사전투표 안내문 지방선거 사전투표 안내문(기표소) 지방선거 안내문 (선거권자)
지방선거 안내문 (투표 독려) 지방선거일 휴무 안내문 선거일 배송휴무 안내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