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기획서 양식과 작성방법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 세우기!

 

기획이란,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는 행위를 말합니다. 회사 업무나 사내 규정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서나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계획, 효율적인 인사관리 등을 위한 개선방안 모색 등 현재 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한 모든 업무가 기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획서란?

 

 

기획(Planning)은 어떠한 문제점이나 과제에 대해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검증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말합니다.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제안서와 유사한 점이 많지만, 제안서가 단순히 방향성을 제시하고 제안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에 그친다고 한다면 기획서는 더 나아가 그 제안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기술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들이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부담을 가지고 있지만, 기획서의 기본적인 구성과 작성요령을 숙지하고 있다면 어려움 없이 기획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기획서의 기본 구성

 

 

1. 도입부

기획서의 도입부는 기획의 제목과 입안자, 작성일을 기록할 수 있는 표지와 머리말 및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입부에서는 기획의 목적과 범위를 짧게 소개하며 기획의 주제와 부제, 슬로건 등을 통해 기획에 대한 흥미를 유발합니다.

 

2. 본론부

본론부는 크게 기획 내용을 소개하는 전반부와 구체적인 실시 계획을 제시하는 후반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반부에서는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기획의 목적과 목표를 기술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합니다. 또한 기획의 콘셉트나 전체적인 흐름을 소개하여 기획으로 인한 기대효과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부에서는 전반부에서 제시하였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세부 작업 스케줄과 인원 분배 계획을 소개합니다. 또한 기획안을 실시하기 위한 소요 경비를 산출하여 예산을 초과하는 분의 자금조달 방법을 명시합니다.

 

3. 보조부

마지막으로 보조부에서는 기획을 추진함에 있어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응책을 기술하며 제 1안이 좌절되었을 경우 차선책으로 제2, 3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기획안에서 모든 제안과 주장은 객관적인 통계나 근거 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보조부에서는 그 출처를 밝혀 기획서에 신뢰성을 주어야 합니다.

 

 

 

좋은 기획서 작성을 위한 Tip

 

 

1. 목적을 명확히 하자

모든 비즈니스 기획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하지만 이윤 극대화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그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것을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해 해야 하는지, 그 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인지, 그 일을 하지 않으면 손해는 무엇인지 객관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기획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야 합니다.

 

2. 아이디어를 정리하자

아이디어라는 것은 뜻하지 않은 시간, 장소에서 생각나는 것입니다. 상사로부터 기획안 작성을 지시받은 이후에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하면 잘 떠오르지 않을뿐더러 시간도 더 많이 소요되는 것은 기획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갑자기 튀어나올 수는 없기 때문에 요즘 유행하는 상품, 트렌드, 성공한 기획 사례 등을 계속해서 접하고 조사하면서 인사이트를 얻고 떠오르는 영감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자세히 기록해두고 비축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활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자

아무리 좋은 기획서라도 우리 회사의 역량에서 수행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최초 기획 단계에서부터 "어차피 우리 회사에서는 개발 불가능하니까..."라고 포기할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방향이 잡히고 기획에 살을 붙여가는 단계라면 디자인이나 개발 등 관련 부서의 담당자와 논의하여 실현 가능한 범위를 알아두고, 필요하다면 그들을 설득하여 기획한 대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조율하여야 합니다.

 

 

 

4. 핵심을 잘 요약하자
기획서는 결국 아이디어를 어떻게 작성하느냐가 관건인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의미는 즉, 잘 써진 기획서는 아이디어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핵심적으로 작성되었느냐에 따라 정해지는 것입니다. 작성자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기 위해서는 핵심을 잘 요약하셔야 합니다. 내용의 핵심이 소제목이나 한 문장으로도 요약이 될 수 있지만 차트나 도표, 다이어그램, 표를 활용해서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핵심을 요약하는 스킬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획서를 많이 접하는 것만큼 좋은 공부법은 없습니다.

 

5. 필요할 때 적절하게 근거를 제시하자
기획서는 작성자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설득시키는 문서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 시기적절하게 근거를 제시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입증시켜야 합니다. 잘 작성된 기획서는 작성자의 제안사항을 타당한 데이터 분석을 근거로 논리를 갖춰 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다고 하더라도 근거자료가 부족하다면 허황된 이야기로 평가받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획서를 작성함에 앞서 관련 현황에 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작성자가 이를 이해하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작업이 일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후 기획서를 작성하는 중에는 이러한 자료를 적절한 시기에 배치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6.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자
설득력 있는 기획서란, 적절한 곳에 근거자료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작성자가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관련 정보를 아무리 많이 수집하였다 하더라도 이를 통해 작성자가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다면 그 데이터는 죽은 데이터나 다름없을 것입니다.


7. 글을 보기 좋게 포장하자

기획서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문서라면, 조금 더 호감을 살 수 있도록 포장하는 법도 필요합니다. 이때 포장이라는 것은 같은 문장이라도 눈에 띄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될 수 있고, 편집디자인을 가미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것도 포함합니다. 물론, 글의 포장법은 어떤 분야의 기획서이며 그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8. 설득하는 글을 쓰자

앞서 기획서란 읽는 사람을 설득하는 문서라고 말씀드린 것처럼 잘 써진 기획서는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써져야 하며 나아가 결과적으로 이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획서에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근거자료의 배치 및 데이터 분석능력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내용을 체계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논리력은 책을 많이 읽고 글을 많이 쓰면서 차츰 쌓이는 것으로, 단시간에 체득하기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상사, 선배들이 작성한 기획서를 틈틈이 읽고 흉내 내듯 써보면서 자신만의 스킬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기획서 작성 체크리스트

 

 

구분 점검내용 체크
논리적으로 작성 선결후론, 기승전결 등의 논리적 구조를 가졌는가?  
장, 절, 항 등이 적절하게 구분되어 있는가?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여 작성하였는가?  
간결하게 작성 문장을 짧게 끊어서 작성하였는가?  
접속사, 부사, 형용사의 사용을 최소화 하였는가?  
명확하게 작성 정서적 표현을 피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작성하였는가?  
문체나 용어를 통일 하였는가?  
전문용어 사용 시 주석을 덧붙였는가?  
자료의 시각화 개념도, 그래프, 레이아웃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는가?  
사용된 이미지가 문서의 흐름을 깨지 않았는가?  
핵심사항과 요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강조하였는가?  
오타 및 오류 검증 숫자나 계산에 오류는 없는가?  
자의적으로 데이터를 해석하지는 않았는가?  
띄어쓰기, 맞춤법 등을 준수하였는가?  
폰트 사이즈, 강조 처리 등에 어색한 부분은 없는가?  

 

 

기획서 양식 모음

 

 

상품기획서 워크샵 기획안 공연기획서
행사기획안 프로젝트 기획서 마케팅 기획서

 

 

기획서 & 제안서 PPT 템플릿

 

 

웹사이트 스토리보드 기획서 비즈니스 제안서, 보고서 양식 프로젝트 제안서 PPT 템플릿
사업제안서 세로형 PPT 템플릿 프로젝트 제안서 세로형 템플릿 건설 회사 제안서 세로형 템플릿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