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직무수행계획서 샘플 예시와 합격자의 작성 Tip

 

직무란작업의 종류와 수준이 비슷한 업무들의 집합으로직책이나 직업상 책임을 갖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의미합니다다시 말해서어느 정도 유사한 업무 내용을 가진 직위들을 하나의 단위로 설정한 것입니다많은 지원자들이 하반기 공채에 따라, 1 서류전형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기본 지원서류인 이력서자기소개서 외에 ‘직무수행계획서 포함해서 제출을 해야 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
란?

 

 

'직무수행계획서'라는 것은 이러한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이 해당 ‘직무’에 있는 ‘과업(Task)’에 대한 ‘동작(Activity)’들을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직관적으로 말씀드리면, ‘사무행정’ 직무 중에 ‘문서작성과 관리 업무’(Task)를 할 것이고 이것을 왜 해야 하고(Why) 어떻게 할 것인지(Activity)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는데 부담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구성과 작성요령을 숙지하고 있다면 어려움 없이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의 기본 구성

 

 

성명, 일자, 부서, 직무개요, 비전 및 목표, 추진방안, 추진일정, 직무수행 계획



 


합격자가 말하는 ‘직무수행계획서 차별성’을 주는 Tip

 

 

1. 지원 기업 의의 및 발전 방향

 

2. 담당할 직무 제시  주요 직무 차별 수행 제안

 

3. 현안 문제 원인 진단과 대응방안

4. 직무수행에 임하는 각오

 

 

 


실제 합격자들의 다양한 예시

 

 

직무수행계획서(행정/병원) - 신입경력, 남녀

 

 

진료접수를 명확하게 해나가겠습니다.

 

진료 접수를  시에 초진  재진을 구분하고 진료과목과 담당의사, 선택진료에 대한 여부를 환자분에게 정확하게 묻고 정확하게 들으며 처리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진료에 대한 보험 종류  급여 유형에 따른 수진 자격을 바로 확인할  있도록 하며, 처방을 확인하고 진료비를 계산하고 수납할  정확한 체크를 통해 환자분이     오가는 일이 없도록 업무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처방을 바로 확인하고, 이에 따른 안내를 정확하게 체크하여 진행하며, 외래 진료 예약 또는 변경이 있을 시에는 환자분에게  설명하고 인지시킬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외래 진료의 수납 내역에 대한 환자분의 질문사항에 정확하고 자세하게 이해가 가능하도록 설명하겠습니다.

 

원무 행정에 관련한 지식을 쌓아 나가겠습니다.

 

병원 원무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초진, 재진  급여 유형에 대한 지식, 진료 과목 특성에 대한 지식, 보험 급여 유형에 따른 급여  심사 기준, 국민건강보험법, 이의 신청  행정소송, 의학용어에 대한 기초지식, 의학 관련 기초지식, 고객서비스에 관련한 지식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충분히 쌓아 업무를 진행할 시에 바로 알아듣고 바로 해결할  있는 능력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보험급여 기준  심사 기준에 대한 사항은 보험에 따라 달라질  있고 진료 과목에 대해서도 달라질  있는 여부가 많은 만큼 이에 따른 공부를 철저히 하여 환자분들이 헷갈려하지 않고 정확하게 판단할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처리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진료비 계산  정산 관리를 정확하게 해 나가겠습니다.

 

보험급여 유형별로 진료비를 계산하고, 보험급여 유형 변경에 따라 진료비를 정산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구  미수 진료비에 대해서도 정확한 관리가 이뤄질  있도록 하며 진료비 내용을 환자분에게 충분히 상담드릴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더불어 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 급여 제한 여부 등에 관한 사실을 의뢰하고 확인해 나가며 정확한 정보를 환자분에게 제공하고  상담하여 처리하실  있도록 돕겠습니다. 더불어 급여 유형에 따라 진료비가 올바르게 산정되었는지를 검토하고 계산 과정에서 착오나 누락이 없는지를 꼼꼼하게 검토하겠습니다.

 

 


 

.

직무수행계획서(패션디자인) - 경력, 남녀

 

 

디자인을 위한 자료조사를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디자이너가  아이템을 디자인할 때에는 10배가 넘는 분량의 자료를 분석하고 10배가 넘는 트렌드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자료 조사, 트렌드 정보 분석이 결국 아름다운 디자인, 눈에 띄는 디자인 하나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나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트렌드  패션 정보에 대한 자료 조사를 습관화하는 패션디자이너가 되겠습니다. 업무라는 생각으로 자료조사를 하는 것이 아닌 영감을 얻고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는 생각으로 밥을 먹듯, 자료를 조사하고 트렌드를 익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를 이용하되, 베끼지 않겠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론칭 혹은 브랜드 내의 S/S, F/W 디자인을 선보일  유행하는 혹은 유행될 트렌드를 참고하고 살펴보면서 디테일한 부분을 응용하되, 베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많은 디자인이 현재까지 나왔고  참신한 디자인이 나오기에는 너무나 패션 디자인 자체가 포화상태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똑같은 혹은 눈에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브랜드의 신뢰성을 떨어트리는 일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트렌드를 따르되 베끼지 않고, 디테일을 변화시키고 응용하면서 새롭게 눈에 띄는 디자인을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시해나가겠습니다.

 

몸에 편안한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아무리 예쁜 옷, 예쁜 악세서리라도 불편하면 손이  가게 됩니다. 귀사의 브랜드 가치는 활용도 높은, 언제 어디서나 어울리는, 손이  가는 아이템에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몸에 편안하게 착용이 가능한 디자인을 떠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옷의 편안함, 몸에 맞춘 듯한 느낌은 단순히 모양, 디자인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패턴  다트, 여유분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패턴을  이해해야만 몸에 편안한 디자인이 나오는 만큼, 그냥 디자인하는 것이 아닌 패턴사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몸에 편안하게  맞는 디자인이 탄생할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시장조사에 적극적인 패션 디자이너가 되겠습니다.

 

패션 디자이너초창기 시절, 시장조사가 부담스럽고 귀찮을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패션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이 쌓이면서 시장조사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알게 됐습니다. 경쟁 업체의 디자인을 살펴보는 것은 물론, 자사의 소비자 반응 조사  동대문 원단 시장조사까지 직접 발품 팔아 얻어낸 정보는   디자인의 귀중한 밑바탕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사 브랜드의 소비자 반응을 분석한 결과와 원단 트렌드를 살펴보는 일이 필요하며, 경쟁 업체의 디자인 분석 결과 또한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조사를 무조건  후배들에게 맡기기보다는 직접 나서서 다니면서  디자인에 대한 기초 배경을 단단하게 쌓을  있도록 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기계설비) - 신입, 남녀

 

설비 직무이지만 설비와 공정 모두를 중요하게 여기겠습니다.

 

설비 엔지니어로서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설비와 공정 2가지 직무에 대해 구분하지 않고, 모든 직무에 있어 능력을 쌓아나가며 인재로서의 발전을 밟아나가겠습니다. 설비와 공정은 떼낼  없는 직무로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지만, 귀사의 교육시스템을 통해 직무와 실무교육을 받고 나서 설비와 공정 직무에서 분간을 내리기보다는 유기적으로 생각하여 업무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설비 상태를 진단하고 설비를 관리하는 직무인으로서의 역할과 개선 조치를 취하고 설비 연구 개발 관련한 실무 능력을 겸비해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설비 고장률 최소화를 이끌어나가겠습니다.

 

설비는 평소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루의 일상을 점검하듯, 평소 꾸준히 관리해나가는 것이 설비 업무의 중요한 업무가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비 고장률이 최소화될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  생산량 증대, 품질 향상 그리고 회사 경영목표 실현  수익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설비가 원활히 관리되어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은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는 일인 만큼, 설비 관리가 꾸준히 점검되고, 정기점검 시스템을 통해 고장이 발생되기 전에 미리미리 유지 보수될  있도록 업무 진행하겠습니다. 특히  사고 발생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며, 사고 발생 대처 방안 또한 마련하여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져 생산 공정에 차질이 최소화될  있도록 점검해나가겠습니다.

 

꾸준히 인재로서의 능력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입사하고 나서 귀사의 인재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을 꾸준히, 적극적으로 키워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꾸준히 엔지니어 교육을 받으며, 또한 설비 엔지니어 직무 외에도  역량을   키울  있는 다양한 기회를 찾아내어 경험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설비 엔지니어의 경우 관찰력을 가지고 같은 문제라도 쌓은 능력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을 다양하게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접근 방식  시선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있는 최고의 선택을 해야 하는 설비 엔지니어이기에 더욱 다양한 지식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귀사의 인재개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많은 지식  직무 관련한 능력을 키워나갈  있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방송/리포터) - 신입 경력, 남녀


방송 대본 숙지  주제를 충분히 파악하고 방송에 임하겠습니다.

 

방송 대본 숙지는 물론 현장 리포팅의 주제를 충분히 파악하고 전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방송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대본을 읽는 것이 아니라 현장감에 맞도록 대본을 숙지하여 방송하는 것이 리포터의 임무일 것입니다. 현장감을 살리면서 방송 목적을 충분히 실현할  있도록 리포팅하며 방송을 보시는 분들에게 현장감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본상의 분위기와 방송 목적에 따라서 리포팅의 목소리  분위기 또한 맞게 설정하여 보기에 편안하고 신뢰감 있도록 방송하겠습니다.

 

발음은 정확하게, 목소리를 신뢰감 있게 방송하겠습니다.

 

방송인으로서 발음과 목소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발음의 경우 리포터로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전달력 또한 크게 떨어지게 되고, 보시는 분들로 하여금 불편을 겪게  수도 있으며 전달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신뢰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발음을 계속해서 꾸준히 연습하고  정확한 발음을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더불어 목소리의 경우 방송 분위기에 따라서 바뀌되, 너무 째지거나 혹은 너무 가라앉은 목소리로 시청자분들의 불편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항상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발음과 목소리로 신뢰도를 높이는 리포터가 되겠습니다.

 

PD 작가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겠습니다.

 

방송은 누구 하나를 위주로 이뤄지는 일이 아니라 PD, 작가, 카메라, 현장 스태프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냈을  방송 퀄리티도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또한 방송을 위한  사람으로서 PD, 작가, 카메라, 현장 스태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매우  알기에, 이를 충분히 활용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방송에 대한 애정을 갖고 제안하고, 따르면서 특히 PD, 작가분들과 방송 대본에 대한 상의를 충분히   방송에 임할  있도록 신경 쓰겠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잘하는 리포터가 되겠습니다.

 

리포터는 방송을  시, 개인적인 감정이 노출되어서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청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리포터로서 사사로운 감정이 노출되지 않도록 마인드컨트롤 잘하는 리포터가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감정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한 자기계발에 힘쓸 것이며, 더불어 표정관리  목소리 관리 등을 언제나 철저하게 하며 시청자들이  감정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전문가적인 마인드로 방송하는 리포터가 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통역사) - 신입, 남녀


영어 못지않게 중요한 한국어

 

영어 실력이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정확하고  의미가 통하는 통역을 위해서는 ‘한국어’ 실력이 좋아야 합니다. 한국어를 제대로 알고, 말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정확하게  때, 영어로 정확하게 통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어 공부만큼이나 한국어 실력을 키우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한국어 또한 평상시에 쓰는 단어와 전문적인 업무에 있어 쓰이는 단어가 다르고  전문적으로 쓰이는 단어나 영어, 일어, 중국어 등에서 따온 외래어도 많은 만큼 이를 어떻게 영어로 전달할지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해나갈 것입니다. 특히 외래어 표현의 경우, 따로 정리를 해두고  상황에 맞게 영어로  풀어 설명할  있도록 업무해 나가겠습니다.

 

해외무역, 의전 등의 전문적인 통역에 대한 공부

 

해외무역 업무나 의전 등에서 쓰이는 통역은 평상시에 쓰이는 단어와 다른 전문 단어  숙어 표현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통역 업무  제가 맡은 업체의 전문성을 미리 짐작하고, 전문가들이 쓰는 단어  표현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전이나 국제기구 회의와 같은 곳에서의 통역은 국가 간의 행사이자 중요한 일인 만큼, 정중하고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고, 무례한 표현을 쓰지 않도록 하여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높일  있도록 엄격하게 업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국제회의 등에서는 동시통역이 이뤄지는 만큼  더듬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리허설을 하고  정확하게 듣는 연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통역 주제별 단어 정리

 

통역을 진행할 시에 ‘단어’를 얼마만큼 많이 알고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업무별, 주제별로 단어를 정리해나가고  많은 단어를 숙달할  있도록 꾸준히 공부해왔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무역 영어, 의전 영어, 국제기구 회의에 쓰이는 영어  영업 관련 영어 등은 단어들의 쓰임새가 다르고, 전문적인 지식이 담긴 특정 단어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야별로 많이 쓰이는 단어와 새로 탄생되는 신조어 등을 항상 체크해두고 리스트화 시켜서 공부하는 습관을 지금까지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단어’를 최대한 많이 익히고 활용할  있는 통역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미디어/출판) - 신입 경력, 남녀

 

 

전자출판과 종이 출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해나가겠습니다.

 

전자출판의 발전은 종이출판과는 다른 차별성을 강화시키고  종이출판의 장점을 전자출판에도 구현해낼  있도록 함을 기초로 합니다. 전자출판을 낯설어하고 망설여하는 경우는 종이책에 대한 향수와 익숙함을 기본으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자출판 책을 선호하는 경우는 종이책에서 찾아볼  없는 가벼움과 편리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출판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고 혹은 장점을 살릴  있는 대안을 마련할  있도록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해나가겠습니다. 특히 단순한 전자출판 책을 만들어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혹은 전자책 단말기에 사용되는 전자책에 대한 효용성을 홍보하고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원고물의 문자, 사진이 가장 멋지게 보일  있도록 작업하겠습니다.

 

종이책, 인쇄물에 나타나는 원고  사진과 다른 전자책만의 장점을 구현할  있도록 작업하겠습니다. 전자출판용 기기를 통해 지면 배치, 그래픽 처리, 이미지 스캐닝  입력, 편집  원고 입력을 진행함에 있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책을 읽을  있는 디자인적 요소를 고려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판형 제작, 여백 설정, 레이아웃, 원고 입력, 그래픽 이미지 제작, 편집을 통한 전자출판  완성 과정에 있어 ‘독자’를 먼저 생각하고 쉽게 읽히고 눈에  들어올  있는  작업이 이뤄질  있도록 능력을 쌓고  활용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고려해 나가겠습니다.

 

책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고, 목적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목적  목표에 따라서 전자출판 또한 디자인이 되어야 합니다. 눈에 들어오는 것이 목적인 디자인에서부터 원고 중심적 디자인, 혹은 책이 소개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디자인 등을 실현시키는 것은 전자출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종이책과는 다르게 스마트폰  전자책 단말기를 통해 디자인이 눈에 띄는 만큼 기기에 대한 이해  화면에 나타나는 색상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책의 목적, 원고의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구성  이미지 배치, 디자인을 통해 ‘전자출판의  또한 세련되고  트렌디하다’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있도록 하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교육행정/학원) - 신입경력, 남녀

 

 

학생들의 이야기에  기울이겠습니다.

 

학원 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 구성과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분위기 조성은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어떤 강의를 듣고, 어떤 평가를 내리느냐는 학원 운영에 있어 소비자 분석과 마찬가지의 일입니다. 그렇기에 학생들의 이야기에  기울이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강의는 무엇인지, 어떤 강의는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잘못된  같은지 등을 편하게 이야기할  있는 상담가로서 존재해나가겠습니다. 학생들의 이야기에  기울이며, 소비자 분석과 마찬가지로 반응을 분석하고  나은 학습 프로그램  강의를 제안할  있도록 업무해 나가겠습니다.

 

강사님들의 스케줄을 빈틈없이 정리해 나가겠습니다.

 

강사님들의 강의 프로그램  스케줄을 정확하게 정리해나가며, 효율적인 강의 프로그램 운영이 진행될  있도록 업무하겠습니다. 특히 유사한 강의  같은 과목이 겹치지 않도록 효율적인 강의 시간표를 기획하고, 강사님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대한의 효율을 이뤄낸 프로그램 운영이 진행될  있도록 업무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강사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프로그램 운영  스케줄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모든 강사님들과 좋은 분위기를 형성하며 학원 운영  업무가 원활하게 이끌어질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있는 예비 강의  프로그램을 미리 마련해두고 대처해나갈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와의 상담, 예의를 갖추며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학부모와의 상담에 있어, 학부모님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답변을 드릴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학생들을 관리함에 있어 학부모님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고 정리하여 관리할  있도록 중요사항은  기록해두고 기억할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학부모님들이 원하는 강의 프로그램  학습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듣고 정리하여 학원 운영에 참고될  있도록 업무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학부모님들과의 상담에 있어 불가피하게 벌어지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도 원활하게 좋은 분위기에서 대처할  있도록 예의를 갖추고,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단호하게 전달할  있는 강단 있는 상담 직원이 되겠습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관리에 신경 쓰겠습니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학원 등록하는 경우가 상당수인 만큼 온라인 홈페이지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업무하겠습니다. 특히 온라인 홈페이지 내의 질문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을 달고, 강의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 또한 강사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빠르게 답변을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온라인 홍보 효과를 가져올  있도록 하며, 홈페이지 관리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귀원의 존재  장점에 대하여 알릴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가겠습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양식 모음

 

 

예스폼에는 위 직무수행계획서 예시 이외에도 대기업, 공기업 등 공개된 다양한 직무수행계획서들이 제공되고 있으니, 실제 작성하기 전에 많이 읽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무수행계획서 예시(전산관리)
직무수행계획서 예시(반도체/제조) 직무수행계획서 예시(해외영업/마케팅)
직무수행계획서 양식 (추진목표) 직무수행 능력 평가표 신년도 개인별 업무추진계획서
(업무목표)

 

 

 

직무수행계획서 샘플(양식.서식) 검색자료

취업문서는 지원자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알릴 수 있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단답형의 글과 몇 줄의 문장으로 나를 표현해야 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짧은 시간 안에 좋은 첫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