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직장인들을 위한 정부지원금 제도 알아보기!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복지 제도는 정말 다양한데요. 물론 사람마다 시기, 연령, 조건에 따라 복지 제도 적용이 달라지긴 하지만 내가 미처 알지 못하고 넘어가 버리는 바람에 누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복지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신청자가 미달로 뜨는 제도도 적지 않은 상황인데요. 하지만 하루하루 회사와 육아, 가정을 돌보느라 정신없이 바쁜 직장인들이 새롭게 뜨는 복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직장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안전 자금 융자 제도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부지원금 중 하나인 생활 안전 자금 융자 제도는 임금에 대한 체불로 정상적인 생계유지가 불가능한 수준인 저소득 근로자에게 생계비를 융자하여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만들어 주고 근로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 제도인데요. 여기에서 말하는 생계에 해당되는 사항은 의료비나 혼례비, 장례비, 노부모 요양비, 자녀 양육비, 자녀 학자금, 소액 생계비, 임금 감소 생계비로, 소액 생계비는 200만 원, 혼례비는 1,250만 원 이 두 가지 사항을 제외한 나머지의 융자 한도는 보통 1,000만 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활 안전 자금 융자 제도를 신청할 때에는 각 항목에 따라 기준이 약간씩 변동이 있긴 하지만, 소액 생계비와 임금 감소 생계비를 제외하고 신청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소속된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한 자, 3인 가구를 기준으로 월평균 소득이 2/3 이하인 근로자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규직이 아닌 근로자라면 소득 요건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기금 학자금 대출 채무 조정 제도

 

 

다음으로 알아볼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부지원금 제도는 국민행복기금 학자금 대출 채무 조정 제도인데요. 학자금을 대출받은 근로자의 상환 능력이 부족할 때, 채무자의 나이, 연체 기간, 소득과 같은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채무 정도를 최소 20%에서 최대 70%까지 감면해 주는 것은 물론, 최대 10년까지 분할 상환이 가능하도록 상환 기간까지 조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만 70세 이상의 고령자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특수 채무자로 분류되어 최소 60%에서 최대 90%까지 감면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지원이 가능한 대상자는 국민행복기금으로부터 인수하여 관리 중인 6개월 이상 연체된 학자금 대출이 있어야 한다고 하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국민행복지원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디딤돌 대출 지원 제도

 

 

세 번째로 같이 알아볼 정부지원금은 내 집 마련을 위한 디딤돌 대출 지원 제도인데요. 이 제도는 무주택자 혹은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주택 구입 자금을 위한 대출 이자를 추가적으로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내 집 마련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안정적으로 주거 환경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데요. 한 호당 대출 한도는 2억 원이며, 대출 금리는 연 1.85%~2.4%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다자녀 혹은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의 한 부모 가정, 2자녀 등 개개인의 조건 별로 우대 금리가 상이합니다.

지원이 가능한 대상자는 신청하는 사람과 그 배우자의 연간 소득을 합한 금액이 6천만 원을 이하여야 하고,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신혼부부, 다자녀 가족, 2자녀 가구인 경우 연간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 제도는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대출금 상환이나 보전을 위한 용도로 쓰일 수는 없습니다.

 

 

 

근로자 휴양 콘도 사업 제도

 

 

직장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부지원금 네 번째는 근로자 휴양 콘도 사업 제도인데요. 이 제도는 전국의 유명한 콘도를 무기명 법인 회원 요금으로 적용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전국 53개의 콘도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양평, 설악, 지리산, 경주, 통영, 제주 등이 포함되는데요. 신청하고자 하는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과 기업의 규모를 기준으로 점수가 차등적으로 부여되며 우선 선발되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은 평일이나 비성수기에 신청하게 될 경우 더욱 높은 선정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휴가의 계절, 여름! 그간 계속되는 노동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쳐계실 직장인들에게 가장 반가운 소식은 바로 휴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혹시 이러한 휴가에도 정부의 지원사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마지막으로 같이 알아볼 정부지원금 제도는 바로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입니다.

 

이 제도는 정부에서 10만 원, 기업이 10만 원, 근로자가 20만 원을 내 총 40만 원의 적립금을 만들어 전용 휴가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인트로 전환되어 근로자가 국내 여행 중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근로자휴가 지원사업의 사용 기한은 총 1년이고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을 신청하고 난 후, 1년 동안 근로자는 원하는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며, 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국내 패키지 여행이나 교통, 숙박 등 다양한 티켓과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 조건은 근로하고 있는 사업장이 중소기업이거나 중견기업, 소상공인, 사회복지법인 시설 근로자, 비영리 민간단체 혹은 의료법인 중에 속해 있다면 가능한데요. 사업 지원 대상에 참여하게 되면 정부로부터 정부포상, 언론홍보, 사례집 발간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