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하반기 사업계획서 쉽게 작성하는 방법과 PPT 양식 모음

 

사업계획서는 사업자와 직장인 모두 가리지 않고 작성하게 되는 문서인데요. 사업자의 경우 본인의 사업을 소개하기 위해, 또는 공공 인허가 등의 목적으로 작성하게 되며, 직장인의 경우 회사 내에서 신규 사업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할 경우에 작성하게 됩니다. 사업계획서는 앞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사업인지 또는 시장이나 고객 등에 대한 분석이 정확한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내가 추진할 사업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상반기 실적보고와 하반기 사업계획 작성으로 바쁜 직장인 여러분들을 위해 하반기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주의할 점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는 각 페이지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한문장으로 요약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각 페이지를 작성하는 이유가 바로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전달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핵심적인 메시지를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각 페이지의 마지막에는 해당 페이지를 작성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여 작성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내가 내세우는 주장을 확실히 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주장의 타당성과 그에 맞는 수치화된 근거 자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모든 내용에 근거자료 및 수치화된 데이터를 준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구성

 

 

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와 이를 수익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답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여 작성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따져보셔야 하는데요. 우선 현재 시장에서 관찰되지 않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존 시장에서 확인할 수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경우에는 시장을 선도할 수 있으며, 경쟁사와의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가치의 불편함이나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현재 서비스되거나 판매되고 있는 어떠한 가치에 개선점을 더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간다면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이나 기능, 품질 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객에게 더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가치를 구성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두 가지 조건을 맞추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했다면 이를 통해 수익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돈이 되지 않는다면 사업계획의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으며, 시작단계에서 무너지거나 사업이 지속될 수 없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모든 사업계획서의 근본은 "돈을 버는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만들어 사업계획서에 명시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의 구성 요소

 

 

1. 사업개요

사업개요는 전반적인 사업 내용을 요약하고 추진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는 페이지로, 사업이 필요한 이유, 시급한 이유, 사업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지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업개요 부분을 작성할 때에는 사업이 지닌 목적을 분명하게 나타내야 하며, 이 사업이 지금 시장에 왜 필요한지 그 이유와 근거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개요는 사업계획서 작성의 가장 첫 페이지이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업 계획서를 모두 읽어보지 않아도 전체적인 사업 계획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되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환경분석

다음으로는 사업이 시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환경 분석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쓰이는 자료는 객관적이고 공신력이 높은 자료일수록 더욱 설득 효과가 높아집니다. 환경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활용할 때에는 반드시 자료를 어디서 발취했는지 그 출처까지 명확하게 표기해야 하는데요. 내가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실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을 논리적이면서도 확실하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추진계획

다음으로는 본격적인 추진계획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텐데요. 자신이 이 사업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이러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하는 방법이나 자금 투자 계획 등 실질적인 추진을 위한 계획과 목표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덧붙여 기술을 개발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면 기술 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소재는 무엇인지, 그에 따른 기술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 또한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과정과 내용, 방법을 설명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이행해 나가는 팀원들의 경험이나 장점을 강조하면서 높은 성공 가능성을 드러내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의 목표와 사업의 내용에 대해 설명이 끝났다면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성과 목표와 지표도 함께 기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기대 및 파급효과

사업계획서의 마지막 목차는 이러한 사업이 실제 실행되었을 때의 기대효과와 파급력에 대해 서술해야 하는데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이뤄낼 수 있는 기술이나 경제와 같은 정성적 효과를 기재해도 좋고, 달성하고자 했던 사업 목표를 분석해 실제 수출 및 매출이 증가를 이루어낸 데이터 분석이나, 고용효과와 관련된 내용들을 취합하여 통계적으로 나타내 수치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계획서 ppt 양식

 

 

제조업, 서비스업, 건설업 등 예스폼에는 업종별로 다양한 사업계획서 ppt 양식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각 업종 안에서도 자금조달용, 회사 소개용, 투자제안용 등 용도별로 세분화되어 있으니 원하시는 사업계획서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철강 제조업 사업계획서 식자재 납품 자금조달용 사업계획서 샐러드 전문점 사업제안서
수중공사업 신년도 사업계획서 공연기획 사업제안서 비건 베이커리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ppt 양식 더보기

▼▼▼▼▼

 

예스폼 사업계획서 샘플사이트

 

plan.yesform.com

 

 

피치덱 사업계획서 PPT 샘플

 

 

10건 내외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피치덱 사업계획서는 투자자가 지루함을 느끼기 전, 5~10분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회사의 강점과 비즈니스 모델을 임팩트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 템플릿입니다.

 

 

블럭 대여 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모바일 키오스크 투자제안서 모바일 코딩 교육 사업제안서
IOT 서빙로봇 회사소개서 분할 결제 서비스 사업제안서 재택업무 자동화 솔루션 사업계획서

 

 

피치덱 사업계획서 샘플 더보기

▼▼▼▼▼

 

예스폼 사업계획서 샘플사이트

 

plan.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