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할인 찬스, 공포에 매수하라? 분할매수로 하락장에서 살아남기!

 

공포에 매수하라는 말은 사실 주식에 있어 역발상 투자와 가치 투자의 절대 원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이 타이밍이 좋은 기업의 주식을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2022년의 주식의 상반기 동향을 살펴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인플레이션 상황, 2020년엔 미국과 유럽에서의 코로나19 확산, 2018년엔 금리 인상이나 미중 무역갈등 상황으로 인해 주식 시장도 영향력을 피해 가지 못했는데요. 이 시기에 종합주가지수가 고점 대비 최소 마이너스 10% 이상, 최대 마이너스 40%~50%까지 하락했다고 합니다.

2022년 현재 상반기를 지나온 시점, 주가 하락에 있어 앞으로의 전망을 다 예측하긴 힘들지만 지금까지 주식 상황을 되돌아보았을 때 주식 공포 시기에 주식을 싸게 매도한 투자자가 결국 승리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공포 시기가 지나면 주가는 빠르게 오른다고 볼 수 있는데요. 비교적 싼 가격에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을 구매하여 수익의 극대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분할매수로 하락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공포에 매수의 원칙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모두가 낙관하고 있을 때 그때가 바로 고점일 수 있고, 모두가 비관하고 있을 때가 가장 저점일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역발상 투자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공포에 매수라는 원칙에 역발상 투자 원칙을 더하기란 그리 간단하진 않기 때문에 필수적인 원칙 몇 가지를 지켜 나가면서 기본 원칙에 맞게 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그 원칙 두 가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의 가치가 변화했는가?
가치 있는 투자를 진행하는 사람은 무조건 팔지 않고 기다리지도 않고, 시시각각 물타기를 하며 이곳저곳에 투자하지 않는데요. 버티기의 대가라고 잘 알려져 있는 워런 버핏도 때로는 주식을 손절매하기도 합니다. 워런 버핏의 장기 투자 종목은 대부분 좋은 종목에서만 이루어지는데요. 아무리 주식이 공포 시기라고 해도 그는 좋은 기업만 매수한다고 합니다. 즉, 가지고 있는 주식이 좋기만 한 주식이 아니라는 확신이 생기면 즉각 매도하여 더 좋은 주식의 매수를 성공하는 것인데요. 실제 2020년 투자해 온 항공사를 매도한 버핏은 아마존과 애플의 주식 비중을 더욱 늘리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2. 조금씩 나누어 들였는가?
2022년 종합주가지수는 약 마이너스 15%에서 20%가량 하락했다고 하는데요. 주가 하락의 가장 주된 원인은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긴축재정 및 유동성 축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원자재의 가격 상승, 스태그플레이션의 가능성이 발발되는 등 시장 공포 상황이 주가를 떨어뜨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이 공포에 매수의 원칙을 실천하기에 가장 적절한 때가 아닐까 싶은데요. 하지만 공포에 매수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반드시 분할로 매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주식을 한꺼번에 다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가 하락을 대비하여 조금씩 나누어 매수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강세장의 끝이 날 때쯤 이러한 실수를 저지르곤 하는데, 이러한 섣부른 판단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나의 주식이 하락되었거나, 반 토막이 났다면 공포에 매수하더라도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조금씩 분배하여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지금이 주가 바닥을 쳤다고 해서 예단해 버리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공포시기를 겪으면서 그때 조금만 더 여유롭게 생각하면서 분할 매수를 이행했다면 평 단가의 폭을 낮추면서 더욱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후회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공포시기의 기억을 통해 좋은 기업만, 분할 매수와 같은 주식 투자 원칙을 크게 바꾸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즉,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투자 원칙은 이후에 투자 상황과 수익의 극대화에 있어서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고, 한번 공포가 시작돼버리면 이 기간과 영향력은 상항이 크고 오래갈 수도 있기 때문에 공포에 그저 매수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닌 좋은 기업들로만 분할로 매수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식관리 Program

 

 

예스폼의 주식관리 Program은 매수/매도부터 입금/출금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파일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평가할 수 있고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통계를 통해 나의 주식 내역을 한눈에 확인해 보시면서 관리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1. 기본 정보 입력 : 계좌 정보와 종목 정보를 입력하시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2. 매수 / 매도 내역 입력 : 매수는 등록한 모든 종목 정보로 매도는 계좌 별로 보유한 종목을 기준으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3. 거래내역 검색 : 매수 / 매도, 입금 / 출금 정보는 검색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검색 내역 관리 : 검색된 부분을 필요에 따라 수정, 삭제, 전체 삭제뿐만 아니라 파일 생성과 인쇄 기능 등을 이용해 다양한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5. 입금 / 출금 관리 : 입금 / 출금 내역을 입력하여 계좌 별 금액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6. 계좌별 보유종목 : 계좌 별로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수익률과 평가 금액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각종 통계 : 계좌 별, 종목 별 통계를 통해 월별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관리대장

 

 

예스폼의 주식투자 관리대장은 일자, 매수와 매도, 종목명, 종목 코드, 업종, 단가, 거래 수량, 금액, 수수료, 세금, 실수령액, 비고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된 데이터 값을 근간으로 거래 금액, 실수령액을 자동 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콘텐츠인데요. 조건 별 검색 및 자동 합산 기능을 통해 월계 및 누계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복원 기능 : 결괏값을 자동으로 산출, 함수식을 삭제할 경우 복원 기능
2. 조건 검색 : 입력하신 데이터 값을 조건 별로 검색이 가능
3. 개별 파일 생성 : 파일 생성 기능을 통해 해당 시트의 내용을 개별 파일로 생성
4. 통계 시트 : 통계 시트를 통해 월계 / 누계로 구분되어 전체 데이터 확인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분할매수로 하락장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주식 공부는 현대인에게 필수 여건이 되지 않았나 싶은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알려드린 공포에 매수 원칙과 분할매수의 중요성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본인의 주식 상황이 공포라면 침착하게 올바른 판단을 내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예스폼의 주식관리 프로그램과 주식투자 관리대상 엑셀 프로그램을 통해 나의 주식 현황과 관리를 손쉽고 간편하게 해 보시기 바라며, 주식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가 궁금하시다면 예스폼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