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신입사원 OJT란? 교육계획서 작성법 부터 양식, 예시까지!

 

 

직장 내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교육을 통해 자신이 맡은 직무에 대해 적응하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직장 내 상급자에 의해 진행되는 OJT 교육의 경우 업무 관련 사항에 대해 개별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신입사원이 업무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신입사원 OJT 교육 진행 이유 및 지도계획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입사원 OJT란?

 

신입사원 OJT란 On the Job Training의 약어로 회사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을 뜻하는데요. 사내 직원 훈련 방법의 일종으로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직원들의 직무나 인성교육 및 수행업무 등 분야별로 상이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OJT의 경우 각 직무별, 분야별 직속 상사에게 직접 지도 교육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신입사원들은 본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속 상사와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JT는 직속 상사 즉, 교육을 담당하는 이의 높은 자질을 요구하는 훈련 방법이므로 신입사원 OJT를 진행할 예정이라면 교육 담당자의 자질을 먼저 확인 후 진행해 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신입사원 OJT를 진행해야 하는 이유?

 

신입사원 퇴사의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직무 및 조직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기에,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분위기나 자신의 직무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입사원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OJT를 진행해야만 하는데요. 또한 신입사원 OJT를 진행할 경우 상사나 동료 사이의 협동심 및 이해관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업무를 하며 훈련이 가능하기에 보다 효율적인 훈련 방식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JT 지도계획서 작성법?

 

OJT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OJT 지도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교육을 진행하는 상급자별 교육 내용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만을 가려내어 교육의 가이드라인을 작성해야만 합니다. 또한 OJT 지도계획서 내에는 신입사원이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교육 내용 역시 반드시 정리하여 작성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그뿐만 아니라 OJT의 경우 신입사원이 들어오는 시점에 간헐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계적인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시간을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신입 사원이 실무 진행 중 상급자에게 문답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상급자의 업무량에 따라 답변의 질이 낮을 수 있는 것을 대비하여 일정별로 신입사원에게 어떤 교육을 진행할지에 대한 세부 일정 역시 작성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스폼 OJT 교육계획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회사에 새롭게 출근하는 신입사원을 교육하기 위해 조직문화와 실무에 관한 교육을 계획하는 OJT 교육계획서를 제공 중에 있는데요. 교육과정이나 일정 등의 내용을 기입하여 신입사원의 업무 적응을 도울 수 있는 문서이므로 만일 OJT 관련 계획서 작성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작성 예시도 함께 제공드리므로 참고해 OJT 진행 시 관련 내용을 기재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OJT 교육계획서 - 부서별서식

회사에 새로운 직원이 출근했을 때 회사 조직문화와 실무에 관한 교육을 계획하는 문서 입니다. 교육기관과 교육장소 및 교육과정 등 내용을 기입하는 OJT 교육계획서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OJT 교육계획서(교육일정)

 

또한 예스폼에서는 직장 내 교육 훈련의 계획을 보고하는 OJT 교육계획서(교육일정) 양식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해당 양식 역시 교육일정과 더불어 실무교육교재 및 주제 연구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 작성할 수 있는 OJT 교육계획서이므로 신입사원 입사 시 관련 계획서 양식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하여 교육 일정을 보다 꼼꼼하게 작성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OJT 교육계획서(교육일정) - 부서별서식

직장 내 교육훈련의 계획을 보고하는 데 사용합니다. 교육일정과 실무교육 교재 및 주제연구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OJT 교육계획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2024년] OJT 결과보고서

 

이 밖에도 예스폼에서는 직장 내 OJT 교육훈련이 완료될 경우 관련 결과를 보고 할 수 있는 결과보고서 양식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해당 양식의 경우 교육 실시자 및 교육 대상자의 정보와 더불어 교육을 실시한 상사의 의견 내용 등을 기재하여 작성할 수 있는 양식이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신입사원 OJT 교육 진행 이유 및 지도계획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입사원의 능력을 개발하고 조직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OJT 교육인 만큼 더욱 철저하게 관련 계획서 작성 및 진행 가이드를 따라야만 하는데요. 실무를 직접 진행해 보며 업무적인 경험도 할 수 있고 본인의 직무 역시 이해할 수 있는 OJT 교육이기에 신입사원이 입사 예정인 회사라면 반드시 필요시 되는 훈련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일 OJT 교육훈련 관련 내용 체재가 잡혀 있지 않은 기업이라면 이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헷갈릴 수 있으므로 오늘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내용들을 통해 신입사원 OJT를 더욱 완벽하게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