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중개형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 자리를 잡아가는 상황에서, 정부는 다가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ISA에서 투자한 국내 주식과 국내 주식형 공모 펀드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전액 비과세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주겠다 말했는데요. 과연 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A가 무엇인가요?

 

 

Individual Saving Account의 줄임말인 ISA는 국내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불리곤 하는데요. 과거에는 예금·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의 투자를 위해 각각 다른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들어 관리하기가 굉장히 복잡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계좌가 바로 2016년 3월에 도입된 ISA입니다. 단 하나의 계좌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는 물론 세제 혜택도 있어 일명 '만능통장'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는 은행이나 증권 또는 보험사 등 금융사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전 금융권을 통틀어 1인당 단 하나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답니다.

 

 

ISA의 종류

 

 

1) 신탁형
ISA 신탁형의 경우 고객이 ISA를 통해 투자할 상품과 규모를 선택하고, 금융사에서는 매매만 신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인데요. 이 경우 금융사는 고객에게 해당 상품에 대해 어떻게 운용하라는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없으며, 고객이 전적으로 투자를 결정하고 금융사는 고객이 결정한 대로 거래만 이행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일임형
ISA 일임형은 개인이 금융사에 투자를 전적으로 일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금융사는 고객에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 후 고객이 선택한 포트폴리오에 따라 거래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전적으로 이를 위임받아 자체적으로 투자 결정을 하고 거래를 진행할 수 있기도 한데요. 펀드 및 상장지수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3) 중개형
신탁형·일임형은 모두 고객이 직접 거래가 불가능하고 증권사가 고객을 대신하여 금융거래를 이행해야 한 것에 비해 2021년부터 도입된 중개형의 경우는 고객이 직접 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펀드, 상장지수펀드, 리츠, 상장형 수익증권 등을 비롯한 국내 상장 주식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ISA의 장점과 단점

 

 

ISA는 계좌 내에서 발생한 손익을 합쳐 순이익의 200만 원까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올해까지는 주식과 주식형 펀드 수익은 비과세가 되기 때문에 손익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면 손실을 본 경우는 손익에 포함되기 때문에 다른 금융상품에서 이익이 난 경우에는 절세 혜택을 볼 수 있었는데요. 비과세 한도인 200만 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9.9%로 분리과세가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계좌에서 이자나 배당소득세율이 15.4%인 것과 비교하면 절세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ISA 계좌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연간 최대 2천만 원 총 1억 원의 납입한도가 있으며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의무 기간인 3년 이상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또한 납입한 원금에 대한 중도 인출은 가능하지만 중간에 발생한 수익은 인출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ISA 계좌에서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얻게 되더라도 계좌의 만기일 도래 이전까지는 그 돈을 인출하여 활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과 국내 펀드, 상장지수펀드까지만 가능하며, 해외 주식이나 해외 상장지수펀드에는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것도 하나의 단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 달라지는 점

 

 

2023년부터는 5,000만 원을 초과하는 주식투자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된다고 하는데요. ISA를 통해 투자한 국내의 상장 주식과 공모 주식형 펀드의 양도나 한번 판 물건을 다시 사들이는 환매를 할 시 발생한 소득은 전액 비과세 되며, ISA에서 발생한 모든 손익은 ISA 내에서만 통산 그 외 금융 소득과 합산해 과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능통장으로 알려진 ISA의 장·단점과 일반 계좌와의 비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까지 오늘 안내드린 내용을 통해 알아가시길 바라며, 좋은 혜택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 ISA 계좌이기에 자신에게 꼭 맞고 필요한 계좌인지 알아본 후 계좌 개설을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