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사고 경과를 보고하는 문서 '경위서' (경위서 & 시말서 & 사유서의 차이점)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건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하여 그 경과를 보고하는 글을 경위서라고 한다. 
즉, 경위서는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의 현황과 그 원인을 보고하고 대책을 모색하기 위한 문서를 말하며, 
본인의 과실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와 그 대책 등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여 제출한다.

 

1. 경위서의 특징
경위서는 사유서와 비슷한 개념으로도 사용되는데 사실 관계나 발생한 사건 · 사고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반성을 중심으로 하는 시말서와 다른 점이지만 최근에는 용어의 순화에 따라 시말서라는 용어를 경위서로 점차 대체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경위서는 시말서와 유사하지만, 시말서보다는 가벼운 과실을 범했거나 정당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 명확한 경우에 작성한다. 

사건 · 사고의 현황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발생경위와 내용, 원인, 결과의 핵심사항을 항목별로 구성하면 효과적이고, 기본적으로는 사죄나 반성의 내용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의 과실로 인하여 사건 · 사고가 발생하였고 상부의 지시가 있을 경우에는 반성의 뜻과 재발방지에 관한 내용을 작성할 수 있다.

 

2. 경위서의 작성사유

사건 · 사고 업무재해 불량품의 발생
배송오류 및 납품지연 장비의 고장 질병의 발생
발주의 오류 물품의 분실 부정행위 등

 

3. 경위서의 작성 목적 및 내용
경위서의 내용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작성자의 인적사항과, 사건의 발생일시, 경위, 원인, 대책(의견)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경위서 작성의 시기와 내용, 작성목적은 다음과 같다.

 

4. 경위서 작성 요령

 

5. 경위서, 시말서, 사유서의 차이점
경위서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발생한 사건의 경과를 설명하고 재발방지에 관하여 기술하는 문서로 용어의 순화에 따라 ‘시말서’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유서는 경위서와 유사한 문서로 주로 약속된 일을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소명하는 자료로 작성한다.

 

6. 경위서 작성 시 주의사항


경위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사고의 원인과 경위, 책임소재이다. 

본인의 과실이 있었을 경우에는 단순히 사건이 일어난 이유를 변명하는 것이 아니라 반성하는 자세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음을 회사에 알릴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태도를 갖추고 문서를 작성해야만 경위서를 제출하는 의의가 있다.

1) 발생경위를 간단 · 명료하게 작성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상 과실이나 실수로 인해서 조직에 불이익을 끼치거나 거래처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불이익이나 피해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구두로 처리해도 되지만 사태가 중대할 경우에는 사실에 입각한 경위를 소상히 밝혀 자신의 권익을 보호받기 위해 서식에 맞게 경위를 진술해 문서화하면 된다. 

사건의 발생경위는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의 순서로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2)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
경위서는 어떤 사건 ·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발생한 사태의 경과를 설명하는 것이므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이나 변명이 아닌 정확한 사실의 내용과 경과를 객관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3) 과실은 반성하는 자세로 작성
과실로 인한 경위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발생한 사건 · 사고로 인한 피해를 사죄하는 것이므로 경위서를 작성한 본인이 충분히 반성하고 있음을 전달해야 하고, 이러한 마음을 알리기 위해서는 경위서를 최대한 충실하게 성심 성의껏 작성해야 한다. 

이때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겠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과실로 인한 잦은 경위서의 제출은 회사의 인사고과에 불리하게 작용하므로 가능한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여 과실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사외용 경위서는 해당 거래처의 직급에 맞추어 작성
사외용으로 작성하는 경위서의 경우에는 해당 거래처의 수신인의 직급에 맞추어서 같은 직급끼리 제출하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는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7. 경위서 샘플 및 작성요령

 

규정위반에 대한 경위서

8. 경위서 샘플양식

경위서, 사유서 베스트 서식 경위서 작성가이드 사고차량 경위서

 

9. 엑셀 2016에서 경위서(업무위반)를 작성하는 방법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