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협의 이혼 절차, 합의 내용, 이혼합의서 양식 추천

 

 

결혼은 두 사람의 아름다운 시작이지만 때로는 서로 다른 길을 택해야 할 때도 찾아오기 마련인데요. 이혼은 슬픈 결말이지만, 새로운 시작을 위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이혼 합의서입니다. 이혼 합의서는 부부가 서로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하게 정하고, 미래의 갈등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문서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혼 합의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복잡한 법률 용어와 절차는 혼란스럽고,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협의 이혼 절차 및 합의 내용과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된 이혼 합의서 양식을 추천드릴 예정이오니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의 이혼 과정이 조금 더 편리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기를 바라겠습니다.

 

 

 

 

 

📌 관할 법원에 협의이혼의사확인 신청

부부의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가정법원에 부부가 함께 출석하여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협의이혼의사확인을 신청할 때에는 다음의 협의이서류를 갖추어야 합니다.

✅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1통

✅ 부부 각각의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 부부 각각의 혼인관계증명서 각 1통

✅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 양육, 친권자결정 협의서 1통 그 사본 2통 혹은 가정법원의 심판정본 및 확정증명서 3통

📌 이혼 숙려기간 진행

가정법원의 이혼 안내를 받은 날부터 양육할 자녀가 있는 경우 3개월 그렇지 않은 경우 1개월의 이혼숙려기간이 필요합니다.

📌 이혼의사 등의 확인 및 확인서 등 작성, 교부

가정법원에 함께 출석 후 진술을 하고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그 자녀에 대한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대한 협의서 또는 가정법원의 심판정본 및 확정증명서를 확인받아야 합니다.

📌 이혼신고

이혼의사확인서 등본을 교부, 송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이혼신고서에 이혼의사확인서등본을 첨부하여 등록기준지 또는 주소지 관할 시청 구청 읍사무소 등에 신고하면 이혼 효력이 발생합니다.

 

 

 

 

📌 재산 분할

부부가 결혼 기간 동안 취득한 재산은 공동으로 소유하는데요. 이혼 시 이 분배 방식에 대해 명확하게 합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혼인 기간, 각자의 기여도, 가정의 책임, 기타 사정 등 다양한 기준으로 재산분할이 이루어지며 이혼 후 재산분할은 2년 내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기간을 놓치면 재산분할 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으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양육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에게 자녀의 생활비 및 교육비를 지급하는 비용인데요. 자녀의 연령 및 건강 상태, 자녀의 교육 수준, 부모의 경제적 능력 등의 기준으로 양육비가 결정됩니다. 양육비를 지급하는 방법과 형식에는 제한이 없어 일시에 정액으로 지급받을 수도 있고, 분할해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금전으로 받을 수도 있고 부동산 등 실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위자료

이혼을 하게 된 것에 책임이 있는 배우자에게 그에 대한 배상 즉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재판상 이혼뿐만 아니라 협의이혼, 혼인 무효 취소의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액수의 경우 이혼에 이르게 된 경위와 정도, 원인과 책임, 재산상태 및 생활정도, 연령, 직업 등 변론에 나타나는 모든 사정을 고려하여 정해집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관련 서식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혼합의서(합의사항 명시) 이혼합의서(면접교섭)
이혼에 대한 합의사항을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이혼 합의서 양식입니다. 이혼 합의 여부, 자녀에 관한 사항, 재산 분할, 기타 사항 등을 자세히 명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부의 이혼 합의 내용이 있는 이혼합의서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혼 합의서 양식입니다. 이혼에 관한 합의를 적고, 당사자의 개인정보와 연락처 등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이혼 합의서 이혼 합의서(양육비 지원사항 포함)
A와 B가 이혼, 위자료, 자녀의 양육 및 재산분할에 관하여 합의하기 위한 양식 입니다. 위자료와 양육권 및 소유권이전등기 등 내용을 기입하는 이혼 합의서입니다. 남편과 아내 간의 이혼에 따른 합의사항을 서면으로 기록할 때 사용하는 이혼합의서 양식입니다. 이혼일자, 위자료 지급액 및 방법, 자녀의 양육 및 양육비 조정, 재산분할 등의 합의사항을 명확히 기술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부의 이혼 합의 사항이 있는 이혼합의서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혼위자료 지급합의서 이혼합의서(소유건물 증여)
이혼 위자료에 관한 합의를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이혼위자료 지급합의서 양식입니다. 이혼의 합의일자, 위자료 지급액과 지급방법, 추가적인 위자료 요구에 관한 합의 등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부의 위자료 합의에 대한 내용이 예시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 간의 이혼과 관련 합의사항을 기록할 수 있는 이혼 합의서 양식입니다. 위자료 지급액과 방법, 자녀의 양육 및 양육비 조정, 재산분할 등의 내용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부의 이혼 관련 합의사항이 예시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혼합의서(위자료 재산분할 친권행사 양육자 지정)
이혼 합의에 관한 합의사항을 명확하게 기재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이혼 합의서 양식입니다. 이혼의 시기, 위자료 및 재산분할, 친권 및 양육자 지정, 면접교섭권 등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부부의 이혼 합의가 예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협의 이혼을 생각 중이라면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법률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소개드린 협의 이혼 절차 및 합의 내용과 추천드린 이혼 합의서 양식으로 하여금 서로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합의를 도출하고 정확한 내용을 담아 이혼 합의서를 완성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예스폼 이혼합의서 양식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