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2021년 연간 실적보고서 양식 & 작성방법

 

2021년을 마무리하면서 회사에서는 올 한 해 매출 실적은 어땠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연간 실적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작년과 비교하여 영업실적 혹은 판매 실적을 작성하며 목표 수량/금액 대비 달성 비율 등을 기재합니다.

 

연간 실적보고서란?

 

연간 업무 성과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한 양식입니다. 개인 연간 실적 보고서의 경우 개인별 맡은 업무에 대한 성과 내용을 타인이나 상사에게 보고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에서는 근무자별 업무 성과를 확인하여 인사평가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1년 동안의 사업 결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목표, 정책 등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연간 실적보고서를 필수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보고서 작성 Tip

 

실적보고서는 자신의 업무 상황이나 결과를 상사에게 전달하는 시각적 의사소통 수단이므로 보고 받는 사람의 다양한 요소를 충분히 반영하여야만 효과적인 의사전달이 가능합니다.

① 상사의 요망이나 기대에 초점을 맞춘 보고서가 되어야 한다.
② 결론을 먼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한다.
④ 읽기 용이하고 간결하게 정리한다.
⑤ 최후에 자신의 의견을 쓴다.
⑥ 장문의 경우 요약문을 붙인다.

 

실적보고서 작성 방법

 

 

1. 요점 파악이 쉽도록 작성

실적보고서는 자신의 업무에 대한 특징, 진행상황, 결과 및 실적 등을 상대방에게 보고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실적보고서는 보고의 요점을 명확하게 하여 보고를 받는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보고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한눈에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려면 각 업무별 결과와 실적에 초점을 맞추어 일목요연하고, 명료하게 기재하되 이해하기 쉬운 문구를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의 취지를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2. 완결성 있게 작성

보고서는 그 자체로 완전한 형식과 내용을 갖추어야 하며, 다른 자료가 없어도 완벽하게 이해가 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① 보고서는 그 자체로 완전한 형식과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문서의 완결성)
② 결재자가 보고서를 보고 추가적인 질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히 서술
③ 하나의 보고서에 몇 개의 주제를 혼합하여 혼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항목을 설정
④ 보고서 분량은 가능한 심플할수록 좋으며 필요시 별첨 참고자료 활용

 

 

3. 표준화된 서식으로 작성

① 간결하면서도 명료한 문체를 사용하여 기재한다.
② 능동적인 문장으로 표현한다.
③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며 은어나 속어는 배제한다.
④ 업무를 담당할 근로자들이 사용하는 친숙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⑤ 현재형의 시제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2021년 실적보고서 양식 모음

 

 

실적보고서 엑셀 File 서식

 


기업표준엑셀 실적보고서 양식

 


Annual Report PPT 템플릿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