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흔들흔들 불안한 지진, 국내 내진설계 현황은? (+ 설비 점검표)

 

지난 2월,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규모 7.8의 대지진과 수차례의 여진으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요. 눈앞에서 건물이 통째로 무너져 내리는 영상이 온라인에 공유되면서 지진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다시 한번 실감케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본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하고, 우리나라 동해에서도 규모 2.0 이상의 지진이 열차례 넘게 반복되면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는데요. 아직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수준은 아니라고 하지만, 앞으로도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경계를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건축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께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대한민국 내진설계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진설계란?

 

 

내진설계란, 지진이 일어났을 때 건축물이 쉽게 무너지지 않도록 내구성을 강화하는 설계를 뜻하는데요. 내진설계의 목적은 지진 시 인명 손실을 막는 것은 물론, 건축물이 완전히 붕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내진설계는 규모에 따라서 세 가지 목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작은 규모의 지진
작은 규모의 지진은 구조부재 및 비구조부재가 손상받지 않아야 합니다.

2) 중간 규모의 지진
중간 규모의 지진은 비구조부재의 손상이 허용되는데요. 그러나 구조부재는 손상받지 않아야 합니다.

3) 대규모 지진
대규모 지진은 구조부재 및 비구조부재의 손상이 허용되는데요. 그러나 구조물 붕괴로 인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안 됩니다.

 

 

 

우리나라 내진설계 기준

 

 

지진하중을 고려하는 설계되는 우리나라의 내진설계는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구조물의 안정성이 보장되며, 내진설계 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그러나 예상되는 모든 지진 피해를 대비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건축물의 내진설계 기준은 행정구역에 따라서 지진 구역을 Ⅰ와 Ⅱ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지진의 세기가 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재현주기 2400년의 지진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내진설계의 의무규정이 처음 도입되었던 것은 1988년이며, 의무 적용 대상은 연면적 10만㎡ 이상 또는 6층 이상의 건축물이었는데요. 이후 1995년, 2015년 개정을 통하여 연면적 500㎡ 이상 또는 3층 이상인 모든 건축물에 대한 내진설계를 의무화하였습니다. 2017년 12월부터 연면적 200㎡ 이상 또는 2층 이상 또는 높이가 13m 이상인 모든 건물로 확대되어 내진설계 의무화가 적용되고 있는데요. 이외의 내진설계의 의무 대상으로 3층 이상의 목조 구조 건물, 국가 문화유산이 포함됩니다.

 

 

우리나라 내진설계 현황

 

 

1) 우리나라의 내진설계 비율
국토교통부가 국회에 제출한 전국 건축물 내진 확보 현황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으로 국내 전체 건축물 735만 6천214동 중 내진 확보가 된 건축물은 98만 4천502동으로 전체의 13.4%로 나타났습니다. 내진설계 의무 대상 건축물 616만 6천791동 중 내진 확보 비율은 16%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난해 8월 기준으로 민간건축물 내진율은 13.1%, 공공건축물 내진율은 19%로, 건물의 87%는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건물이 붕괴될 확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전국 내진설계 현황
앞선 자료들을 살펴보았을 때 전국에서 내진 성능을 확보하고 있는 건물은 약 15.3%에 불과한데요. 광역자치단체 중 민간건축물 내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20.7%로, 경기도입니다. 경남, 강원, 경북, 전남의 내진율은 7.1~9.8% 사이로 나타났는데요. 우리나라는 1988년부터 내진설계 의무가 적용되었지만 이전에 지은 건물에 소급 적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건축물 내진 확보 비율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방음·방진·내진 설비 유지관리 점검표

 

 

방음·방진·내진 설비의 유지관리를 위해 점검하는 서식입니다. 점검 항목별 점검 내용과 점검 주기 및 점검 결과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방음 방진 내진 설비 유지관리 점검표 서식인데요. 쉽고 간편하게 제작되어 수월하게 작성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방음방진내진 설비 유지관리 점검표

방음, 방진, 내진설비의 유지관리를 위해 점검하는 서식으로 점검항목별 점검내용과 점검주기 및 점검결과 등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방음?방진?내진 설비 유지관리 점검표 서식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