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일잘러

누구나 한번쯤 작성하게 될 학업계획서 예시, 작성요령을 알아보자!

누구나 한번쯤 작성해 보겠지만
작성할때마다 막막한 학업계획서 다들 공감하시죠??
대학은 가고싶은데 .. 어떻게 작성하라는건지 생각 드실때 많을거에요!
그러신 분들을 위해 제가 학업계획서 예시, 작성요령을 준비해봤어요ㅎㅎ
같이 확인해보실까요~??

 

 
1. 학업계획서의 개요

1) 학업계획서의 정의
학업계획서란 지원하는 대학에 입학하려는 동기를 비롯하여, 합격했다는 가정 하에 공부에 대한 학습계획과 동아리 활동계획, 그리고 장래포부 등을 밝히는 글이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원대한 꿈을 펼쳐 보일 수 있고, 선발자의 입장에서는 지원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미리 살펴 볼 수 있게 된다.

학업계획서는 지원하는 대학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계획 등을 기재하는 글로써, 자신이 왜 해당 대학이나 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으며, 합격하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서 어떤 분야에 진출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왜 내가 지망 학과를 공부하려고 하는가, 그 공부를 마치고 난 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본인이 했던 기초 학습 및 동아리 활동, 기타 대학 진학을 위해 준비 사항 등을 상세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2) 학업계획서의 특징
학업계획서에는 대학생활에 대한 자신의 기본 설계가 잘 나타나야 한다. 이 기본 설계는 대학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단순히 나열하는 정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나열만 하다보면 정작 자신에게 중요한 내용들은 돋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지원자가 해당 대학의 학과(부)를 선택하는데 있어 어느 정도의 굳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학과(부)에 대한 사전지식과 준비는 어느 정도인 지, 또한 학업을 바탕으로 하여 장차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해야 한다.

3) 학업계획서의 평가기준
대학에서는 학업계획서를 통해 지망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연구할 준비는 되어 있는지, 준비가 되어 있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안목 등이 있는지를 파악하게 된다. 대부분의 입시생들은 자신의 포부 및 열정에만 치중하는 면이 있는데, 자칫 하면 열정만의 과잉으로 안 좋은 인상을 남길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학담당자는 학업계획서의 내용을 보고 지원자의 서술이 신뢰성이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하여 그 학생의 장래성을 파악한다.

학업계획서는 단순히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을 미리 듣고자하는 의미가 아니다. 학업계획서를 통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또한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 그리고 학업계획서에 나타난 지망 학문 분야에 대한 태도를 통하여 그 학생의 장래성을 예측할 수 있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밀접한 연장선상에서 정말 그 학문 분야에 안목과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장래성이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담아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2. 학업계획서의 요건과 구성내용

1) 학업계획서의 요건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와 함께 학교생활기록부, 수능성적, 각종고사 등 지원자의 외형이나 실적 등의 객관적 자료와는 별도로 충분히 학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학생인가 평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다. 지망하는 대학 · 학과에 합격하였을 경우, 그 계획에 의거하여 공부하면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보여주는 문서인 것이다. 따라서 좋은 학업계획서는 그런 믿음을 갖게 하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학업계획서는 지망동기에서 선명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대학생활 중 학업계획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하며 열정과 진지함이 깃들어 있어야 한다. 전공학과 이외에 대학생활에 대해서도 서술하는 것이 좋다. 기초가 튼튼하고 소질과 적성이 맞으며 학문할 준비가 잘되어 있으며 패기가 드러나 가능성을 인정하게 만드는 것이 좋은 학업계획서이다. 미래의 진로와 희망에 대해서도 믿음이 가야 한다. 학업계획서를 과장하거나 대필하게 되면 전형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뿐만 아니라 면접 시에 그 분야에 최고전문가라 할 수 있는 교수님들에 의하여 세심하게 검증을 받게 되므로 직접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학의 모집단위는 학과 단위인 경우와 광역화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모집단위에 따라 다른 각도에서 서술하는 것이 좋다. 과별모집의 경우 학업계획서는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에 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단지 자신이 모르는 내용까지 서술하여 지식을 뽐내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모집단위가 학부일 경우에는 전공 선택에 여유를 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2) 학업계획서의 구성내용
학업계획서는 지원학과(부) 또는 전공 분야를 선택하게 된 동기, 대학 재학 중 학업계획(정규교과 이외의 교내 · 외 활동, 적성 및 능력계발 계획 포함)과 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등 세 가지 질문으로 요약된다. 대체적으로 학업계획서는 아래와 같은 범주에서 작성한다.

 
3. 학업계획서 작성 시 준비사항

1) 지원학과에 대한 이해
지원대학에 관한 정보나 학과의 커리큘럼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 또는 대학에서 발간하는 편람에 잘 나와 있으므로, 인터넷 및 해당 학교의 도서관을 통한 정보수집이 필요하다.

2) 학업계획서를 이용한 구술고사

면접 구술고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학교생활기록부로는 측정하기 어려운 수험생의 잠재력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를 토대로 평가하기 위한 시험이다. 면접을 잘 치르려면 상대방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질문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이런 능력을 키우기가 쉽지 않지만 TV의 시사토론 프로그램을 보거나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한 논란을 담은 신문, 잡지 기사를 정독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① 자신의 특기 및 적성
'현재의 나'에 대한 설명으로 다른 사람에 비하여 특히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 기본소양 평가에서 '자신을 소개해보세요.' 또는 '자신을 세 단어로 소개한다면?' 등과 같은 질문들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때 유의할 점은 자신이 선택한 전공과 연관성이 있는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② 고등학교 생활 소개
'고등학교 재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을 소개해 보세요.' 등과 같은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영역 즉 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 활동 등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이 경험이 자신의 인격적 성장과 가치관 형성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에 대해 소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③ 장래 희망과 포부
'미래의 나'에 대한 설명으로 지원 학부(학과)와 관련하여 자신의 장래 희망과 포부를 간단히 설명하면 된다. 즉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밝히는데 반드시 자신이 지원한 학부(학과)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것과 관련지어 이야기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대학교육의 필요성이나 전공 활용 방안을 묻는다면 자신의 장래 희망과 포부와 연관 지어서 답변하면 된다.

④ 대학생활 설계
자신의 장래 희망에 비추어 대학 재학기간 중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을 설명하면 된다. 자신이 선택한 학부(학과)와 관련되는 과외활동의 계획을 준비하면 된다. 예를 들면 독서계획, 외국어 학습 계획, 컴퓨터 활용, 동아리 활동계획, 교환학생 참가계획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학부를 선택한 경우는 반드시 무슨 학과를 선택할 것인지를 분명히 밝히는 것이 좋다.

 
4. 학업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자기소개서가 수험생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 준다면, 학업계획서는 수험생의 현재와 미래를 내다보게 해 주는 도면과도 같다. 학업계획서에는 입학 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드러나야 하므로 각 항목을 단계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어야 한다. 학업계획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도로, 무리한 계획보다는 실행 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단계별로 나누어 각 항목별로 미리 작성해 놓는 것이 좋다. 대학 학과(부) 지원동기, 구체적인 학업계획, 대학졸업 후 희망진로에 관한 근거자료는 반드시 준비해 놓아야 한다.

1) 해당 분야의 명확한 지원동기
학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동기이다. 선발 위원들은 지원자가 단순히 좋은 직업을 위해서라거나 출세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자신이 해당 학과에 왜 지원하는지에 대해 진실하고 열의가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지원동기가 설득력을 지녀야 좋은 학업계획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려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사전 지식과 어울려서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어야 한다.

2) 준비의 체계성과 실현 가능성
대학에 진학하여 수학할 과정을 대비하여 미리 준비하였다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학과는 ‘어떤 분야에 필요한 것이고 선진국의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고, 자신은 어떻게 할 것이다.’ 와 같이 구체적인 서술이 필요하다. 물론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계획에 대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 학과와 연계된 학과 외의 활동에 대해서도 간단히 덧붙여도 좋다.

3) 학문에 대한 기본자세
대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다. 따라서 너무 지나치게 직업만을 의식하고 있다면 이는 대학이 학문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 직업교육의 역할만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이 될 수 있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문을 연구하는 곳으로 선발 위원인 교수님들은 그 연구에 평생을 헌신하는 분들이다. 따라서 직업관에만 너무 치우치는 것은 잿밥에만 관심이 있는 것으로 인상을 주므로 금물이다. 같은 의미로 보아 한 분야에 대한 지나친 집착도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학문에 대한 기본자세를 지니고, 겸손과 성실함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는 표현이 좋은 느낌을 주는 것이다. 대학에는 독특한 학풍이 있는데 이 학풍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충실하게 작성한다면 호감을 줄 수 있는 학업계획서가 될 수 있다.

4) 굳은 의지와 패기
학업계획서에는 자신의 의지와 패기가 드러나야 한다. 구체적인 수상경력, 경험, 경력 등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문장으로 의지에 대한 힘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지망하는 학과(부)에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내왔는지, 얼마나 준비가 철저했는지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내용의 서술은 추상적인 진술로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도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어야 설득력이 높다. 실제 실현 가능성이 없다면 그 학업계획서는 죽어있는 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 창의성과 독창성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객관성을 철저하게 유지하면서 글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하지만 너무 객관성에만 치우치면 무미건조한 글이 되기 쉬우므로 창의성이과 독창성이 필요하다. 창의성은 문장력이나 어휘력에 있어서의 창의성 보다는 형식에 있어서의 창의성을 말한다. 창의성이 돋보이는 독창적인 구성으로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학업계획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각종 학업계획서 샘플 및 작성요령

1) 학업계획서 샘플
① 학업계획서

② 편입학 학업계획서

③ 대학원 학업계획서

2)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① 지원동기
대학이나 학과를 지원하는 동기를 작성 할 때에는 자신이 이 학교를 왜 택했으며, 무슨 이유로 인해 그 과목에 깊은 흥미를 느꼈는지를 선명하게 나타내 주어야 한다. 동기를 작성하는 부분은 자신의 미래 설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학업계획서를 쓰는 데 있어 가장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 처음 시작하는 부분인 만큼 선발자의 눈에 가장 잘 드러나는 곳이니 많은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나타내는 신선함을 지니는 것이 좋다.


② 재학 중 학업계획
재학 중의 학업계획은 가능한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작성한 계획이 실현 가능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해당 학교 및 학과에 들어가 학년별로 혹은 임의의 단계를 나누어서 구체적인 제시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계획이 터무니없이 과장되어 있다면 선발자에게 신뢰감을 주기가 어렵다. 가능하다면 창의성이 가미된 계획을 가지면 좋다. 많은 학생들이 쓰는 계획서와의 차별화를 가지면 그만큼 신선함을 지니기 때문이다.

③ 대학 졸업 후 희망 진로 및 포부
졸업 후의 희망하는 진로가 명확히 있어야 한다. 학과에서 배운 지식과 지성을 사회 또는 계속적인 연구 활동에서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어떤 학과라도 그 학과가 강점을 지니고 있는 직업의 종류는 나름대로 규정되어 있다. '어느 직업을 택하겠다.' 라는 식의 기술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한 강한 의미 부여를 해야 한다. 해당 분야에 대한 의식을 가진 삶을 영위하겠다는 굳은 마음이 필요하다. 관련 분야의 학업이 인생에 있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학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