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부처님 오신 날, 석가탄신일의 유래와 놀이

 

우리나라에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는 종교 행사 날짜가 몇 있는데, 그중 하나인 석가탄신일은 일명 부처님 오신 날이라고도 불리며 5월 19일로 지정되어 있는 법정 공휴일이 다가오고 있답니다. 단순히 빨간 날, 쉬는 날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좋겠지만 석가탄신일에 담겨있는 유래와 의미, 석가탄신일과 관련된 놀이까지 알게 된다면 더욱 뜻깊은 하루를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석가탄신일의 유래와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가탄신일의 유래

 

 

석가탄신일은 부처인 석가모니의 탄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날로 초파일(初八日) 라고도 불리는데요. 석가모니의 본래 이름은 고다마 싯다르타이지만,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부처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석가모니는 BC 624년 경 지금의 네팔의 카필라 왕국의 왕 슈도나와와 그의 부인 마야에서 태어났고, 당시 왕국의 전통적인 교육인 바라문 교육을 받으면서 자랐지만 세상에 대한 무상함을 느끼게 되었고, 결국 29세의 나이에 출가하여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6년 동안 도를 닦는 긴 고행 끝에 결국 부처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석가탄신일을 이전에는 2월 8일 또는 4월 8일로 지정하고 있었는데요. 자월을 정월로 여기던 때는 4월 8일을, 인원을 정월로 여기던 때는 2월 8일을 석가탄신일로 지정하였으므로, 본래의 석가탄신일은 음력 2월 8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로부터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는 음력 4월 8일을 석가모니의 탄생일로 기념해 왔고, 한국도 마찬가지로 1975년 1월 27일 대통령령을 통해 음력 4월 8일을 석가모니의 탄신일로 지정하여, 기념해오고 있습니다.

 

 

석가탄신일의 놀이

 

 

원래 우리에게 가장 흔하게 쓰이고 있었던 '석가탄신일'은 사실 2018년부터 불교계의 정식 요청으로 인해 '부처님 오신 날'로 공식적인 명칭이 변경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유인즉, 석가탄신일의 '석가'라는 단어가 고대 인도에 있었던 특정 민족을 부르던 한자어로, 부처님을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은 여러가지 세시 풍속을 행하는데요. 아기 부처상에 물을 붓어 의식을 행하는 관욕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연등을 매달아 부처 석가모니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또한 절에서 행해지는 행사인 성불도 놀이나 탑돌이 등등 다양한 방면으로 석가탄신일을 기념하며 놀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1. 연등 / 관등 놀이

관등놀이는 석가모니의 탄생을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등에 불을 밝히고 매다는 행사인데요. 이 행사는 무려 통일 신라 시대부터 시작되어 고려, 조선에 들어오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성행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관등놀이를 가정집에서 행해야 한다면 마당에 긴 장대를 세워 등대를 만든 후, 가장 높은 곳에 꿩의 꼬리털을 꼽아 장식하고, 오색 비단 무늬의 깃발을 길게 늘어뜨리면 되는데요. 사찰에서 행해질 땐 수천 개의 현등을 신도들이 직접 만들어 달기 때문에 더욱 멋진 장관이 펼쳐진답니다. 또한 불공을 드리며 제각각의 등을 달기도 하는데요. 이때, 가족의 수와 생년월일시를 적어 붉을 켜면서 가정의 평화를 기원하기도 합니다.

 

 

 

 

 

2. 방생

방생은 단어 뜻 그대로 물고기나 거북이 같이 다른 사람이 잡았던 동물들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행위를 말하는데요. 이는 불교 사상에서 가장 중시 되어지는 사상인 살생의 교리에 따라 만들어진 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 동물, 심지어 식물까지 이 세상에 살아 숨 쉬는 모든 식물들은 결코 이유 없는 죽음을 당해서도 행해서도 안되고 모든 생명체를 존중하고 사랑하며 자비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3. 성불도 놀이

불교의 전통 놀이인 성불도 놀이는 염불과 주사위를 활용해 성불이 지닌 이념을 구현하고자 만들어진 놀이인데요. 특히 재미있는 게임처럼 진행되면서 불교의 교리와 개념, 수행 과정을 거치고 결국 해탈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는 모든 과정을 알 수 있고, 뜻 깊은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놀이라고 합니다.

 

 

4. 탑돌이

부처님 오신 날의 놀이 중 탑돌이는 사찰에서 진행하는 의식인데요. 부처님 오신 날과 같이 큰 재(齋)를 맞게 될 경우 이러한 의식 관례가 행해진다고 합니다. 탑을 빙글 빙글 돌면서 의식을 취하는 탑돌이는 부처님의 공덕을 노래하는 행위로, 염주를 든 승려가 먼저 탑을 돌면서 부처의 뜻과 공덕에 대해 노래하면 그 뒤에 신도들이 따라 돌면서 등을 밝히는 불교 의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석가모니, 부처를 위한 극락왕생이나 칭송을 기원하고자 하는 목적이 가장 컸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부터는 국가의 안녕이나 개인의 소원을 비는 의식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 PPT 템플릿

 

 

예스폼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석가탄신일)을 테마로 한 다양한 PPT템플릿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부처님과 동자 스님의 이미지가 삽입된 템플릿과 연등이 걸려있는 사찰의 모습을 담백하게 담아낸 PPT 양식까지 석가탄신일이나 불교 행사 관련 자료로 유용하게 쓰실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석가탄신일 PPT 배경 부처님 오신 날 배경 템플릿 부처님 오신 날 파워포인트 템플릿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