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직장인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과 대출 금리

 

많은 직장인들, 현대인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모으는 경제 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내 집 마련이 아닐까 싶은데요. 하지만 집값이 급격하게 폭등한 지금, 현실적으로 일을 월급으로 번 돈만 가지고 집을 구입하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인 것은 맞습니다. 따라서 집을 사는 것보다는 조금 덜 부담스러운 전셋집을 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전세자금 대출을 통해 전세자금을 마련하고 싶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내 집 마련을 위한 직장인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수도권에 살고 있고, 사회 초년생, 10평 내외의 원룸을 구하고 싶어요~
👧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 곧 결혼을 앞두고 있어요~

 

 

Q. 대출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의 기준은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 혹은 부부의 총 합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 순자산이 2.88억 원 이하여야 하고, 무주택 세대주일 경우 가능한데요. 이때 신혼가구나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의 종사자, 타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 내 세입자, 2자녀 이상 가구라면 연 소득이 6천만 원으로 기준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Q. 대출 실행이 가능한 집의 기준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집의 기준은 결혼의 유무로 나뉘는데요. 만약 결혼을 하지 않은 세대주일 경우 85㎡인 약 25평 이하이고 임차보증금이 7,000만 원 이하의 주택이라면 가능합니다. 반면에 이미 결혼을 했거나 결혼을 할 예정일 경우엔 신혼가구를 포함한 일반가구는 85㎡의 약 25평 이하로, 수도권은 3억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2억 이하의 전세 가격 요건을 충족해야 하고, 2자녀 이상의 가구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85㎡의 약 25평의 크기를 조건으로 수도권은 4억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3억 이하의 전세 가격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구 구분 집 크기 전세 가격
일반 가구 (신혼가구 포함) 약 25평 (85㎡) 이하 수도권 : 3억 이하
수도권 외 : 2억 이하
2자녀 이상 가구 약 25평 (85㎡) 이하 수도권 : 4억 이하
수도권 외 : 3억 이하

 

 

Q. 대출의 한도와 이자는? 상환 날짜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는 전세 자금을 기준으로 70%에서 최대 80%까지 즉, 1억 2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대출한 돈을 갚아야 하는 날짜는 2년이지만, 최대 10년까지 연장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득에 따라 대출 금리와 이자액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하세요!

 


1.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라면 전세자금의 80% 내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가능

 

연소득 대출 금리 5천만 원 빌릴 때 이자
~ 2천만 원 이하 1.8% 90만 원
2천만 원 초과 ~ 4천만 원 이하 2.1% 105만 원
4천만 원 초과 ~ 6천만 원 이하 2.4% 120만 원

 

 

2. 만 35세 이상이라면 전세자금의 70% 내에서 최대 1억 2,000만 원까지 가능

 

부부 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5천만 원 초과 ~ 1억 이하 1억 초과
~ 2천만 원 이하 2.1% 2.2% 2.3%
2천만 원 초과 ~ 4천만 원 이하 2.3% 2.4% 2.5%
4천만원 초과 ~ 6천만 원 이하 2.5% 2.6% 2.7%

 

 

Q. 신청방법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수탁은행인 국민은행,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직접 은행을 찾아가셔도 되고, 은행의 콜센터를 통해 대출 심사를 위한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만약, 중소기업에 다니고, 연봉 3,500만 원 이하인 조건을 갖추신 분들이라면 중소기업 취업자를 위한 전월세보증금대출 상품을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 대출의 금리는 연 1.2%로 더 낮은 금리를 가지고 있으며, 전세금액 100%로 대출이 가능하며 최대 1억 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

 

 

🤵👰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신혼부부, 25평 이하의 주택을 찾고 있어요~

 

 

Q. 대출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혼인 기간이 7년 이내 혹은 3개월 내에 결혼 예정인 신혼부부라면 가능한데요. 총 소득은 부부 합산 6,000만 원 이하에 순자산이 2.88억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라면 가능합니다.

 


Q. 대출 실행이 가능한 집의 기준은?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은 집의 사이즈와 전세금의 상한선이 있는데요. 신혼가구를 포함한 일반가구라면 집 크기가 85㎡인 약 25평 이하, 전세 가격은 수도권 3억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2억 이하의 집이라면 가능하고, 2자녀 이상의 가구라면 85㎡의 약 25평 이하의 크기, 수도권은 4억 이하, 그 외 지역은 3억 이하의 전세 가격 기준에 부합한 경우 가능합니다.

 

가구 구분 집 크기 전세 가격
일반 가구 (신혼가구 포함) 약 25평 (85㎡) 이하 수도권 : 3억 이하
수도권 외 : 2억 이하
2자녀 이상 가구 약 25평 (85㎡) 이하 수도권 : 4억 이하
수도권 외 : 3억 이하

 

Q. 대출의 한도와 이자는? 상환 날짜는?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은 전세 자금의 80% 내에서 대출받으실 수 있는데요. 한도는 최대 2억 2,000만 원까지 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상환해야 할 날짜는 2년 안에 갚아야 하고, 최대 10년까지 연장하실 수 있으며, 소득별 대출 금리가 상이하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변동금리에 관한 기준이며, 금리와 이자율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5천만 원 초과 ~ 1억 이하 1억 초과 ~ 1.5억 이하 1.5억 초과
~ 2천만 원 이하 1.2% 1.3% 1.4% 1.5%
2천만 원 초과 ~
4천만 원 이하
1.5% 1.6% 1.7% 1.8%
4천만 원 초과 ~
6천만 원 이하
1.8% 1.9% 2.0% 2.1%

 

 

Q. 신청방법은?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수탁은행인 국민은행, 우리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직접 은행을 찾아가셔도 되고, 은행의 콜센터를 통해 대출 심사를 위한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만약 얼마까지 빌릴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접속해 8개의 문항에 답변해 대출 신청 자격을 확인해 보시거나, 보증금과 소득 정보를 기입한 후 금리 자격 조건을 선택하면 대략적인 대출 가능 금액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곳에서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금융권 전세자금대출

 

 

🙋‍♂️ 서울에서 25평 내외의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는데, 버팀목이나 신혼부부 대출 요건에 맞지 않아 신용대출보다 좀 더 금리가 낮은 대출 상품을 찾고 싶어요~

 

 

Q. 대출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일반 금융권 전세자금대출은 금융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다르게 신청 대상 기준이 한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Q. 대출 실행이 가능한 집의 기준은?
일반 금융권 전세자금대출 실행이 가능한 집의 기준은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이나 다세대, 오피스텔 등 실제 주거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주택이 모두 가능합니다.

 


Q. 대출의 한도와 이자는? 상환 날짜는?
일반 금융권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는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같은 기관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위한 보증서를 발급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각 기관마다 보증이 가능한 한도와 대출의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기금 수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은행의 전화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 전세자금 보증 취급 기관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기업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SC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카카오뱅크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금융권 전세자금대출의 금리 또한 각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금리안내 주별 상세조회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곳에서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