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

 

2022년,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로 언급되는 키워드는 의도, 입소문, 프라이버시, 소셜커머스, 영상 콘텐츠 등이 있는데요. 이는 다양한 트렌드를 예측하는 아티클의 상세 내용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점은 있지만 그중에서도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내용 말고도 아주 다양한 주제들이 있는데요. 2022년의 새로운 키워드를 제시해 나가기 위해 마케터라면 이러한 키워드를 미리 파악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의 영향력이 더욱 확장될 것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주제는 정말 지겹도록 들어온 내용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러한 주제들과 함께 언급되고 있는 내용은 바로 1자 데이터의 중요성과 디지털 광고 성과의 영향, 쿠키 타겟팅 대안이 있으며, 이러한 내용이 2022년의 새로운 디지털 트렌드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1. 개인 정보보호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개인 정보보호를 강화하는 것은 마케터에게 1자 데이터처럼 수집에 힘써야 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물론 제3자 데이터가 당장 없어지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마케터 시장에 있어 타게팅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은 더욱 복잡하고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CAC(Customer Acquisition Cost;객단가)를 보수적인 시선으로 더욱 높게 잡을 필요가 있으며 전환되는 비율의 변화 또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오가닉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오가닉 전략에 대한 비중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 디지털 광고에 개인 정보보호 요소가 미치는 영향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브라우징 하게 되면 앞으로 더욱 큰 개인 정보 보호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유는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브라우저가 써드파티 쿠키를 중단했으며, 애플 또한 iOS14를 기점으로 사용자의 자발적인 동의가 있어야만 앱 데이터 추적을 허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잠재 고객에 대한 데이터 수집의 범위가 확연히 줄어들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선택지 또한 줄어들 것으로 보여, 광고 기여도에 대한 예측도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벌써 다각면의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고 옴니채널 형식의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상황에 있어서도 이러한 디지털 광고에 대한 브랜드의 선택권은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올바른 프라이버시
고객 데이터는 의미 있는 메시지 구성을 위한 디지털 경험의 성장에 발판이 되어주고, 적절한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다만 예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개개인들의 디지털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욕구가 커져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2022년의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데이터 보호에 대한 전략을 생성하고 이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는 검토와 새로운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의도와 연관성을 가지고 접근하는가?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들이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경험과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더욱 연관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라서 이러한 부분의 탄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는 의도를 포착할 만한 데이터 수집 기술과 고객 의도를 바탕으로 만들어 내는 키워드 발굴이 주된 능력과 가치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콘텐츠는 정확한 고객 의도를 반영한 명확한 소구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이 가능한 것입니다.

 

 

여전한 입소문의 영향력

 

 

코로나 팬데믹의 시작으로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과 성장은 가히 측정할 수 없을 만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는데요.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인해 생겨난 일명 입소문 마케팅은, 실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구매 결정을 이끌어 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며 소셜미디어를 주요 채널로 선정하여 활동 중인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 지금도 다양한 브랜드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주저하지 않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으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트렌드가 바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인데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실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양은 적다고 해도, 소비자가 실제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서는 높은 성공 확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잠재 고객을 유치해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수요는 확장되어 나갈 것으로 보이지만, 높은 비용이 발생하는 메가 인플루언서에게 편중되어 있던 수요가 하위 인플루언서에게로 이동하게 되면서 비교적 낮은 예산으로 광고 효과를 내고자 하는 브랜드들의 참여가 더욱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영상 콘텐츠의 확장된 영향력

 

 

2022년이 된 지금, 영상 콘텐츠 중에서도 숏폼 콘텐츠는 다양한 비즈니스와 업종에 있어서 꼭 필요한 채널로 언급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일부 B2B 브랜드나 B2C 브랜드에 있어 높은 효율을 거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숏폼 콘텐츠가 이렇게 점점 필수 채널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지금, 과거 글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가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글과 영상 두 가지 요소가 골고루 균형 잡힌 콘텐츠에 대한 제작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숏폼 영상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상과 글이나 음성의 형태를 모두 갖춘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케팅 관련 서식

 

 

이벤트 마케팅 진행 계획안 마케팅 결과보고서 마케팅 전략 점검표
디지털 마케팅 PPT 템플릿 소셜 미디어 마케팅 피치덱 템플릿 인플루언서 마케팅 PPT 템플릿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