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준비물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거액이 오가는 자동차 매매, 부동산 거래나 중대한 계약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서류 중에 하나가 바로 인감증명서인데요. 이러한 인감증명서는 개인 증명을 위한 서류 중에서도 중요도가 아주 높은 문서입니다. 따라서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이 많은 편인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란?

 

 

행정청에 신고한 인감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가 바로 인감증명서인데요. 쉽게 말하면, 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와 같은 관공서에 본인이 소유한 도장을 등록하고, 본인의 진위 여부를 증명하거나 확인할 일이 있을 때 사용하는 서류입니다. 이러한 인감증명서에는 인장을 누른 자국인 인영 외에도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용도 등이 기입되는데요. 인감증명서는 주로 부동산 매매, 금융 거래 등의 다양한 계약과 거래를 위해 필요한 절차 및 제출 서류로 발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준비물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서류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본인이 자신의 인감증명서를 직접 신청하는 경우 본인의 신분증과 수수료 600원을 준비하면 됩니다. 그러나 본인이 아닌 대리인에게 인감증명서를 위임하는 경우에는 위임자와 대리인의 신분증, 인감증명서 위임장 등을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데요. 

 

이때 인감증명서 위임장은 반드시 위임자가 자필로 작성해야 하며, 만약 인감증명서 위임장을 위조하는 경우 형사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정치산자나 미성년자의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 법정 대리인과 함께 관공서와 증명청을 방문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한정치산자나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이 본인의 인감도장과 신분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주의사항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는 생각보다 간단한 편입니다. 먼저 주민센터에 방문해 인감증명서 발급 의사를 밝혀야 하는데요. 그다음으로 일반용/매도용 등 인감증명서의 용도를 확인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의 용도를 선택했다면 신분증과 지문 확인을 통해 인감증명서발급 철차를 진행하는데요. 마지막으로 수수료를 지급한 뒤에 인감증명서를 수령하면 됩니다. 그러나 인감증명서 발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1) 인감 등록 방법
인감 등록이 되어 있어야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인감증명서는 필요 서류와 신분 확인이 완료되면 거주지에 관계없이 발급 가능합니다. 그러나 인감 등록은 반드시 주민등록상 기재되어 있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한데요. 또한 등록할 인감과 신분증, 지문 등록이 필요합니다.

2)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 문서 자체에 별도로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발급한 경우 인감증명서의 효력과 사용이 6개월로 제한되는데요. 따라서 대리인이 발급하는 경우 유효한 날짜를 미리 확인하여 사용처나 발급 용도에 따라서 제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인터넷 발급 가능 여부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와 인터넷 발급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중요한 거래나 계약에 쓰이기 때문에 민감한 개인 정보가 섞여있어, 발급 신청자 및 지문 확인 절차를 거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법인용 인감증명서의 경우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를 통하여 인감증명서를 발급 신청하고 수령할 곳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의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 양식입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에는 발급 신청자의 성명, 연락처 등과 용도와 발급 매수, 발급 일자를 기재해야 하는데요. 만약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를 작성하기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오늘 예스폼이 알려드린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참고하여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 문서입니다.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의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인감증명서 위임장

 

 

인감증명서에 관한 계약, 수금, 거래 등 일체 사항을 위임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대리인 정보와 위임인 정보 및 위임 내용을 작성하는 인감증명서 위임장인데요. 인감증명서 서식이 필요한 분들께서는 쉽고 간편하게 제작되어 있는 예스폼의 인감증명서 위임장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 위임장 - 부서별서식

인감증명서에 관한 계약, 수금, 거래 등 일체사항을 위임하기 위한 서식으로 대리인 정보와 위임인 정보 및 위임내용을 작성하는 인감증명서 위임장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