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전문적인 보고서작성을 위한 엑셀차트, 표, 그래프 양식 활용법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상대방이 읽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가 있다면 글자보단 수치나 추이를 이용한 다양한 그래프, 엑셀 차트, 표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좋은데요. 그 데이터에 알맞은 차트를 활용하면 시각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데이터에 어떤 차트를 넣어야 하는지 모르고 있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이라 실무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보고서 작성 시 각 데이터에 알맞은 차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작성 시 엑셀 시트 활용법

 

엑셀 시트는 데이터 계열, 레이블, 범례, 눈금선, 데이터 테이블, 축, 오차 막대, 추세선, 제목 등 차트를 이루어주는 차트 요소가 있는데요. 다양한 차트 요소를 어떤 상황에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따라 완벽한 보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1. 차트 제목
[차트 제목 서식]을 통해 제목을 표시 및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레이블
금액, 비율 등과 같은 데이터 값을 표시합니다.

3. 데이터 계열
레이블로 표시된 값을 표시할 수 있는 선, 막대 등을 의미합니다.

4. 데이터 테이블
레이블과 계열을 활용하여 차트 내에 데이터를 표 형태로 사용할 때 이용하는 것이 데이터 테이블입니다.

5. 축 및 눈금 선
데이터 항목을 표시할 때 X, Y로 축을 표시할 수 있고 해당 축에 주 눈금 선과 보조 눈은 선을 나누어 표시할 수 있습니다.

6. 추세선
데이터 테이블로 만들어진 데이터의 추세를 알아볼 수 있고 선을 활용하여 추세선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7. 범례
모든 데이터 계열을 구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고서 작성 시 표 활용법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항목을 나열해야 한다면 반드시 사용하는 차트가 바로 표인데요. 한글, 엑셀, 워드, PPT 등 모든 프로그램에는 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표를 생성 및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1. 표 만들기
상단 카테고리에 있는 [표 관련 서식]을 클릭하여 표를 생성할 수 있는데, 생성할 때는 사용하는 수량에 맞추어 횡과 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표 응용하기
동일한 개수의 표를 만들더라도 크기를 다르게 할 수 있고 원하는 횡과 종의 표를 합치거나 나누어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엑셀 표에서 필터를 선택하여 삽입한다면 수많은 표 개수 중 중복된 것 데이터만 확인할 수도 있고 데이터의 평균, 개수, 합계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시 그래프 활용법

 

보고서를 작성할 때 평균이나 합계, 개수 등을 표기할 때 사용하는 차트가 바로 그래프인데요. 그래프는 막대, 선, 원형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막대형 그래프 활용법
막대형 그래프는 주로 데이터 계열 수가 적은 데이터를 구별하고 비교할 때 많이 사용하는 차트로 가로 혹은 세로로 설정하여 보고서 공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2. 꺾은 선형 그래프 활용법
꺾은 선형 그래프는 날씨나 시간, 일별 방문객 수 판단 등의 데이터를 표현할 때 많이 사용하는 차트로 시간이나 날짜 등의 변동 사항이 있는 데이터를 쉽게 파악하여 동향을 예측하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원형 그래프 활용법
원형 그래프는 도넛 모양의 그래프로 한 가지의 카테고리에서 세분화된 데이터가 차지하고 있는 양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차트로 주로 점유율, 선호도 같은 보고서를 작성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벗테이블] 매입매출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매입매출 관리대장 엑셀차트(피벗테이블) 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매입과 매출에 관련된 거래일자, 거래처명,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서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excel.yesform.com

 

예스폼 [피벗테이블] 매입매출 관리 대장

 

매입매출 관리 대장 엑셀 차트(피벗 테이블)입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매입과 매출에 관련된 거래일자, 거래처명, 금액 등의 내역을 피벗테이블과 슬라이스 기능을 활용하여 연도별, 분기별, 월별 등으로 원하는 내역만 필터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정 기간의 매입과 매출 추이를 확인하거나, 거래처별 매입액과 매출액 등을 효율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된 매입매출 관리 대장 엑셀 차트(피벗 테이블)입니다.

 

 

 

 

회사소개서(디자인) - 예스폼 엑셀서식

회사소개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 기업서비스 / 사업연혁로 구성된 회사소개서 서식입니다. 주요 제품 구성비와 시장 점유율을 그래프와 표로 나타내어 가독성을 높였습

excel.yesform.com

 

예스폼 회사 소개서(디자인)

 

회사소개 / 주요 제품 매출 구성 / 주요 제품 시장점유율 / 기업 서비스 / 사업 연혁으로 구성된 회사 소개서 서식입니다. 주요 제품 구성비와 시장 점유율을 그래프와 표로 나타내어 가독성을 높였는데요. 디자인이 업그레이드된 형태의 회사 소개서입니다.

 

 

 

 

재고관리 대시보드 - 예스폼 엑셀서식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의 재고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고관리 대시보트 템플릿입니다. 현 재고수량, 매출/매입 등의 거래내역을 차트와 그래프 등을 통해 통계현황

excel.yesform.com

 

예스폼 재고관리 대시보드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의 재고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고관리 대시보드 템플릿인데요. 현 재고수량, 매출/매입 등의 거래내역을 차트와 그래프 등을 통해 통계현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재고 관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보고서 작성 시 각 데이터에 알맞은 차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듯 보다 효율적이고 완벽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오늘 예스폼이 알려드린 보고서 작성 시 각 데이터에 알맞은 차트를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차트를 내가 원하는 보고서 형태에 맞게 만들기 위해서는 엑셀, 표, 그래프 등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알맞은 차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다양한 보고서 데이터 차트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처음 작성하는 분들도 보다 쉽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한 엑셀차트 보러가기▼▼

 

엑셀 리스트 > 차트엑셀

엑셀차트 > 기타/일반 2sheets

excel.yesform.com

 

▼▼다양한 PPT 자동차트 보러가기▼▼

 

자동차트 - 예스폼 파워포인트(PPT)

 

powerpoint.yesform.com

 

▼▼다양한 PPT 다이어그램 보러가기▼▼

 

다이어그램 - 예스폼 파워포인트(PPT)

 

powerpoint.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