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업종별 추천 PPT 소개!

 

 

어느덧 2023년의 마지막 달 12월입니다. 신년도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우리 회사의 성과를 돌아보며 내년 사업계획을 고민하는 시간인데요. 실제 올해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지, 어떤 도전과 어려움을 겪었는지 되돌아보고 문서로 정리하며, 최종적으로 올해의 실적을 평가하고 신년도 계획까지 수립하여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고 고뇌하는 시간일 텐데요. 너무 어려우시다면 예스폼에서 업데이트된 회사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보고서와 업종 구분 없이 공통으로 사용 가능한 신년도사업계획서 템플릿 양식을 참고해 보세요. 새해에는 더울 효율적이고 수익성 있는 사업을 위해 예스폼의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막상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니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간략히 신년도사업계획서 개념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요? 개념이 눈에 들어온다면 적절한 목차를 구성하거나 이를 토대로 우리 회사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준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신년도 사업계획서는 올해의 실적 평가를 통해 신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행위를 말하는데요.

한 해 동안의 경영 목표와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문서입니다. 물론 올해 실적 평가를 통해 신년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경영진이 작성하며, 회사의 주주, 임직원, 고객, 거래처 등에게 회사의 경영 방향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단위 부서에서도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도 하는데요. 회사의 경영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부서별 업무 목표와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게 됩니다. 이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1. 회사의 경영목표와 방향
회사의 경영 목표와 방향에 부합하는 부서별 업무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부서별 역할과 책임
부서별 역할과 책임에 따라 구체적인 업무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3. 실현 가능성
실현 가능한 업무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4. 구체적인 실행 계획
업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회사 일반현황

 

회사의 기본적인 정보를 요약하여 제시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다만 외부 공개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생략해도 되는 목차입니다.

 

① 경영이념 : 회사가 추구하는 경영철학과 목표를 제시

② 회사개요 : 회사의 조직, 사업분야,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을 제시

③ 회사연혁 : 회사의 설립, 성장, 발전과정 제시

④ 주요 경영진 현황 : 회사의 주요 경영진의 직위, 이름, 경력 제시

⑤ 부서별/직급별 인원현황 : 회사의 부서별, 직급별 인원 수와 구성을 제시

 

금년도 사업실적 및 평가

 

금년도 사업의 추진 경과와 실적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사업 전반적으로 평가하거나, 중점 사업 위주로 평가하거나, 부서별/개인별로 세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① 주요 사업 추진경과 : 주요 사업의 추진목표, 일정, 방법, 성과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

② 사업별 추진실적 및 평가 : 각 사업의 설정 목표, 달성실적, 달성률, 미달성 이유, 개선방안 제시

③ 업무별 실적/평가 : 각 사업의 추진 목표, 추진 일정, 추진 실적, 성과 등을 제시

④ 부서(팀) 별 실적/평가 :  각 부서(팀)의 추진 목표, 추진 일정, 추진 실적, 성과 등을 제시

⑤ 개인별 실적/평가 : 개인의 추진 목표, 추진 일정, 추진 실적, 성과 등을 제시

⑥ 금년도 사업종합평가 : 목표 대비 달성률, 긍정적/부정적 요인, 개선(건의) 사항 등을 제시

⑦ 애로 및 개선(건의) 사항 : 금년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애로 사항과 개선(건의) 사항을 제시

 

신년도 사업계획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지표는 금년도 사업실적을 토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현실성 없는 목표보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① 사업목표 및 전략 : 회사가 설정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제시

② 조직 및 인원계획 : 신년도 사업 수행을 위한 조직 구성과 수급 계획 제시

③ 설비 증설계획 : 설비의 종류, 수량, 투자 규모 등의 계획 제시

④ 연구(기술) 개발계획 : 필요한 연구(기술)의 종류, 내용, 일정, 예산 등의 계획 제시

⑤ 영업 및 마케팅전략 :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방안 제시

⑥ 부서별/개인별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한 각 부서/개인별 목표 제시

⑦ 사업추진일정계획 :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각 단계의 추진 일정 제시

⑧ 분기별 목표 손익계산서 : 목표 달성을 위한 분기별 매출, 비용, 이익을 추정하여 제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ChatGPT와 같은 Ai를 이용하여 작성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I를 활용하는 것만으로 바로 제출할 수 있을 정도의 결과물이 생성되는 것은 아니지만, 간편한 사용법과 질문에 상세하게 응답하고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바꾸어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일반적인 신년도 사업계획서 목차 구성에 따라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간단하게라도 초안을 작성해보고 조금씩 구체화 하는 방식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는 경우에 인사이트를 얻는 느낌으로 AI를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챗GPT에게 간단하게 사업계획서의 구성, 사업계획서 예시를 요청했을 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 사업계획서 작성을 도와줘! 우선 사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까?

 

 

 

 

🙋‍♂️ :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 예시를 자세하게 작성해줘!

 

해당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사업계획서작성이 막막하여 초안이 필요하시거나, 작성된 사업계획서 초안에 추가 키워드를 받는 등 이용하신다면 보다 편리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을 반복하며 사업계획서 들어갈 내용이 어느정도 작성되었다면 사업 아이템에 어울리는 양식이 필요한데요. 따로 정해져 있는 사업계획서 양식이 없다면 예스폼에서 우리 회사의 사업분야와 연관된 템플릿이나 최근에 트렌드로 각광받는 사업아이템과 연관된 템플릿을 찾아 작성한 내용을 입력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년도 사업계획서작성에 앞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올해 실적을 기록, 평가하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토대로 작성하고 있지만 조금의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화 없이 기존의 틀로 내용에 충실하여 작성할 것인지?

올해는 조금 다르게 새로운 틀에서 작성을 해볼 것인지?

 

 

어떤 선택을 하던 힘든 결정이 되시겠지만 새로운 변화를 주고 싶으시다면 도움이 되실만한 PPT, 엑셀양식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추천드리는 PPT양식을 참고하신다면 우리 회사 상황에 맞추어 템플릿의 수정은 필수입니다.

 

PPT 실적보고서 양식

 

상반기 하반기 성과관리 실적 보고서(1) 상반기 하반기 성과관리 실적 보고서 단계별 KPI 구성 및 사업 성과지표 템플릿

비즈니스 실적보고서 세로형 PPT 사업 분석 보고서 파워포인트 템플릿 Business Plan 세로형 파워포인트

 

 

 

엑셀 실적보고서 양식

 

제품 월별매출 실적보고서 판매 실적보고서(분기별) 월별 수입 실적서
판매 및 수금실적 관리대장(판매목표) 연간영업 실적보고서 담당자별 영업실적 보고서

 

 

 

 

 

 

업종별로 제조업, 도소매업, 외식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별사업계획서양식이 예스폼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오늘은 그중 제조업, 도소매업, 외식업, 건설업, 서비스업의 업종으로 제작된 신년도 사업계획서양식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실제 업종별로 분류는 하였으나 업종 구분 없이 공통으로 활용 가능하게 제작되었고 상황에 맞는 예시가 작성되어 있어 보다 편리하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업 사업계획서

 

제조업은 원자재를 가공하여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시에는 제품전략, 생산전략, 기술개발 전략,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24년 제조업 신년도 사업계획서(2) 2024년 제조업 신년도 사업계획서(3) 2024년 제조업 신년도 사업계획서(4)

 

 

도소매업 사업계획서

 

도소매업은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산업이며,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시에는 상품전략, 유통전략,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24년 도소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2) 2024년 도소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3) 2024년 도소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4)

 

 

외식업 사업계획서

 

외식업은 각종 음식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프랜차이즈 및 개인사업자에 해당하는 산업이며,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시에는 메뉴전략, 영업전략, 인력전략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24년 외식업 신년도 사업계획서(2) 2024년 외식업 신년도 사업계획서(3) 2024년 외식업 신년도 사업계획서(4)

 

 

건설업 사업계획서

 

건설업은 건축물, 토목 구조물 등을 건설하는 산업이며,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시에는 수주전략, 공사전략, 자재전략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24년 건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2) 2024년 건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3) 2024년 건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4)

 

 

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서비스업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며, 사업계획서 작성시에는 서비스전략, 마케팅전략, 인력전략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2024년 서비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2) 2024년 서비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3) 2024년 서비스업 신년도 사업계획서(4)

 

 

 

예스폼에서 매주 업데이트 되는 템플릿은 매주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작됩니다.

다양한 다이어그램 제공, 구글 슬라이드에서 사용 가능 등 업무효율성을 높여주는 템플릿이며 슬라이드 전체 색상 변경, 이미지 변경 등을 활용하여 우리 회사에 맞는 템플릿으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추천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비즈니스 협업 노션 테마 한글 ppt 디자인 화학그룹 ESG 지속가능경영 샘플 보고서 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보고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컨설팅 투자제안서 Ai 챗봇 플랫폼 회사소개서 예약 플랫폼 사업계획서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 시 기존 템플릿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예스폼에서 가능한 사업계획서 자동작성은 PPT를 처음부터 만들 필요 없이 선택만으로도 사업계획서의 기본 템플릿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선택하여 사업계획서템플릿을 구성할 수 있으니 예스폼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서비스로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보세요! 

 

 

우리 회사에 맞는 업종과 용도를 선택합니다.
신년도 사업계획서 외에 일반 사업계획서, 제안서, 회사소개서도 업종별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 자동작성 START : 템플릿을 각각 선택하여 나만의 템플릿을 구성할 경우
- 랜덤 템플릿 START : 템플릿 개별 선택 없이 랜덤으로 템플릿을 구성할 경우

 

 


 

지금까지 2024년 신년도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되는 다양한 템플릿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예스폼에서는 실적보고서 양식, 신년도 사업계획서템플릿 양식 제공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자동작성으로 나만의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신년도 사업계획서를 통해 2024년 우리 회사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