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비품 관리대장이 필요한 이유? 비품 관리대장 구성 및 양식 알아보기!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근무 상 편의를 위해 구비되어 있는 사무용품, 간식 등 비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기를 반복하는데요. 이러한 비품은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다양한 종류와 방대한 양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때문에 회사 내에서 사용되어야 하는 비품이 외부로 반출되지는 않았는지, 교체 및 수리가 필요한 재고는 없는지 등 보다 편리하게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비품 관리대장 구성내용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품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비품이란 회사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외부에서 구입한 물건을 뜻하는 용어(단 건물, 토지, 구축물 등은 제외)인데요. 이는 조직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자원이기 때문에 해당 비품들의 재고 및 비품 구매로 인한 비용 등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인 비용 소모와 더불어 자원 낭비, 중복 구매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꼼꼼한 관리는 필수적이랍니다. 만일 비품관리가 원활하게 되고 있는 회사라면 사무용 비품의 효율적인 활용 덕분에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물건뿐만 아니라 업무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역시 하나의 비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비품이 필요한 직원에게 신속하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보다 관리를 철저히 진행해야만 합니다.

 

비품 관리가 소홀해질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회사 비품 관리는 경영진은 물론 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지만, 소홀하게 관리될 경우 여러 문제점을 일으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관련 문제점의 경우 아래와 같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기계 고장으로 인한 문제

비품 관리가 소홀해질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중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컴퓨터, 노트북 등의 전자제품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를 들 수 있는데요. 전자제품과 같은 비품의 관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부품 수명이 단축되어 잦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자제품과 같은 기계의 고장은 사무실에서 업무하던 직원의 업무를 중단하게 만드는 등의 차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꼼꼼히 관리해야만 합니다.

2) 필요한 때에 사용 불가 문제

비품의 경우 회사 내에서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재고가 부족하기 전에 미리 채워놓아야 하는데요. 사전에 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필요할 때 관련 비품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회의에 앞서 자료를 프린트하던 중 A4용지가 부족해 회의자료를 준비할 수 없는 상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3) 수리 및 교체 불가 문제

회사에서 사용하는 비품의 경우 앞서 언급한 전자제품과 같은 기기, 사무용 소모품 뿐만 아니라 책상, 의자, 커튼 등 회사 내 속한 물건 전체를 들 수 있는데요. 비품 관리가 소홀해질 경우에는 수리가 필요한 비품을 타 대체품으로 교체하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어 교환이 필요한 비품이 방치될 경우 또 다른 불편함 및 사고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비품 관리는 보다 꼼꼼하게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비품 관리대장이란?

 

 

이에 비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비품 명세서, 비품 관리대장, 비품 청구서 등을 작성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비품 관리대장은 관리담당 부서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비품 목록을 작성하고 보관하는 문서이며, 해당 문서 관리가 잘 되어 있을 경우 비품의 현재 상황 판단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비품 관리대장과 함께 관리하면 좋은 문서로는 비품의 이동 및 구매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의 문서인 비품 명세서, 구매가 결정될 경우 작성되는 특징을 가지며 물품이 필요한 부서가 필요한 물품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매를 청구하기 위한 문서인 비품 청구서 등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비품 관리대장 구성 내용

 

 

비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비품 관리대장은 관리번호, 물품 분류번호, 연월일, 품명, 규격, 단가, 재고, 사용연수, 관리부서, 담당자 등과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해당 내용으로 구성한 비품 관리대장을 작성하기 이전 방대한 양의 비품에 관리번호 및 물품 분류번호를 부여한다면 각 비품을 식별하고 추적하기 용이할 수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비품 및 소모품 관리대장

 

 

비품 및 소모품 관리대장 - 예스폼 엑셀서식

비품 및 소모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품정보(품목, 품목명, 초기재고, 적요 등)를 입력하고, 재고정보(일자, 일자별 구매수량, 사용수량 등)를 입력하여 재고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

excel.yesform.com

 

예스폼에서는 품목, 품목명, 초기 재고, 적정 재고, 적요 등을 작성하여 비품 및 소모품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관리대장 양식을 제공 드리고 있는데요. 만일 해당 양식을 통해 관련 비품을 관리한다면 초기 비품 등록 이후부터는 일자별 구매 수량, 사용수량 등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더 이상 번거롭게 비품 정보를 관리할 필요가 없답니다. 만일 효율적인 비품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양식을 통해 간편한 비품 관리를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비품관리대장

 

 

비품관리대장 - 부서별서식

비품관리대장 문서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비품에 대해 관리하기 위한 양식입니다. 비품명과 제조사 및 취득가액 등 내용을 기재하는 비품관리대장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각 부서마다 필요한 비품이 다르기 때문에 목적마다 구매처가 다를 수 있으며, 같은 제품이라도 제조사가 다를 수 있는데요. 이때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해당 양식을 활용하시면 제조사별 필요한 비품의 비용과 수량 및 관리자를 기재해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므로 관련 양식을 찾고 계셨던 비품 관리 담당자분들이라면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위 비품관리대장을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2024년] 비품 규정 및 별지서식

 

 

[2024년] 비품규정 및 별지서식

비품관리 업무를 위한 비품규정 및 별지서식 입니다. 비품관리규정, 고정 자산대장【별지서식 제1호】, 비품 관리대장【별지서식 제2호】, 비품 관리책임자【별지서식 제3호】, 비품라벨【별지

www.yesform.com

 

비품 규정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품을 관리하거나 취득하는 데에 있어 혼동이 야기될 수 있으므로 관련 규정과 더불어 관리 책임자를 지정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이에 예스폼에서는 비품 규정 및 별지서식 양식들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하시어 보다 적절한 비품관리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비품 관리대장 구성내용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내에서 구매 및 사용되는 물건은 서류상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사내 혼란 및 비용 낭비를 막을 수 있으며, 방대한 양의 비품을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서식을 가지고 내용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저희 예스폼에서는 비품 관리 서식의 작성 가이드와 더불어 유용한 서식 역시 제공 드리고 있으므로, 체계적으로 분류된 비품관리 서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서식을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항 비품관리대장 양식 보러가기▼▼

 

비품관리대장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비품은 건물, 토지, 구축물 등을 제외한 유형자산을 말한다. 특히 비품은 외부에 반출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외부에서 구입한 물건들을 말한다. 비품관리대장은 회사 내에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