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 2024 추천! 월세 계약 전 임대차 주의사항까지 알아가세요!

 

 

점점 심해지는 금리 인상과 깡통전세 등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전세가 아닌 월세에 대한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전세 사기 수법으로 인해 큰돈을 지불해야 하는 전세 계약이 불안하다 느끼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높아지는 금리로 인해 대출 이자와 월세 비용에 대해 큰 차이가 없는 곳이 많아 부담이 적은 월세를 많이 계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세 계약도 전세 계약과 마찬가지로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전세보다는 낮은 돈이지만 피해 없이 월세 임대차 계약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임대차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차 주의사항 : 계약서 확인

 

임대차 계약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 중 가장 기본적인 계약서 확인입니다. 공인 중개사가 중간에서 임차인과 임대인을 조율하며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부동산을 믿고 계약서에 바로 도장을 찍는 분들이 계신데요. 계약서를 한번 진행하며 이후에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선 보상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계약서는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임대차 계약 시 집주인이 아닌 대리인이 나올 경우에는 특히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 만약 대리인이 계약을 하러 나왔을 경우 집주인에게 사전에 인감증명서와 신분증 사본 등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 후 집주인이 위임한 대리인이 맞는지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계약서 상에 대리인과 계약을 진행했다는 내용을 기재하여 증빙 자료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그 외 임대차 계약을 진행할 때는 서류상, 메모, 녹음, 거래 내역 등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모든 자료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차 주의사항 : 특약사항 확인

 

임대차 계약서 아랫부분을 보면 대부분 특약사항이라는 항목이 기재되어 있는데요. 특약사항은 임대인이 집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등을 작성하는 란으로 임차인과 임대인이 상호 합의하에 작성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좀 더 효율적인 계약 진행을 위해 보통 임차인이 우선 작성하고 계약 당시 임대인과 합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약사항에는 수리비, 반려동물 거주 가능 표기, 퇴실 시 청소 비용 지불 등 다양한 부가 사항이 기재되기 때문에 특약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불합리한 조건은 원활한 합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차 주의사항 : 전입신고, 확정일자

 

임대차 계약을 완료했다 하여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빠르게 받아야 합니다. 임대한 집이 경매 등으로 넘어갔을 때 그 보증금을 받을 수 있는 보장 제도가 확정일자로 증명되기 때문인데요. 자신의 보증금을 보장받기 위한 절차이기 때문에 계약서를 작성한 당일에 바로 확정일자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정일자는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하여 관할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확정일자를 신청한 후 입주를 했다면 이사한 당일 전입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입신고는 본인의 실거주지를 변경했다는 사실을 정부에 신고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계약서에 적힌 입주일 2주 이내에 반드시 신고해야 하며 확정일자와 동일하게 동사무소 방문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부동산 임대차(전세 월세) 계약서

 

부동산을 임대할 때 사용되는 문서로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권리와 의무 등의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규정하는 양식인데요. 보증금, 임대료, 인도 일자, 임대차 기간, 양도 및 전대 등 내용을 입력하는 부동산 임대차(전세 월세) 계약서 양식입니다.

 

 

부동산 임대차(전세월세) 계약서 - 부서별서식

부동산을 임대할 때 사용되는 문서로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권리와 의무 등의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규정하는 양식으로 보증금, 임대료, 인도일자, 임대차기간, 양도 및 전대 등 내용을 입

www.yesform.com

 


 

 

예스폼 임대차 계약서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상호 동의한 내용을 기록한 양식으로 소재지와 전용면적 및 계약면적 등 내용을 입력하는 임대차 계약서 양식인데요. 제1조 임대차 목적물의 표시부터 제7조 규정 외 사항 항목을 통해 원활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 부서별서식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임대차 계약서 서식으로, 계약 기간과 해지 조항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양측이 합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임차인이 원상복구 및 명도 의

www.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임대차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임대차 계약은 부동산에 대한 정보가 많아야 피해, 사기 등을 받지 않는데요. 부동산에 대한 정보가 없는 사회 초년생, 어르신들께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 전월세 안심 계약 도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와 LH에서 어려움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 예스폼이 알려드린 임대차 계약 시 주의사항을 인지하고 제공드리는 임대차 계약서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