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이직확인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신청 필수 양식! 발급 방법 및 작성 방법

 

자발적이지 않은 사유로 인해 갑작스럽게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경우, 생계유지 및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실업한 근로자의 생계를 위한 급여와 더불어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종의 고용보험 제도인 '실업급여'를 운영 중에 있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에는 반드시 필요시 되는 서류가 있기에 만일 내가 자발적이기 않은 사유로 실직하여 실업급여를 받을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이라면 관련 내용을 숙지해 보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이직확인서 신청 발급 방법 &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실업급여 신청 시 반드시 필요시 되는 서류인 이직확인서란 회사를 옮긴 것을 증명하는 서류가 아닌 떠날 이(離) 자를 사용하여 '회사를 떠남'을 증명하는 문서라 할 수 있는데요.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기에 근로자가 실직 이후 사업장에 요청을 하면 사업장이 발급해 신고하기에 만일 실업급여를 수급할 의사가 없는 경우라면 직전 근무지에 굳이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을 할 필요는 없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신청 발급 방법?

 

 

이러한 이직확인서를 신청 및 발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근로자 즉, 피보험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뒤 사업주는 해당 서류를 받은 일자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작성하여 발급 후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제출을 진행해야만 하는데요. 보다 자세한 신청 발급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의 상단부 작성 이후 퇴직한 사업장에 제출

2)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접수 및 하단부 보관

3) 이직 코드 및 이직 사유 / 피보험 단위 기간 / 평균임금 등 기재하여 이직확인서 작성 - 사업주

4) 사업주가 고용보험 홈페이지 제출 또는 관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팩스 발송 - 사업주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작성 방법?

 

 

피보험자 즉, 퇴사한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작성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하여 내용을 작성하여야 하는데요. 작성 항목별 필요한 정보의 경우 다음과 같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사업장 관련 정보

고용보험에서 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업장 관리번호 / 명칭 / 소재지 / 전화번호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2) 피보험자 관련 정보

해당 항목에는 이직 근로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피보험자의 성명 / 전화번호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입사일 / 이직일 등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3) 이직 코드 및 이직 사유

이직 코드 및 이직 사유의 경우 근로자가 이직한 사유와 맞는 코드를 기재하면 되는데요. 사업장 귀책사유여야만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기에 만일 관련 이직 코드 확인이 필요시 되는 분들이라면 가장 대표적인 이직 코드 종류를 안내드리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이직 코드 예시

- 12(자진 퇴사) : 사업장 이전 근로조건 변동 및 임금체불 등으로 인한 자진 퇴사

- 22 : 사업장 폐업 / 도산

- 23 : 경영상 필요 회사 불황으로 인한 인원 감축 등으로 퇴사

4) 피보험 단위 기간 산정 대상 기간 관련

이직확인서를 작성할 때에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피보험 기간과 평균적으로 받았던 임금 등도 기재해야만 하는데요. 산정 대상 기간의 경우는 이직 일로부터 역순으로 월별 단위 작성을 진행하면 되며, 기초 일수의 경우 해당 기간이 며칠인지 세어 기재하면 됩니다. 또한 평균임금란에는 산정 대상 기간 동안 지급된 임금액을 기준으로 평균을 내어 작성하면 되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이직확인서

 

예스폼에서는 회사에서 이직한 직원의 이직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사업장명 및 근무기간, 평균임금 산정 사항 등의 내용을 기재할 수 있는 이직확인서 양식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실업급여 신청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므로 만일 관련 확인서 양식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또한 예스폼에서는 고용보호법 시행규칙에 의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양식 역시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만일 앞서 안내드린 내용을 토대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작성을 진행하실 분들이라면 예스폼에서 제공드리고 있는 해당 양식을 활용하시어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한 이직확인서 작성을 완료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예스폼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이 밖에도 예스폼에서는 고용보험법 시행규칙에 의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양식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사업장으로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양식이므로 실업급여 신청 이전 퇴사한 사업장으로부터 이직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분들이라면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이직확인서 신청 발급 방법 &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의가 아닌 타의로 인해 회사를 그만 둘 경우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 전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금전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소득이 끊겨 제대로 된 생계유지가 어렵고 재 취업 준비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되기에 정부에서는 실직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금전적 문제를 해소하고 재취업을 알선하고자 '실업급여' 제도를 운영 중에 있답니다. 만일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이직확인서를 필요시 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린 내용 및 양식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이직확인서▼▼

 

이직확인서 - 부서별서식

회사에서 이직한 직원의 이직사항을 확인하는 양식으로 사업장명과 근무기간 및 평균임금 산정사항 등 내용을 입력하는 이직확인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양식입니다.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시행 2022.01.01] [고용노동부령 제340호, 2021.12.31, 일부개정]에 의한 피보험자 이직확인서양식입니다. - 서 식 명 :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

www.yesform.com


▼▼예스폼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양식 자료입니다.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시행 2022.01.01] [고용노동부령 제340호, 2021.12.31, 일부개정]에 의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양식입니다. - 서 식 명 : 이직확인서 발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