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투자의향서, 투자확약서 두 양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투자의향서양식, 투자확약서양식)

 

 

기업에서 투자를 하거나 받을 경우 다양한 방식의 자료 제공을 통해 투자의향서 또는 투자확약서를 받게 되는데요.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 모두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의사 표현은 동일하지만 확정 유무 혹은 법적 효력에 대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가지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투자를 진행하다 보면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며 어떤 계약서가 법적인 효력을 지니고 있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란 무엇인가? 두 양식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OI 투자의향서의 의미

 

 

LOI의 투자의향서는 Letter of intent의 약자로 투자를 진행하기 전 기업에게 투자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로 기업 간의 간단한 사항을 기재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투자의향서의 경우 투자에 대한 의사 정도만 밝히는 용이기 때문에 투자의향서 계약서를 작성했더라도 법적 효력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투자의향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투자 등 최종 결정에 앞서 의사를 밝히고 상호 간의 협의를 통한 내용을 정리하여 투자 진행을 보다 더 빠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위함인데요. 주로 정부 지원 사업 등에 자금조달 용도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투자 초기 단계에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투자 확정 전에 의사만 표시하는 계약서이기 때문에 투자의향서를 받았다 하더라도 안심할 순 없는데요. 투자에 대한 확답을 받기 위해서는 투자의향서가 아닌 투자확약서를 받아야 합니다.

 

 

 

 

LOC 투자확약서의 의미

 


LOC의 투자확약서는 Letter of commitment의 약자로 기업에게 투자를 진행하겠다는 확답을 전달하는 문서로 기업 간의 투자와 관련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데요. 말 그대로 투자에 대한 확약을 진행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확약서를 작성할 경우 법적 효력이 생기게 됩니다. 투자의향서에는 관련된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했다면 투자확약서는 자금의 투자, 회사 정보, 투자금의 수익 지급, 근저당권 설정, 제세공과금 등 투자금의 규모나 수익률 분배 등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는데요. 투자확약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다른 기업이 투자 제안을 할 경우를 예방하거나 투자금 수익에 대한 내용이 변경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의 차이는 법적인 효력을 지니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투자를 받는 기업이라면 투자확약서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정부나 은행에서도 투자확약서가 있을 경우 해당 사업에 대한 수익성이 보장된다고 판단하여 대출 등 자금조달 관련 일이 수월하게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예스폼 투자의향서(희망금액)

 


회사의 투자의향을 기록하기 위한 서식으로 기업에 대하여 투자할 의향이 있어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는 양식인데요. 회사명, 투자 희망금액, 담당자의 소속 및 성명, 전화, 핸드폰, 팩스, 이메일, 주간사 희망 여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예스폼 합작투자 의향서

 


합작 투자에 대한 의향이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합작투자 의향서인데요. 정의 목적, 합작투자회사, 주식인수, 비용, 주식의 양도, 신주인수권, 주주총회 및 결의, 이사회, 교착상태의 해결, 감사, 임원과 피용자의 보수, 회사 운영 기본 방침, 자금조달, 사업과 운영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스폼 특허품 제조 투자의향서

 


특허발명자에 대해 자금을 투자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참여하겠다는 의향서 교환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특허품 제조 투자의향서 작성 사례인데요. 투자의향, 특허 정보, 투자금, 계약금 미지급, 구속력, 분쟁 해결, 특약사항으로 구성되어 특허품 제조 투자의향에 대한 작성 사례를 통해 보다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란 무엇인가? 두 양식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향서와 투자확약서의 대표적인 차이점으로 법적 효력을 지니느냐 아니냐에 대한 것인데요.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의사만 있다면 투자의향서를, 투자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일 때는 투자확약서를 작성하여 제공하게 됩니다. 법적 효력을 지니지 않은 투자의향서라 하더라도 그대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투자확약서는 법적 효력을 지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고 신중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관련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더욱 간편하고 빠르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투자의향서(희망금액) 바로가기▼▼

 

투자의향서(희망금액)

회사의 투자의향을 기록하기 위한 서식입니다. 회사명과 투자희망금액 및 주간사 연락여부 등 내용을 작성하는 투자의향서(희망금액)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합작투자 의향서 바로가기▼▼

 

(합작투자계약서)합작투자 의향서

정의, 목적, 합작투자회사, 주식인수, 비용, 주식의 양도, 신주인수권 등을 기입하여 합작 투자 의향서 작성시 사용하는 의향서 양식입니다. 제 1 조【 정 의 】 제 2 조【 목 적 】 제 3 조【 합작

contract.yesform.com

 

▼▼예스폼 특허품제조 투자의향서 바로가기▼▼

 

(MOU계약서)특허품제조 투자의향서

특허발명자에 대해 자금을 투자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참여하겠다는 의향서 교환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특허품제조 투자의향서 작성사례입니다.

contract.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