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 전세계약 연장 가이드 및 부동산 전대차 계약서 양식 추천, 더이상 전세계약 만기로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지속적으로 부동산 시장 전세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최근 전세 계약이 만기 되어 연장할 때 전세 보증금 가격을 인하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전세 계약이 만기가 되었다는 의미는 전세자금으로 대출받은 기간도 끝났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연장 시기가 오기 한 달 전쯤 미리 은행에 전세자금 대출 연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 계약을 연장할 때는 처음 계약을 했을 때 정해둔 일정 조건이 변경되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확인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전세 계약 만기 시 연장 가이드 및 전세자금 대출 연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계약 만기 시 연장 가이드

 


보편적으로 집주인이든 세입자든 전세 혹은 월세 계약이 완료되기 최소 6개월부터 2개월 전에 재계약과 전세자금 대출 연장에 대한 의사를 밝히는데요. 처음 전세 계약서를 작성할 때 금액이나 조건, 내용 등이 동일하다면 따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기존 계약서에 전세 계약을 연장한다는 문구를 적어 그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조건이 변동된다면 반드시 새로운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1. 집주인과 직접 계약 진행 가능
처음 전세를 계약할 당시 은행에서 보증 기관의 보증을 담보로 전세 대출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공인중개사를 통해 전세 계약을 진행했는데요. 전세 대출을 해주기 위해선 집주인이 전세 보증보험 가입을 하고 계약을 한 것인지 진위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공인중개사를 통해 진행한 임대차 계약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세 계약이 만기 되어 연장 계약을 진행할 때는 꼭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전세 계약을 연장할 때는 처음에 계약한 임대차 계약서의 보증 효력을 인정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없이 집주인과 직접 계약 진행이 가능합니다.

2. 전세 계약 연장 계약서엔 반드시 집주인 서명 또는 날인이 필수
앞서 말씀드린 대로 내용이 동일하다면 기존 계약서에 연장 진행 문구를 추가, 내용이 다르다면 신규 전세 계약서를 작성해야만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도 가능한데요.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전세 연장 계약서에 집주인의 서명 또는 날인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심사를 진행할 때 임대차 계약서에 기재된 집주인의 서명 또는 날인이 실제 집주인이 맞는지 등을 확인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계약서를 진행할 때 집주인이 아닌 자식이나 대리인이 진행했다면 반드시 집주인의 인감도장이 찍힌 위임장과 대리인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 방법

 

 

전세 계약 연장 진행을 최소 6개월 전에 말씀드린 이유는 바로 전세자금 대출 연장 때문인데요. 전세자금 대출 연장은 전세 계약 연장을 진행한 후 따로 은행에 신청을 해야 하며 생각보다 많은 기간이 필요합니다.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은 임차인의 정보 및 신용등급, 집주인의 대출 연장 동의 여부 및 계약서 날인 확인 등 추가적으로 심사하는 사항이 많기 때문에 약 한 달 정도 넉넉하게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은데요.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은 대출 연장 신청에 필요한 서류만 준비되어 있다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대출 연장 시 보증금 증액이 있을 경우, 중개사 명판이 요구될 수도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신청과 비슷한 방법으로 전세보증보험도 따로 연장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전세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기 최소 1개월 전부터 전세보증보험을 갱신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이나 보증 기관에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 후에 연장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부동산 전대차 계약서

 

 

전대인과 전차인간의 부동산 전대차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서식을 작성하는 부동산 전대차 계약서인데요. 부동산 전대차 계약서 양식에는 전대차 대상 건물의 정보, 지불하게 될 전대차 보증금 및 월세, 계약 기간, 등 1조부터 12조까지 전대차 계약에 필요한 내용이 작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하단에 전대인, 전차인 그리고 중계업자에 대한 인적 사항을 작성하는 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전세 계약 만기 시 연장 가이드 및 전세자금 대출 연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전세 계약을 진행했을 때 내용과 동일할 경우 계약서 작성을 생략하고 기존에 보유한 계약서에 집주인이 전세 계약을 연장한다는 문구와 날인 도장을 찍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전세 가격을 인하한 상태로 연장을 할 시 조건이 변동되기 때문에 새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전세자금 대출 연장 또한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부동산 전대차 계약서 양식을 활용하여 전세 연장 진행을 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고 빠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부동산 전대차계약서 바로가기▼▼

 

부동산 전대차계약서 - 부서별서식

전대인과 전차인간의 부동산 전대차 계약을 쳬결하기 위한 서식으로 대상 부동산 정보와 전대차 보증금 및 월세 등 내용을 작성하는 부동산 전대차계약서입니다.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