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BNPL 수수료 없는 후불결제! 대한민국 BNPL 서비스, 향후전망 알아보기💳

 

 

대한민국 사람 중 많은 사람들이 아마 후불결제를 이용하고 있을 텐데요. 그중 대표적인 후불 결제는 바로 교통카드, 신용 카드 등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런 후불결제 시스템이 점점 확대가 되면서 네이버나 아마존 같은 온라인 쇼핑이 가능한 곳에서 수수료가 없는 후불 결제 이름 바 BNPL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하는데요. BNPL과 신용카드는 같은 후불결제이지만 조금 다른 차이점을 보이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BNP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NPL 서비스


BNPL 서비스는 Buy Now, Pay Later의 줄인 말로 사는 건 지금, 결제는 나중에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BNPL 서비스는 미국에서 제일 처음으로 도입되었는데, 미국은 한국과 같이 신용카드를 발급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의 난이도 때문에 BNPL 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편리하고 좋은 장점들 때문에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 한국에서도 도입이 시작되었는데요. BNPL 서비스의 제일 큰 특징은 수수료가 없는 무이자 할부와 후불 결제가 있고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신용 점수 등 조건 없이 모두 가입 및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합니다.

 

 

 

 

대한민국 BNPL 서비스

 

BNPL 서비스는 수수료 없는 후불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대한민국에 도입되자마자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특히 만 18세 이상의 사람이라면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에 신용카드가 없거나 만들지 못하는 젊은 MZ 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BNPL 서비스가 수수료 없이 후불 결제가 가능한 이유는 수수료를 가맹점이 내주기 때문인데요. BNPL 서비스는 구매자 - 가맹점 -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연결되어 구매자가 가맹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가맹점에게 제품 값을 지불하고 추후 소비자가 기업에게 후불로 결제한 제품들의 대금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가맹점이 부담하게 되기 때문에 쉬운 가입, 간단한 구매 절차, 수수료 무료 이 세 가지 이점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BNPL의 관심이 급속하게 높아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BNPL 도입을 추진 및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기업 중 BNPL 서비스를 도입한 곳은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페이 결제 시스템이 활성화된 기업들이 있는데요. 네이버 페이는 월 30만 원 한도의 후불 서비스를, 카카오 페이는 월 15만 원 한도의 교통수단 후불 서비스를, 토스 페이는 월 30만 원 한도의 신용결제 후불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BNPL 서비스 향후 전망

 

BNPL 서비스는 무료 수수료, 신용 점수와 무관한 가입 조건 등 많은 장점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에 익숙하고 더욱더 편리한 것을 선호하는 MZ 세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팬데믹 이후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된 시점에 출시되어 급격하게 성장하여 향후에는 신용 카드가 사라지고 BNPL이 신용 카드를 대체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요. 반면에 지금 현재는 소액이라는 한도를 규정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향후 소액이라는 규제 없이 BNPL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많은 소비자가 무리한 소비와 함께 후불 대금을 갚지 못해 무한 연체 굴레에 빠질까 하는 걱정의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예스폼 후불결제 신청서

 

후불결제를 신청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예스폼 후불결제 신청서인데요. 법인회원, 개인사업자 전용 결제방식으로 주문한 상품을 먼저 받은 후 입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 구매담당자 ID,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입금 계좌번호, 입금 일자, 세금 계산서 정보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양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BNP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BNPL 서비스는 해외에서 시작해 점점 국내 도입 및 확산이 빠르게 진행함에 따라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교적 가입이 쉬워 젊은 사람들은 물론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도 큰 인기와 관심을 끌고 있지만 BNPL 서비스는 후불 사용 한도 규제가 따로 없기 때문에 과소비+연체를 진행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는데요. 더욱더 편리하고 많은 장점으로 기업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큰 관심을 받는 만큼 한도 규제 등에 대한 보완을 하여 더 나은 BNPL 서비스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후불결제 신청서 바로가기▼▼

 

후불결제 신청서

후불결제 신청서 ◈ 후불결제란? ◈ -법인회원(개인사업자 포함)전용 결제방식으로 주문하신 상품을 먼저 받으신 후 입금하시는 서비스 입니다. ☞ 회사정보 회사명 빈칸에 사업자 명판과 법인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