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명함 에티켓, 예스폼에서 알아보기! ( + 예스폼 명함 관리 프로그램 추천)

 

 

사람을 만날 때 제일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인사인데요. 인사는 상호 간의 관계를 시작할 때 예의에 기본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며 인사를 건네야 합니다. 특히 회사를 다니며 거래처, 상급자, 협력사 등을 처음 만날 때 서로 인사와 동시에 명함을 주고받으며 인간관계를 시작하는데요. 명함을 건넬 때도 에티켓이 있으며 의도가 그렇지 않더라도 명함 에티켓을 잘 지키지 않는다면 예의가 없다는 반감을 사게 될 만큼 명함 에티켓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명함 에티켓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함 에티켓

 

명함은 처음 만나는 상대방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인데요. 외근을 다니는 직업이라면 명함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며 내근을 하는 직업의 경우도 상대방이 내방 미팅을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1~3장 정도는 챙기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명함을 주고 건넬 때는 공통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리 회사로 혹은 거래처 회사로 방문을 오가게 될 경우 방문자가 먼저 명함을 건네며, 1:1 만남엔 하급자가 먼저, 다수와 만날 땐 상사에게 먼저 명함을 건네야 하는데요. 명함을 주고받을 땐 상대방에게 예의와 존중을 지키는 의미의 에티켓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에티켓을 지키며 명함을 주고받아야 합니다.

 

 

 

 

명함 에티켓 방법

 
1. 명함 교환 시 자세와 우선순위
명함을 주고받을 때는 앉아서 교환하는 것이 아닌 서서 주고받는 것이 하나의 에티켓인데요. 서로 서있는 상태로 하급자가 먼저 상급자에게 명함을 건네며 소속과 이름, 직급 등 간단한 자기소개를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2. 명함을 건넬 땐 상대방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예의를 중요 시하는 동양에서는 명함을 건넬 때도 예의 바른 자세가 있으며 명함을 건네는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명함을 상대방에게 건넬 때는 상대방이 명함을 잘 볼 수 있도록 명함의 방향을 맞추고 양손으로 글씨를 가리지 않게 잡은 후 상체를 약간 숙이며 건네야 합니다.

3. 명함을 받을 때 방법
명함을 건넬 때의 에티켓은 잘 알고 있더라도 받은 후에 에티켓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함을 받은 후 바로 자켓이나 주머니에 넣는 행위는 상대방에게 매우 실례가 되는 행동인데요. 따라서 명함을 받았다면 바로 집어넣는 것이 아닌 테이블에 정갈하게 올려두고 미팅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4. 받은 명함 한 번 더 읽기
명함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과 처음 만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명함을 받았을 땐 한 번 더 눈으로 읽는 것이 좋은데요. 명함을 한 번 더 읽는 것은 명함 에티켓이기도 하지만 미팅 도중 상대방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불편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명함은 넉넉하게 준비하기
외부 미팅을 진행한다면 우선 미팅을 할 때 만나는 사람 수를 파악하여 명함 개수를 맞춰야 하는데요. 간혹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명함을 챙길 땐 미팅 인원의 3배 정도 챙겨 명함 케이스에 넣어 상의 안주머니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을 만나서야 명함을 찾는 등의 행위는 명함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인데요. 상대방을 만나기 전 외모와 옷을 다시 한번 정리할 때 명함도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명함이 부족하거나 없을 때
준비한 명함보다 미팅 사람의 수가 많거나 깜빡하고 놓고 온 경우엔 상대방에게 이 사실을 전달하며 용서를 구하고 깨끗한 종이에 자신의 회사,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을 작성하여 전달하거나 상대방에게 받은 명함에 있는 휴대폰 번호나 메일로 전달드려야 합니다.

 

 

 

예스폼 명함관리(스케줄) Program

 

바쁜 비즈니스와 수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에 있어 명함의 체계적인 관리는 비즈니스의 효율을 향상시켜줍니다.
명함의 필요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고 관리하며 또한 명함별로 스케줄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 명함관리 프로그램 콘텐츠인데요. 업체 제휴, 거래처와 미팅, 업무 협의 등 업무를 하며 직급이 올라갈수록 더 많아지는 명함들을 한 번의 클릭으로 간편하게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명함 에티켓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명함을 건넨다는 의미는 단순히 인사 차원으로 하는 것이 아닌 앞으로도 좋은 관계를 지속하며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상황을 만들자는 무언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또한 받았던 명함을 정리하여 잘 보관해 두고 있다면 오랜만에 만나는 거래처라 할지라도 그때의 명함을 찾아 그 당시 상대방과 나눴던 내용, 외모 등을 파악하는 등 좋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 드리는 명함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면 더욱 편안하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예스폼 명함관리(스케쥴) Program 바로가기▼▼

 

명함관리(스케쥴) Program - 예스폼 엑셀서식

바쁜 비지니스와 수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에 있어 명함의 체계적인 관리는 비지니스의 효율을 향상시켜줍니다. 명함의 필요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고 관리하며 또한 명함별로 스케쥴까지 관리

excel.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