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 잊지 말고 춘분 인사말로 소중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전해보세요. (봄 인사말, 춘분 풍속, 의미)

 

 

어느덧 추운 겨울바람이 사라지고 따듯한 봄 내음이 가득한 3월이 되었는데요. 대한민국 첫 벚꽃 개화 시기는 2월 22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작년보다 더 이른 시기에 피어난다고 합니다. 벚꽃이 피는 이틀 전날 3월 20일은 춘분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따듯한 봄을 알리는 춘분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과 풍속을 즐기며 정겨운 인사말을 나눠볼 수 있도록 예스폼에서 춘분 인사말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춘분 뜻과 인사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분의 의미

 

춘분은 양력 3월 21일 전후로 태양이 춘분점에 도달했을 때 태양의 중심이 적도를 일직선으로 비추기 때문에 적도와 황도가 교차하는 시기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24절기의 4번째 절기라고 하는데요. '봄 춘'과 '나눌 분'을 사용하여 봄을 나눈다는 의미를 가진 춘분을 기준으로 진달래, 개나리, 철쭉, 벚꽃 등이 개화하며 봄의 기운을 퍼트리는 시기를 말하며 2024년 춘분 시기는 3월 20일이라고 합니다.

 

 

 

 

춘분의 음식과 풍속

 

춘분에는 '춘분날 밭을 갈지 않으면 일 년 내내 배부르지 못한다'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봄이 시작되는 기준이자 한 해의 농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해의 농사를 기원하며 다양한 음식을 나누어 먹고 여러 풍속을 보냈는데요.

1. 볶은 콩
옛날에는 춘분날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하기 앞서 콩을 볶아 먹었는데요. 집 안에 남아있는 콩을 볶아 먹으면 쥐나 새와 같은 동물들이 먹을 음식이 없어져 사라지게 되고 곡식을 훔쳐먹지 못한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2. 나이떡(머슴 떡)
옛날 춘분날에는 나이떡을 먹는 날이라며 모든 가족이 다 함께 작은 떡을 빚어 자신의 나이만큼 먹었다고 하는데요. 머슴이 있는 양반집에서는 한 해의 농사를 잘 부탁한다는 의미를 담아 머슴들을 불러 나이만큼 먹였기 때문에 머슴 떡이라고도 불린다 합니다.

3. 사한제 지내기
겨울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봄, 여름, 가을에는 기온이 올라 얼음이 쉽게 녹습니다. 특히 옛날에는 얼음을 구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척 어렵고 귀했기 때문에 여름이 다가오기 전 사한제를 지냈다고 하는데요. 얼음을 보관하는 빙실에서 얼음이 녹지 않고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북방의 신으로 믿은 현명씨에게 사한제를 지냈다고 합니다.

4. 구름점 보기
춘분에는 농사를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춘분날 아침 구름점을 보며 한 해의 농사를 점쳤다고 하는데요. 아침 해가 뜨는 푸른 하늘에 구름이 없다면 그 해 농사는 흉년이라 부르고 구름이 있으면 보리와 콩 등 풍년이라 믿었다고 합니다.

 

 

 

 

춘분 인사말

 

봄을 나눈다는 의미를 가진 춘분날 주변 사람들에게 전하기 좋은 인사말 문구를 준비했습니다.

1. 춘분날
따듯한 봄바람이 불어오는 춘분날이라고 합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춘분처럼 아름답고 행복한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2. 한 해 기원
춘분에는 그 해 농사가 잘 되기를 기원하는 날인데요. 당신의 한 해가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3. 낮과 밤이 똑같은 춘분
춘분은 낮의 시간과 밤의 시간이 똑같아지는 시기라서 춘분을 기준으로 봄이 시작된다고 해요. 포근한 봄을 맞이하며 행복하고 평안한 날을 보내시기 바라요.

4. 따뜻한 하루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춘분을 맞이하며 따듯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꽃이 피는 시기 행복하고 따듯한 하루 보내세요.

5. 춘분과 건강
춘분에는 진달래, 철쭉, 개나리, 벚꽃 등 아름다운 꽃들이 하나 둘 개화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예쁘고 아름다운 꽃들이지만 꽃가루가 많이 날릴 수 있으니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평온한 날이 되시기 바랍니다.

 

 

예스폼 (인사말) 봄 계절 인사(30개 예문 모음)

 

봄에 사용하기 좋은 예스폼 인사말 모음 글 30개 서식입니다. 주변 지인, 거래처, 직원 등 메일이나 편지글을 작성할 때 서두에 넣기 좋은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벚꽃, 봄비, 개나리, 황사, 꽃샘추위, 철쭉, 봄바람, 옷차림 등 봄에 자주 일어나는 상황에 맞춰 알맞은 문구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사말) 봄 계절인사(30개 예문모음)

인사말 봄 계절인사 30개 예문모음 샘플 양식입니다. 봄에 사용하기 좋은 인사말 모음글 30개 입니다. 메일이나 편지 글을 작성 할때 넣기 좋은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4월 봄 인사말(팀장 팀원 안부 인사말)

 

집중력과 절박한 마음이 일을 이루게 한다는 내용의 팀장 4월 봄 인사말입니다. 팀장과 팀원들은 하나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열심히 살길 바라며 올해 우리 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새로 시작하는 2024년 상반기를 기원하며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기 위한 내용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4월 봄인사말(팀장 팀원 안부인사말) (2024년)

4월 봄인사말 팀장 팀원 안부인사말 2023년 입니다. 집중력과 절박한 마음이 일을 이루게 한다는 내용의 팀장 4월 봄 인사말입니다.

www.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춘분 뜻과 인사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위로 웅크렸던 겨울이 지나 나무도 꽃들도 피어나는 봄에는 나른함과 근교로 꽃놀이를 가고 싶은 생각에 마음이 설레는 계절입니다. 3월 20일 봄을 나눈다는 의미를 가진 춘분날 볶은 콩과 머슴 떡을 먹고 구름점을 보는 등 다양한 풍속을 즐기셨으면 좋겠는데요. 놀러 가고 싶은 마음에 마음이 설레는 주변 사람들에게 예스폼이 제공드리는 봄 내음 가득한 춘분 인사말을 나누며 즐거운 봄의 계절을 나누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