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2023년부터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 확대! 영수증 등록방법은?

 

대부분의 매장에서 현금을 사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현금영수증 발행 여부를 물어보곤 합니다. 이런 경우 현금영수증이 필요하다면 발행받고, 그렇지 않은 경우 거절해도 되는데요. 그러나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아도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하는 업종이 있습니다. 이를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라고 하며, 2023년 1월 1일부터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이 확대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 업종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으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 발행해 주는 영수증이 바로 현금영수증인데요.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핸드폰 번호 또는 카드를 제시하면 가맹점에서는 현금영수증을 발행하고, 해당 현금 결제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됩니다. 근로자들의 경우 12월이 되면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하게 되는데요. 현금영수증의 경우 연말정산 계산 시 30%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에서 사용한 비용은 40%가 공제되는데요. 따라서 소득공제가 가능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고 수취하여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확대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은 소득세법 시행령 별표3의 3에 근거하여 정해져 있었는데요. 2023년 1월 1일부터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에 소비자대상업종 17개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추가된 업종에 해당되는 사업자의 경우 거래 건당 10만 원 이상 현금 거래 시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하는데요. 만약 미발급 할 경우 미발급금액의 20% 상당액이 가산세로 부과됩니다.

1) 가전제품 수리업
2) 의복 및 기타 가정용 직문 제품 수리업
3) 가정용 직물 제품 수리업
4) 주방용품 및 가정용 유리·요업제품 소매업
5) 운송장비용 주유소 운영업
6) 게임용구·인형 및 장난감 소매업
7) 중고 가전제품 및 통신장비 소매업
8) 행정 사업
9) 모터사이클 및 부품소매업
10) 여자용 겉옷 제조업
11) 남자용 겉옷 제조업
12) 구두류 제조업
13) 시계, 귀금속 및 악기 수리업
14) 가죽, 가방 및 신발 수리업
15) 숙박 공유업
16)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
17) 기타 통신 판매업

 

출처 -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방법

 

 

본인의 업종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에 해당된다면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PC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경우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를 따라 접속한 후 기타 카드번호와 핸드폰 번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PC 등록 절차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만약 모바일을 통해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경우 국세청 홈택스 앱에서 등록할 수 있는데요. PC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절차와 마찬가지로 카테고리를 따라 접속한 후 기타 카드번호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모바일 앱 등록 절차
[손택스 앱] - [로그인] -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현금영수증 Q&A

 

 

Q.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사업자와 거래 시 할인해주는 조건으로 현금영수증을 받지 않기로 했는데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A.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사업자의 경우 소비자가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지 않았더라도 발급해야 하는데요. 소비자는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에 거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Q. 상품권 구입 시 현금영수증 발급이 안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A. 상품권 구입은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121조의2 ⑥에 의거해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제외 대상이므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것이 불가능한데요. 그러나 용역이나 재화 구입 시 상품권으로 결제하는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 업종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예스폼과 함께 알아본 현금영수증 의무 발행 업종과 신청 방법에 대해 참고하여 현금영수증을 등록하고 발급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