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시간외근무수당의 종류와 계산방법 (+ 퇴직금 정산 시 포함여부)

 

한국 야경의 아름다움은 야근에서 온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야근이 잦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근을 경험해 봤을 텐데요. 야근을 했다면 야근에 대한 수당 당연히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수당을 알아보다 보면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 등 다양한 수당을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예스폼과 시간외근무수당의 종류와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외근무수당이란?

 

 

시간외근무수당이란 근로계약서에 정해진 시간 외에 근무를 할 때 지급되는 수당인데요. 사용자는 휴일근로, 야간근로, 연장근로에 대해 통상임금의 50% 가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이러한 휴일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연장근로수당은 근로기준법으로 정해둔 법정수당인데요. 각각의 지급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사업주는 월급 이외에 그만큼을 추가 수당으로 챙겨줘야 합니다. 그러나 직원이 5명 이상 또는 미만에 따라서 영세사업자 보호를 위해 급여 지급 기준이 아래와 같이 달라지게 됩니다.

- 5인 이상 사업장 : 주휴수당, 시간외수당 가산수당 + 0.5
- 5인 미만 사업장 : 주휴수당, 시간외수당 가산수당 없음

 

 

 

 

연장근로수당

 

 

법정 기준 근로시간인 주 40시간을 초과하는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는 수당으로,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데요. 연장근로는 주 12시간으로 제한되어 있고, 1개월 동안 52시간의 연장근로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주 단위로 연장근로시간을 제한하고 있지만, 정부는 월 단위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노동시간 선택의 자율성을 높인다는 취지이지만 장시간 노동이 우려되기도 합니다.

※ 계산 방법
실제 근무시간 - 법정 기준 40시간 = 연장근로한 시간
5인 이상 사업장 = 통상 시급×1.5×연장근로한 시간
5인 미만 사업장 = 통상 시급×1×연장근로한 시간(추가 수당 없음)

 

 

야간근로수당

 

 

밤 10시부터 새벽 6시까지의 근무가 야간근로수당이며, 5인 미만 사업장에는 제외되는데요. 연장근로와는 별도로 계산되어 지급하게 됩니다.

※ 계산 방법
실제 근무시간 - 법정 기준 40시간 = 연장근로한 시간
5인 이상 사업장 = 통상 시급×1.5×연장근로한 시간
5인 미만 사업장 = 통상 시급×1×연장근로한 시간(추가 수당 없음)
야간근무인 동시에 연장근무인 경우 = 통상 시급×2×연장근무한 시간

 

 

휴일근로수당

 

 

먼저 휴일은 유급휴일과 무급휴일로 분류되는데요. 법에서 정한 법정 휴일은 주휴일(통상 일요일이나 다른 날도 가능)과 근로자의 날(5월 1일)이며, 이는 유급휴일로 보장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빨간 날(공휴일)은 일반 회사에서 당연히 쉰다고 생각할 수 없는데요. 노사 간의 협약, 창립기념일, 사규 등에 회사 휴일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휴일입니다.

※ 계산 방법
5인 이상 사업장
1) 유급휴일에 일을 했을 경우 = 휴일 유급분 + (통상 시급×1.5×휴일근로한 시간)
2) 유급휴일에 일을 하지 않았을 경우 = 통상 시급×1.5×휴일근로한 시간
3) 무급휴일에 일을 했을 경우 = 통상 시급×1.5×휴일근로한 시간(추가 수당 없음)

 

 

 

 

퇴직금 정산 시, 시간외근무수당 포함 여부

 

 

근로자의 계속 근로 기간이 1년을 넘기는 경우 사용자는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되는데요. 이때 퇴직금 산정을 위한 임금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봉급, 임금, 그 밖에 어떤 명칭이라도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성과급, 연차수당, 시간외수당 등이 모두 퇴직금 산정에 포함되는 것인데요. 그러므로 퇴사 시기를 고민하는 경우 합산액이 가장 커질 때를 예상하여 계획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시간외수당이 퇴직금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는 사용자가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근로계약서에 기입하지 않은 경우 불법으로 무효가 됩니다.

 

 

시간외근무수당 관련 서식

 

 

시간외근무 신청 및 명령서 시간외근무수당 관리대장 시간외근무수당 지급내역서

 

 

시간외근무수당 관련 서식 더 보기

▼▼▼▼▼

 

시간외근무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직장 또는 알바 등으로 인해 누구나 한 번쯤은 야근을 경험해 보신 적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많은 분들께서 야근을 하시지만 정확한 야근수당 계산 방법은 잘 모르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정확한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