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To Do List (할 일 목록)를 활용해 체계적으로 일정 관리하세요!

 

출근하자마자 뉴스레터, 이메일 확인하고 10시부터 자료 준비하고 2시에 협력사 미팅 갔다가 어제 업무 요청받은 거 처리하고... 매일 처리해야 하는 업무와 비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업무 때문에 줄어들기는커녕 늘어나기만 하는 오늘의 할 일 목록을 보면 나도 모르게 한숨이 나올 때가 있는데요 😥

 

우선순위를 따라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갑자기 업무가 밀려 들어오면 혼란에 빠져 손에 잡히는 대로 처리하거나 깜빡하고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To Do List(할 일 목록)만 잘 활용하면 밀려오는 업무의 파도 속에서도 길을 잃지 않고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하루하루가 바쁜 여러분들에게 나침반이 되어줄 일정관리 양식을 준비해보았습니다.

To Do List 와 간트차트부터 여행계획표와 운동일지까지, 업무와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활용해보세요!

 

 

 

To Do List?

 

 

To Do List는 해야할 작업을 모두 정리한 목록으로 할 일을 알기 쉽게 시각화하여 작업의 우선순위를 매기고 시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학생과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일의 진행이 얼마나 됐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나침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o Do List를 작성한다고 해도 단순히 할 일을 나열한 수준에 그친다면 작성하는데 시간은 시간대로 더 걸리고 머릿속은 더 복잡해질 수 있는데요. To Do List를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o Do List를 잘 쓰려면?

 

 

📚 해야 할 일 목록을 성격에 따라 분류하자

회사에서도 할 일을 팀이나 부서 단위로 정하는 것과 같이 To Do List를 작성할 때도 지향점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주어야 합니다. 내가 원래 진행하던 업무와 다른 사람에게 요청받아하는 업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업무와 피드백만 해주면 되는 업무 등 나만의 기준으로 가지고 그룹별로 할 일을 분류해보세요.


🚩 목록별 우선순위(중요도)를 정하자

일의 중요도를 정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여기서 우선순위는 마감일이 될 수도 있고 상급자의 요청이 될 수도 있는데요. 중요한 업무를 Main으로 잡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업무를 Sub로 나눠서 하루에 Main 업무 2건, Sub 업무 4건 같은 식으로 시간 분배를 적절하게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 소요시간 또는 마감기간을 정하자

일의 우선순위와 소요 시간을 정해두면 오늘 내가 몇 가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지 가늠되기 때문에 업무 완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한 업무라면 업무 진행상항과 마감일을 알아두어야 그에 맞춰서 연계 업무 일정을 잡아둘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라도 소요시간 또는 마감기간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늘 해야 할 일만 작성하자

할 일 목록을 적다 보면 완료된 업무는 별로 없는데 앞으로 해야 할 일만 끊임없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면 뭐가 중요한 업무인지 한눈에 파악하기도 어렵고, 리스트를 확인하자마자 한숨부터 나오기 마련입니다. To Do List는 메모장처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처리해야 할 업무가 아니라면 별도 리스트에 작성하였다가 나중에 처리해야 할 시기가 오면 To Do List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To Do List를 정리하는 방법
1. 해야 할 일을 모두 나열하기
2. 해야 할 일들의 주제별로 or  비슷한 항목들을 프로젝트 단위로 분류하기 
3. 큰 덩어리의 할 일 목록을 잘게 쪼개기
4. 간단히 할 수 있는 일 + 오늘 반드시 해야 하는 일 + 마감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일을 분류하기
5. 1순위, 2순위, 3순위로 중요하고 + 마감 기간이 정해진 일부터 시작하기

 

 

 

To Do List 양식

 

 

오늘 내가 해야할 일을 기록하는 To Do List 양식입니다.

간단하게 할 일 목록과 메모를 기록하는 양식부터 구체적인 실행계획까지 기재할 수 있는 양식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나의 업무처리 방식에 맞는 자료를 골라 사용해보세요!

 

To Do List (격자무늬) To Do List (달력형) To Do List (메모형)
To Do List (민트) To Do List (작업계획)

 

 

일정관리 양식

 

 

월별, 단위 프로젝트별로 업무 일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일정관리 양식 모음입니다.

달력에 기입하듯이 사용할 수 있는 일정관리표와 프로젝트의 하위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일정표까지 다양한 일정관리 양식으로 스케줄을 꼼꼼하게 관리해보세요!

 

일정관리 엑셀서식 모음 일정관리표 프로젝트 추진 일정표

 

 

간트 차트(Gantt Chart)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바(bar) 형태의 그래프로 표시한 간트차트 양식입니다.

단일 프로젝트와 그와 관련된 세부 업무의 진행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일정관리 도구로 업무 마감일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일별 간트차트 주간별 간트차트 월별 간트차트

 

 

여행일정표 양식

 

 

업무 일정관리 이외에 일상생활에서도 스케줄 관리가 필요한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여행 계획이 아닐까 싶은데요. 시간별로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않은 자유여행을 하더라도 비행기 탑승시간이나 체크인, 체크아웃 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일정표를 작성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스폼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여행계획표 양식으로 대략적인 여름휴가 계획을 세워보세요!

 

여행일정표 (투어 견적) 여행일정표 (타임라인) 여행일정표 (장소별 일정)

 

 

운동일지 양식

 

 

여름을 맞이하여 다이어트와 운동을 결심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헬스장에 가기만 하면 열심히 하는데, 헬스장에 가기까지가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헬스장에 도착해서 운동을 시작했으면 어떤 부위를 집중적으로 하였는지, 식단은 어떻게 했는지 기록을 해두어야 작심삼일로 그치지 않고 오래도록 효율적으로 운동하실 수가 있는데요. 예스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다양한 운동일지 양식으로 오운완을 실천해보세요!

 

운동일지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일지 (트레이너 수업) 운동일지 (피트니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