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예문 모음 - 성장과정부터 지원동기까지!

 

직장 생활에 있어서 업무 능력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지만, 그것이 전부라고 볼 수는 없는데요. 아주 유능한 직원이라도 모든 일을 혼자 도맡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직원들과의 협조와 화합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도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 때 이런 점을 모두 고려하여 채용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업무 능력이야 경력사항을 확인하거나 입사 테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파악할 수 있지만 그 외의 부분은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일차적으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우리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인데요. 성장과정, 학창시절, 취미 및 특기, 가치관,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등의 항목으로 지원자가 입사를 하여 직장 동료가 되었을 때 좋은 시너지를 가져올 수 있는 지를 보는 것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자소서를 고쳐쓰고 계신 취준생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는지 예스폼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대부분의 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에는 공통적인 구성항목들이 있는데요.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이력서와 입사지원서 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능력과 재능을 보다 객관적이고 세밀히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성장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으며 자라왔는지 파악하고 우리 조직의 일원으로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으며 지원 동기와 포부를 통해 장래에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자기소개서의 어떤 항목을 기재하더라도 직무와 연결하여 본인의 직무 역량, 직무 적합도를 어필하거나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임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구성 항목 작성 방법
성장과정 본인이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성장했는가를 서술하여 어떠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항목으로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물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창시절 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였는지, 학창시절의 성공, 실패 경험을 통해서 어떠한 것들을 느꼈는지를 보여주는 항목으로 이 경험을 토대로 회사 생활에서도 잘 적응해 나갈 것임을 보여줍니다.
취미 및 특기 단순히 평소에 무엇을 하고 지내는 지를 적기보다는 내가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취미가 있음을 어필하여 직무 역량과 직무 적합도가 높은 인재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치관 가치관, 좌우명 등의 항목은 직무와 연결이 쉽지 않으므로 억지로 직무와 연관되게 작성하기 보다는 지원 기업의 경영 목표나 향후 방향성을 참고하여 본인도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어필합니다.
성격 성격은 직무 적합도를 판단하는데 아주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지원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자신의 성격의 장점으로 어필하는 것이 인사 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경력사항 기업에서는 입사 즉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므로 지원 분야와 연관 있는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험, 또 직장 경험에서 어떤 파트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했는지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묘사합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어떤 동기로 지원하게 되었고 입사 뒤에는 어떤 이상적인 성취 욕구가 있는가를 알면 그 사람의 장래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지원한 업종의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비전을 분명히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같은 서류 합격이 되었다고 바로 입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서류 통과 이후에 있을 면접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적어놓은 성격과 실제 면접장에서의 모습이 다르다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그 지원자를 합격시켜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실제 면접에서 이질감이 없도록 일관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과대포장을 자제하자

본인의 능력을 어필하는 것은 좋지만 직무와 상관도 없는 외국어 능력, 한국사 능력 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과 같이 채점하기 어려운 점들은 혹 단점이라 할지라도 솔직하게 시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밝혀주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미사여구로 포장된 과잉 치장은 피하고,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도입 부분에 구미가 당길만한 경력이나 특기를 적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개성있게 작성하자

하루에도 수백 장의 입사지원 서류를 살펴보는 인사담당자의 눈에 들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문체나 형식으로 개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주요 내용과 맞게 사족을 없애고 자신이 가장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집약된 문구로 표현하여야 하며, 자신의 좌우명이나 성현의 말씀 등을 인용하면서 색다른 표현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기본을 지키자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독특한 형식이나 문체가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소개서의 기본은 잃지 말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성장과정, 가치관,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등의 자기소개서 구성 항목을 충실히 따르고 정해진 틀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여 기술하세요.

 

4. 지원 기업과 직무에 맞게 작성하자

여러 개의 기업에 지원하다보면 자기소개서의 내용도 겹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애초에 자기소개서라는 문서가 본인에 대해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지원하는 회사가 다르다고 그 내용이 완전히 다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공통된 내용을 가져가더라도 지원한 회사의 업종, 인재상, 경영 목표, 기업 문화 등에 맞게 조금씩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모음

 

 

성장과정, 학창 시절, 취미 및 특기, 가치관, 성격, 경력사항, 지원동기 및 포부 등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대표적인 항목들의 예문을 모은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모음 42건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평범하고 일반적인 자기소개가 아닌 인사담당자에게 나만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디테일한 경험을 담은 자소서 샘플 자료로 취뽀하세요!

 

 

성장과정 (특이사항 / 에피소드) 학창시절 (아르바이트 / 인턴) 가치관 (직업관)
지원동기 및 포부 (관심분야 / 전공) 성격 (사교적 / 친화적) 경력사항 (영업 / 마케팅)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자료 더 보기

▼▼▼▼▼

 

자소서 샘플양식이력서·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구성항목 모음 - 예스폼 이력서·

자기소개서, 직무별 자기소개서, 업종별 자기소개서, 기업별 자기소개서, 영문 자기소개서, 전문가 자기소개서, 기업별 공채 자기소개서, 합격자 자기소개서, 탈락자 첨삭 자기소개서, 자기소개

resume.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