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예스폼 경력기술서 예시와 양식으로 이직 준비하기!

 

최근에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거의 사라지게 되었는데요. 한 명의 사람이 직장 생활을 하며 최소한 1번 이상 정도의 이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어떠한 분야에서는 평생 동안 약 4번 이상 이직을 한다고 하는데요. 현재 직장인들의 이직률을 해가 지날 때마다 매년 변화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매체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에 직장인 10명 중에서 3명의 인원이 추석 연휴에 이직을 준비하고 이직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여러 기업들의 하반기 채용이 슬슬 시작되고 있으며 지원자들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직은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지원자가 그동안 쌓아온 경력과 업무 능력을 주요 기준으로 평가하며 채용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지원한 회사에 강렬한 첫인상을 줄 수 있는 본인만의 경력기술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력기술서 내에 작성된 업무 스킬과 다양한 경력 및 경험뿐 아니라 지원자의 기본적인 필력도 상당히 중요한데요. 이렇듯 훌륭한 경력기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예스폼에는 다양한 경력기술서 양식들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경력기술서 예시와 양식,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력기술서란?

 

 

경력기술서란 간단히 말해 지원자가 자기 자신을 소개할 때 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문서인데요. 지금까지 사회생활을 통해 어떤 일을 해왔는지,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를 업적과 실적을 중심으로 작성하여 지원 기업에서 해당 지원자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경력기술서는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와 조금 다른데요. 넓은 범위에서 봤을 때는 자기소개서와 비슷하지만, 경력기술서는 일반적인 개인 정보보다는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일을 해왔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적임자라는 것을 경력과 업무 능력을 바탕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행했던 직무 내용, 실적, 성과, 자격사항 등을 자세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작성하기 막막할 수도 있지만 사실 실무적인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기업에 지원할 때 특별히 정해진 양식이 없는 경우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과 경력기술서를 포함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경력기술서를 잘 작성하려면?

 

 

경력기술서도 결국 지원자를 평가하기 위한 문서이며,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작성하면 좋습니다. 인사담당자가 뽑은 나쁜 경력 기술서 1위가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경력을 나열한 경력기술서라고 합니다.

 

그 외 구체적인 예시 없이 업무 내용을 단순 기술한 경우, 모호하고 검증할 수 없는 성취, 중구난방으로 작성한 경우, 요점 정리 없이 서술형으로 기재한 경우 등이 나쁜 경력기술서로 뽑혔는데요. 그 설문조사를 참고하면 좋은 경력기술서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경력기술서를 판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좋은 경력기술서 판단 기준
①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는가?
② 성과에 구체적인 근거가 있는가?
③ 지원 직무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관련되어 있는가?
④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하였는가?
⑤ 글씨체, 글씨 크기, 단락 구분 등 문서 레이아웃이 읽기 편한가?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경력기술서 작성 시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경력기술서의 핵심은 본인이 그동안 쌓아온 업무 능력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데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인이 말하고 싶은 이야기보다는 기업에서 듣고 싶어 할 내용을 위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인데요.

 

특히나 본인이 지원한 회사의 직무를 수행하게 될 때 실제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 요소들과 사례들을 더욱 어필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있었던 기업의 주요 사업내용과 매출액, 규모 등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들을 간단하게 기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① 최종 직위와 근무기간 등의 기본적인 요소와 같이 본인의 최근 수행업무(최근 경력)부터 역순으로 기재한다.
② 담당한 업무의 난이도가 어땠는지 따져보며, 가장 수준과 난이도가 높았던 업무부터 기재한다.
③ 기재한 주요 업무들을 내용별로 나누어 자신의 역할 및 객관적인 성과를 표나 그래프 이용하여 작성한다.
④ 자신의 업무 숙련도를 보여줄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를 함께 제시한다.

⑤ 지나치게 실적을 강조하면 보고서 형태의 너무 딱딱한 문서가 될 수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개성을 어필한다는 느낌으로 작성한다.

 

 

 

경력기술서 예시 & 양식 모음

 

 

경력기술서 경력기술서(주요업적) 경력기술서 양식(일반)
경력기술서 예시 (총무/인사관리) 경력기술서 예시 (영업/IT) 경력기술서 예시 (SW/시스템 설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