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경력직 이직 시, 수습 기간의 기준! (+경력이력서 샘플)

 

 

요즘 인력 채용시장을 살펴보면 신입인력뿐만 아니라 경력 인력도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우리 회사와 잘 어울리고 업무능력이 좋은지 확인하기 위해 신입인력에게 수습 기간을 적용하여 확인을 했었다면 요즘에는 경력으로 입사한 근무자에게도 동일하게 수습 기간을 적용하는 회사가 많아졌습니다.  동일한 수습 기간이지만, 신입인력과 경력 인력의 수습 기간은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경력직 이직 시, 수습 기간 적용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습 기간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습 기간은 쉽게 말해 근로자 입장에서는 회사에 취직을 한 후 본인이 담당할 업무와 회사를 파악하고 함께 생활할 조직원들과 적응하는 직무 오리엔테이션 목적이 강하고 회사 입장에서는 채용한 근무자가 어떤 사람이고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 맞는지, 담당 업무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기간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파악은 회사만 일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 또한 서로가 파악하는 단계로 양쪽 중 한 곳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만두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습 기간은 따로 법적인 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짧게는 3개월부터 길게는 6개월까지 적용하는 곳이 많은데요.

 

대부분의 회사의 경우 수습 기간을 해고 및 임금 관련한 근로자 법령의 기준인 3개월을 적용하고 있으며 실제로 수습 기간이 시작된 시점부터 퇴직금 산정에 관한 근속 기간이 인정됩니다.

 

 

 

 

경력직 수습 기간

 

 

위에 말씀드린 수습 기간의 경우 주로 신입으로 채용된 근로자에게 해당하며 경력직에 대한 수습 기간은 조금 다른데요. 회사마다 다르지만 애초에 수습 기간 없이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후 바로 실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사람들의 편견이 달라져 잦은 이직이 많다 보니 경력 근로자의 경우도 수습 기간을 적용하는 회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경력직 수습 기간을 적용하는 이유는 아무리 사회생활을 해봤다 하더라도 이직한 회사의 분위기나 조직 문화 그리고 동일한 직무의 다른 절차 등으로 수습 기간을 통해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 일을 배우는 신입과 이전 직장에서 업무를 하며 어느 정도 프로세스를 익힌 경력은 업무 이해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수습 기간 중 90%의 임금을 지급하거나 3개월이라는 시간을 적용하진 않는데요. 신입의 수습 기간보단 짧게 2주, 길게는 1달 정도로 짧은 수습 기간을 적용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경력직에 대한 수습 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경력이력서 샘플

 

 

자기소개서 PPT에 들어갈 내용은 준비했는데, 다이어그램이나 이미지 배열, 폰트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시다면 예스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자기소개서 PPT 양식을 활용해 보세요! 내용만 입력하면 퀄리티 높은 PPT 자기소개서를 쉽게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1. 예스폼 경력기술서

 

입사지원자의 경력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서식입니다. 학력사항, 기술자격증 보유 사항, 수상내역 그리고 이전 직장에서 업무를 하며 어떤 기술을 구사하고 실행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술 자격사항 작성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경력직 이직을 할 때 해당 양식을 활용한다면 간편하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2. 예스폼 이력서(프로필)

 

푸른색 계열 색상을 활용함과 동시에 프로필 사진을 강조하여 표현한 이력서 양식인데요. 고등학교와 대학교, 전공, 학점 등을 작성하는 학력사항부터 수상내역과 자격증, 그리고 이전 직장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다녔는지와 그 당시 담당했던 업무를 간단하게 기재하는 경력사항 항목으로 나누어 본인에 해당되는 항목을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경력직 이직 시, 수습 기간 적용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수습 기간이란 신입, 경력직 모두에게 이력서나 면접 등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실무 능력이나 인성, 속도 등을 확인하며 회사와 근무자 둘 다 파악하고 적응을 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경력직으로 이직하기 위해선 이력서와 함께 경력기술서를 제출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저희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양식들을 활용하시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자기소개서 양식 보러가기

▼▼▼▼▼

 

 

이력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글로벌화되어 가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중 해외 또는 외국계 기업의 취업을 목적으로 영문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를 작성하려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해당 서식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하는 자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