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대중교통, 택시비 요금 인상에 따른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 정리!

 

 

코로나19 사태 이후 급증한 승객과 줄어든 기사 때문에 택시비는 물론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의 비용이 인상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주말이나 연말 연초 늦은 시간까지 회식을 즐기던 모습이 사라지고 택시 할증이 시작되기 전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에 귀가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비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러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마일리지나 카드사에서 진행하는 혜택을 통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택시 할증 증가율

 

 

지난 코로나19로 인해 택시 운전자 수는 약 10만 명에서 7만 명으로 약 30%가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하지 않고 집에서 배달이나 택배를 이용하여 생활하기 때문에 택시 운전자도 수입이 높은 배달 업종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코로나19가 해제되었지만 적은 운전자 수와 높은 승객의 비율로 배차 성공률이 현저히 낮아져 귀가하는 것을 포기하고 사우나나 호텔 등을 이용하여 숙박을 하는 사람들도 증가했는데요. 이러한 택시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기존 할증 시간과 비용을 인상시켰습니다.  

 

기존 할증이 적용되는 시간은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 약 20%의 금액을 인상 시켰다면,  이제부터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기본 20% 금액을 인상하고 승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대인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까지는 약 40%의 할증 금액을 인상시켰는데요.

 

또한 할증 시간, 금액과 별개로 2023년부터 택시비 자체에 대한 금액도 증가합니다. 기존 시행 중이던 금액은 3,800원으로 기본거리 2km를 적용했지만 2023년부터 기본요금이 4,800원으로 인상되며 기본거리는 1.6km로 줄어들게 되는데요. 서울 이외에도 인접한 인천, 경기도 지역 또한 비슷한 금액과 할증률을 적용할 방침으로 검토를 진행 중이라 합니다.

 

 

 

 

서울 버스와 지하철 교통비용 인상

 

 

택시와 마찬가지로 연간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대중교통 적자로 인해 불가피하게 대중교통비를 인상하게 되었다고 밝혔는데요. 환승이나 지하철 거리 비례, 거리당 추가요금, 미성년자 할인 비율 등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비용에 대해서 적게는 300원부터 많게는 700원이 인상되었습니다. 특히 버스의 경우 지난달 8월 12일부터 버스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증가하였고 지하철의 경우도 23년에 150원 증가, 24년에 150원 증가를 할 예정이라 하는데요. 서울과 비슷하게 인천, 경기권에서도 승객들의 반발은 심하지만 대중교통비용에 대한 인상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

 

 

작은 금액이라 하더라도 매일 탑승하는 대중교통비에 대해 부담감이 커진 승객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기존 진행 중이던 혜택도 더욱 강화할 것이라 밝혔는데요. 현재까지 발표된 방법으로는 알뜰 교통카드와 내년부터 도입 예정인 기후동행카드 두 가지 방법입니다.

 

1. 알뜰 교통카드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통해 이용하는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카드인데요. 추가로 카드사 별로 후불 신용 카드로 발급한다면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추가 혜택도 있습니다.

 

이 알뜰 카드는 청년과 저소득층 대상으로는 마일리지가 증액되고 다양한 지역을 추가한다고 하는데요. 알뜰 교통카드는 출발할 때 앱을 사용하여 출발 버튼을 누르고 교통카드 사용, 목적지 도착 후 도착 버튼을 누르면 최대 800m의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2. 기후동행카드

서울시는 내년 1월~5월 사이 월 6만 5천 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및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까지 원스톱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하는데요.

 

해당 카드를 도입할 경우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될 예정이며, 연간 1만 3천 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 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많은 이들에게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메리트를 가져올 수 있어 보다 관심을 사고 있다고 합니다.

 

 

 

 

예스폼 교통비 관리 양식

 

 

월간 교통비내역서(교통구간) 교통비 및 도로비 지불증 교통비명세서(일반양식)
교통비 명세서(Transportation) 교통비 지출명세서
외근 교통비 청구서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울, 인천, 경기권 등 지역에 따라 금액과 시행시기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비용 인상에 대해 불가피한 상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번 조금씩 증가하던 대중교통 비용으로 인해 비용이 부담되지만 다양한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는데요. 저희 예스폼에서 알려드린 내용과 제공드리는 양식을 활용하여 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이용한 횟수와 비용 등을 파악하여 교통비 할인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