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청년의 날, 2023년 청년 창업을 위한 자금 지원 정책 안내

 

 

청년의 날은 매해 9월 셋째 주 토요일로 2020년 2월에 개정된 기념일로 청년들의 발전 및 지원을 도모하여 많은 청년문제들을 해결하는 등을 목적으로 정한 법정기념일입니다. 요즘 청년들은 예전과 다르게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고 창업이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젊은 청년들이 부담 없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기반 지원 자금을 통해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2023년 창업기반 지원 자금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창업기반 지원 자금 사업

 

 

1. 청년전용창업 자금

청년전용창업 자금은 우수한 기술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중소 및 벤처기업의 창업을 활성화, 고용 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인데요. 연간 1억 원 이내를 한도로 시설 자금 10년, 운전 자금 6년의 기간 동안 고정 금리 2.5%를 통해 지원을 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만 39세 이하의 청년 중 3년 미만의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 모집 기간 : 상시
- 신청 방법 : 중진공 홈페이지 - 정책 자금 신청 - 자가 진단 - 정보제공 동의 - 사전 상담 - 신청 및 접수 - 기업평가 및 융자 결정

 


2. 상장 및 훈장 파일 첨부하기

청년 키움 식당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인 사업장 운영 기회 제공을 통한 창업 역량을 도모하는 사업인데요. 창업을 진행하는 청년에게는 개소당 최대 2억 원을 한도로 약 70%를 보조지원해 주고,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는 지원 기간 동안 사업장 설비 및 임대, 컨설팅, 창업 교육 등을 지원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만 39세 이하의 청년 중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자
- 모집 기간 : 상시
- 신청 방법 :
더 외식 홈페이지 - 지원 사업 - 신청 및 접수 - 심사 - 결정

 


3. 중랑구 미취업 청년 자격증 취득 응시료 지원

중랑구 미취업 청년 자격증 취득 응시료 지원은 구직 및 창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비용을 지원해 주는 내용으로 1인 10만 원 이하로 자격증 응시료 지원을 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만 19~34세의 청년 중 중랑구에 거주하는 자
- 모집 기간 : 상시 (200명)
- 신청 방법 : 중랑구청 홈페이지 - 신청 및 접수 - 심사 - 결정

 

 

 


4. 청년창업 자금 무이자 대출 지원

청년창업 자금 무이자 대출 지원은 청년창업자에게 무이자 대출 및 이자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최대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5년간 이자를 지원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만 18~39세의 청년 중 강원도에 거주하는 자
- 모집 기간 : 상시 (200명, 예산 소진 시까지)
- 신청 방법 : 신용보증재단 신청 홈페이지 - 신청 및 접수 - 심사 - 결정

 


5. 고속도로 휴게소 창업매장

고속도로 휴게소 창업매장지원은 청년의 창업 아이디어로 휴게소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공간과 임대료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1년 운영 (성과에 따라 2년 추가 지원 가능)을 기준으로 12개월 임대료 면제 및 창업매장 운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창업 자금 저리 대출을 최대 천만 원까지 지원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만 20세~65세 (청년창업, 푸드트럭, 나이트 카페에 따른 연령 요건이 상이함)
- 모집 기간 : 상시
- 신청 방법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 접수처별 접수방법 확인

 

 

6. 창업 촉진 지구 지원 사업

창업 촉진 지구 지원 사업은 창업 밀집도가 높은 지역의 창업 촉진 지구 지정 및 지원으로 창업기업 집적 유도 및 창업도시 브랜드화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는 내용으로 사업 운영을 위한 인건비, 전문가 수당, 회의비 등 투자 연계를 위한 우수기업 발굴, 보육 지원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 줍니다.
- 신청 자격 : 부산에 거주하는 자 중 AC, VC 및 TIPS 운영사
- 모집 기간 : 상시 (5개사)
- 신청 방법 : 부산창업 포털 홈페이지 - 사업공고 - 신청 및 접수 - 발표평가 - 기관 선정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2023년 창업기반 지원 자금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창업 도전에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기반 지원 자금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설명드린 지원정책 외에도 보다 많고 다양한 지원정책이 있으며, 이는 청년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부터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여 여러분이 관심 있는 창업 종류에 해당되는 지원정책을 선택하여 창업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