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경위서(시말서) 작성법과 다양한 상황별 양식(+주의사항)

 

 

회사에서 본인이 고의던 실수던 어떠한 잘못을 했을 때 경위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말로 시말서라고 불리는데 일본식 표현이기 때문에 지금은 시말서보단 경위서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경위서는 특별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만 작성하기 때문에 쉽게 작성해 볼 기회가 많이 없어 어떤 상황에 어떻게 경위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예스폼에서 경위서(시말서) 작성방법 및 상황별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위서의 의미

 

 

회사에서 업무를 하던 도중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당사자에게 사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육하원칙에 의하여 작성하여 보고하는 것을 경위서라고 하는데요. 경위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내용으로 사고의 원인과 경위 그리고 누구에 의해 벌어진 사고인지가 있습니다.

 

만약 본인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책임이 두려워 거짓으로 작성하거나 조금 더 좋은 방향으로 이야기를 보태면 안 되는데요.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마음으로 반성하는 자세와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회사에 알릴 수 있어야 더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위서를 작성하는 방법

 

 

경위서는 사고를 발생시킨 본인에게도 중요한 일이지만, 회사에서도 최대한 빠르게 사고를 수습하고 해결하여 마무리하는 것과 이후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육하원칙으로 사실만을 자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1. 사고 발생 경위

사고 발생 경위를 작성할 때는 사고 현장에 없었던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고 파악할 수 있도록 육하원칙과 시간 순서에 따라 정확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거짓과 보탬 없이 사실만을 나열해야 합니다.

2. 사고 발생 후 본인이 취한 조치

인명 피해 등과 같은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본인 판단하에 취한 조치가 있을 텐데요. 그 부분 또한 사고 발생 경위를 작성하는 것과 동일하게 작성을 하며 본인이 취한 조치로 어떤 경과가 일어났는지도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거래처에 500개의 수량을 발주해야 하는 상황에 5000개의 수량을 발주한 상황이 있는데요. 이때 자신이 해결하기 위한 조치 방법으로 즉시 거래처와 연락을 취하여 잘못된 발주를 취소하고 정상적인 발주량을 구매하는 조치가 있습니다.

3.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

경위서를 작성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발생한 사고를 해결하고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일 텐데요. 사고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생각하고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떤 다짐을 했는지 등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도 작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경위서 양식 샘플

 

 

📊 공사현장 사고경위서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경위를 진술하기 위한 공사현장 사고경위서 양식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 산업 안전사고 발생경위서

 

공장의 작업장에서 근로자가 작업 시 발생한 안전사고의 경위에 대해 서술하는 서식으로 피해자정보와 사고개요 및 목격자 등 내용을 작성하는 산업 안전사고 발생경위서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경위서(시말서) 작성방법 및 상황별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위서는 위 상황별 양식처럼 모든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데요. 작성할 때는 시간 순서와 함께 육하원칙에 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 입장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작성하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여 경위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숨기는 사실과 함께 보탬 없이 벌어진 상황 그대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예스폼에서 제공드리는 상황별 경위서 양식을 활용하신다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작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경위서 확인하기

 

 

경위서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건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순차적으로 작성하여 그 경과를 보고하는 글을 경위서라고 한다. 즉, 경위서는 발생한 사건이나 사고의 현황과 그 원인을 보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