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신청 & 발급방법

 

취업하는 사업장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대부분 주민등록등본이나 급여 지급용 통장 사본 등은 기본으로 요구되는 편인데요. 여기에 상황에 따라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최종학력증명서는 발급을 그때그때 바로 받을 수 없어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오늘은 취업 후 준비할 서류가 많은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예스폼이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장점 단점
대학교 졸업증명서 정부24 간편한 신청 온라인 발급 불가
대학증명발급 웹민원센터 온라인 발급 가능 지원 안하는 대학도 있음
각 대학교 홈페이지 -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정부24 온라인 발급 가능 1981년 졸업생 이후 신청 가능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온라인 발급 가능 1981년 졸업생 이후 신청 가능

 

 

대학교 졸업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

 

정부24에서 졸업증명서 신청은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할 수 있지만, 실제 발급은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여야 합니다. 발급 수수료는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때 지불하며 현금으로만 결제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하여 졸업증명서를 검색합니다.

 

 

 

2.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대학(교) 졸업증명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비회원 로그인으로 로그인한 후 대학교와 전공학과, 방문 수령 기관을 입력합니다.

 

 

 

대학증명발급 웹민원센터

 

대학교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를 신청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정부24와 달리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프린터로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대행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되고 일부 대학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아 졸업증명서를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대학증명발급 웹민원센터(https://www.webminwon.com/webminwon_portal/index.html#reload)에 접속한 뒤 증명서발급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2. 졸업증명서 발급을 원하는 기관 또는 대학명을 입력하여 증명서 발급절차를 따릅니다. 본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대학의 경우 검색 결과에서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각 대학교 홈페이지

 

내가 졸업한 대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배너가 있다면 여기서도 최종학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교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증명서를 선택한 뒤 직접 프린트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각 학교에 따라 수수료가 조금씩 다를 수 있어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

 

대학교 졸업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에 졸업증명서를 검색하고 발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지만, 지역마다 발급 기준연도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기준연도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졸업증명서를 검색한 후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발급을 클릭합니다.

 

 

 

2. 내가 졸업한 학교와 발급방법을 선택합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1981년 이후 졸업생부터 온라인으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전 졸업자는 가까운 교육청, 교육지원청, 각급 학교 및 지자체에 방문하여 수기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홈페이지(https://homedu.use.go.kr/pas_mms_nv99_001.do)에 접속하여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2. 내가 졸업한 학교의 관할 교육청을 선택한 뒤 온라인 발급민원에서 졸업증명서를 클릭하고 신청절차에 따라 졸업증명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