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업사이클링과 리사이클링의 의미와 차이점 알아보기

 

우리 삶은 이제 친환경 시대는 물론, 필환경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서 새롭고 다양한 의미를 지닌 환경과 그로 파생된 단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모두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라고 해도 각각 단어가 지니고 있는 의미는 모두 다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리사이클과 업사이클에 대한 의미를 혼동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단순히 재활용의 의미를 넘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구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업사이클링과 리사이클링의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사이클이란?

 

 

먼저 업사이클이란 새활용이라도 부르며 폐기물이나 부산물과 같이 더 이상 쓸모가 없어져 버려진 물건을 다시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해석해 환경적이면서도 예술적인 가치를 높이는 재활용 방식을 뜻하는데요. 여기에서 새활용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리사이클과 합성된 단어로, 물질이 지닌 재활용의 의미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미 버려진 물건에 새로운 디자인을 입혀 다른 부분의 가치를 창조해 내는 제품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업사이클 제품은 고장 난 우산을 모아 지갑을 만들고, 군사용 낙하산 천을 이용해 새로운 가방 디자인을 만드는 '큐플리프' 기업이 이러한 업사이클 제품을 판매해 나가고 있습니다.

 

 

 

리사이클이란?

 

 

리사이클이란 단어 뜻 그대로 특정 물건을 다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원자재로 가공된 1차 생산품을 한번 사용하고 난 뒤 다시 이러한 가공 처리 과정을 거쳐 원래 가지고 있던 기능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아니면 아예 다른 의미를 지닌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사이클과 분리배출은 엄연히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요. 분리배출은 단순히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했던 쓰레기가 제대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구분하는 작업을 뜻하고, 리사이클은 그렇게 분리되어 버려진 재활용 쓰레기를 새로운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재활용은 쓰레기를 분리배출하는 것을 일컫기도 하지만, 재활용 과정을 거친 물건이 다시 자원으로 활용되어 재생 원료로 바뀐 뒤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처럼 이러한 모든 과정과 범위를 더하여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재활용이라는 단어 자체가 리사이클, 업사이클을 위한 전체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는 이러한 행위 자체를 뜻하는 단어이기도 한 것입니다.

 

 

 

재사용이란?

 

 

착한 소비에 주목하고 있는 MZ 세대들이 스스로 해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리사이클링과 업사이클처럼 별도의 공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스스로 여러 번 재사용 한다는 의미를 지닌 Reuse(재사용)입니다. 재활용의 공정 과정을 통해 물건이 원료화, 자원화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 재사용은 그런 과정을 생략하고 본래 지닌 목적에 맞게 다시 사용하는 것으로, 누구든지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본다면 테이크 아웃으로 받아 온 플라스틱 컵을 깨끗이 세척해 물컵이나 필요한 용도에 맞게 쓰는 경우에도 해당되고, 헌 옷을 새롭게 수선, 리폼 과정을 거쳐 색다른 분위기의 옷으로 입는 것도 포함될 수 있겠는데요. 이 외에도 스스로의 창의적인 발상과 관점의 전환을 통해 다양한 재사용을 이뤄나가 보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주제의 PPT템플릿

 

 

친환경 재활용 PPT 템플릿 제로 웨이스트 PPT 양식 분리수거 PPT 템플릿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