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MZ세대를 겨냥한 미코노미 마케팅과 소비 트렌드

 

자유롭고 개성 넘치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드러내고 사랑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MZ세대는 이러한 성향을 바탕으로 Love Your Self를 외치고 있는데요. MZ세대가 이미 산업, 경제, 문화적으로도 굉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MZ세대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이러한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미코노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코노미(Meconomy) 마케팅은?

 

 

미코노미 마케팅은 영어를 합성한 단어로 나를 뜻하는 Me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y를 합쳐 새롭게 탄생된 마케팅 용어인데요. 즉, 나를 위해 돈을 쓰거나 소비를 하는 데 있어 주저함이 없는 소비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이러한 미코노미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가장 처음 등장했을 땐 스스로가 경제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의미로 쓰였는데요. 최근에 들어서면서부터 더욱 의미가 확장되면서 '나를 위한 소비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통용되어 쓰이고 있답니다.

 

 

미코노미 마케팅의 등장 배경

 

 

미코노미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이라고 하면, SNS 같은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주체적인 행동을 두려워하지 않는 MZ세대들의 가치관과 특성이 이러한 마케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1인 가구나 인플루언서, 세포 마켓처럼 나 자신을 아끼고, 나 자신을 위한 소비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폭돼 혼자 서도 소비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Z세대는 그들에게 주어져 있는 여러 가지 선택지 중, 가장 자신에게 적절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옵션을 골라 나를 위한 소비를 하는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게 된 것이죠.

 

 

 

미코노미 마케팅이 만들어 낸 새로운 소비 트렌드

 

 

1. 소비행동을 통해 이뤄진 새로운 도전
미코노미의 소비 트렌드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소비 행동을 통해 새로운 것에 도전한 것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시는 마로 '맨즈케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화장품은 그저 여성들만 사용하는 것으로 여겨졌었지만, 맨즈케어라는 새로운 트렌드의 등장으로 맨 라인 제품과 브랜드가 속속히 생겨나면서 피부 관리, 화장에 대한 남성들의 수요가 굉장히 높아졌고, 잇따라 남성 뷰티 유튜버들이 인기를 얻은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걷입니다.

 


2.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 셀프 기프팅
나 자신을 위한 투자와 소비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미코노미 답게,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는 셀프 기프팅도 새로운 소비 트렌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MZ세대에게 '나'자신보다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에, 나를 위해 럭셔리 스포츠인 골프를 시작한다거나, 고급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호캉스와 같은 고생한 나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쓰는 소비를 전혀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는 새로운 문화가 생겨난 것입니다.

 

 

미코노미 마케팅이 뭐길래?

 

 

그렇다면 왜 이렇게 미코노미 마케팅이 사랑받고 있는 것일까요?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봤을 때 주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소비 관점의 변화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살 때에도 그저 유행을 따라가기 급급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한 쇼핑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결국 나를 위해 돈을 썼다고 하지만 나의 주된 목적은 배제된 소비를 해왔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MZ세대가 추구해 나가고 있는 미코노미는 소비자 입장에서 봤을 때 나의 선택과 스스로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 더욱 자신을 발전시키고 개발해 나갈 수 있으며,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하면서 나 스스로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MZ세대가 열광하고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SNS매체와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미코노미 마케팅은 현재 패션업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인데요. 마케팅과 산업 시장에 큰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MZ세대의 자유분방한 성격과 개성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점점 새로운 형태의 발전을 이뤄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소비 시장에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MZ세대를 통한 어떠한 새로운 트렌드가 생성될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