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근길 이슈

일잘러들의 컴퓨터 바탕화면 파일 정리 방법은?

 

우리는 보통 업무를 하게 되면 무자비하게 쌓여 가는 폴더와 파일들 속에서 현재 필요로 하는 파일을 발견하지 못해 번거로운 경우를 가끔씩 맞이하게 됩니다. 최종, 진짜 최종, 진짜 최종2, 진짜 최종의 최종...이런 식으로 컴퓨터 바탕화면에 정리되지 않은 여러 파일들이 쌓여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예스폼과 함께 직장인들의 업무효율을 높여줄 수 있는 컴퓨터 파일 정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일잘러라는 칭찬이 듣고 싶으신 직장인 분들께서는 모두 오늘 예스폼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일 잘하는 직장인의 파일 정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더 정리 방법

 

 

업무 시 필요한 자료를 간편하게 찾아내기 위해서는 업무별로 폴더를 만들어 알맞은 카테고리에 맞추어 정리를 하시면 되는데요. 하기의 소개해드리는 이 세 가지 방법만 따라 해 주신다면 폴더 정리 어렵지 않습니다.

폴더 정리 꿀팁
1. 대주제 폴더의 경우에는 *연도별로* 분류하기
2. 중주제 폴더의 경우 연도에 맞추어 *프로젝트별로* 분류하기
3. 소주제의 경우 업무의 중요도와 사용빈도, 혹은 진행 순서에 따라서 숫자를 활용하여 분류하기

여기서 꿀팁은 중요하거나 사용 빈도가 높은 폴더명의 가장 앞부분에 특수 문자를 기재해주시면 폴더가 가장 앞부분에 배치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예스폼과 함께 파일 정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 비우기

 

 

우선 파일을 정리하기 이전에, 본인에게 필요한 파일과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분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필요하지 않고 중복이 된 파일을 미리 정리하는 것이 시간 단축과 컴퓨터 공간 확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때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한 번 정리했다고 모두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파일이 생겨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정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숫자를 활용하여 분류하기

 

 

파일 정리 후 일주일 정도만 지난다고 하더라고 새로 만들어지는 파일의 양은 정말 상당한데요. 아무런 정리 없이 새로 생겨나는 파일들을 방치하다 보면 반드시 필요한 문서들을 발견하기 어려운 상황에 마주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불상사를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는 파일의 유형별로 분류를 한 다음, 폴더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파일명 가장 앞부분에 숫자를 기재하여 순위를 정한 다음, 폴더 속에 넣어주시면 원하는 문서를 간편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파일명 규칙 정하기

 

 

여러 차례의 수정 과정을 통하여 한 개의 파일이 몇 십개의 파일로 생겨난 적, 직장인 분들께서는 다들 한 번쯤 겪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이미 차곡차곡 쌓여 있은 다양한 버전의 파일들을 보고 있으면 정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엄두조차 나지 않아 정리를 미루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파일명에 본인만의 규칙을 정하여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파일명에 규칙을 정하여 일관된 파일명을 사용하신다면, 다양한 버전의 파일들 속에서도 본인이 원하는 파일을 아주 간편하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프로젝트이름_업무내용_순서_일자' 등과 같이 적용할 수 있는데요. 한눈에 어떠한 내용의 파일인지 알아볼 수 있게끔 본인만의 파일명 규칙을 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명에 언더바 사용

 

 

파일명 규칙을 정하시는 경우에 언더바를 이용해주시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이름_업무내용_순서_일자' 

앞서 이야기 했듯이 상기 예시처럼 언더바를 사용하여 파일명을 지어주신다면 가독성을 훨씬 더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일명에 있는 공백의 경우에는 시스템 환경별로 오류를 발생시켜 혼란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언더바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애매한 파일은 한 곳에 보관

 

 

바탕화면 가장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애매한 파일 혹은, 잠시 동안만 사용할 파일들의 경우에는 기타 폴더를 하나 만들어 깔끔하게 한 곳에 정리해두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신다면 깔끔한 바탕화면뿐 아니라, 컴퓨터의 부팅 속도까지 빠르게 향상하니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으실 수 있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