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기업 복리후생이란? 복리후생 종류, 효과까지 예스폼에서 알아보세요!

 

 

새로운 회사에 취직 또는 이직을 하기 위해 많은 분들의 경우, 회사에서 올려놓은 채용공고를 확인 후 지원하곤 하는데요. 그중 자신이 해당 회사를 다니며 받게 될 급여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이며 이 밖에도 4대보험, 퇴직연금, 중식제공, 상여금 지급 등 어떤 복리후생을 지니고 있는지 역시 중요하게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기업 복리후생 뜻과 종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리후생이란?

 

새로운 직장에 취직 또는 이직을 위해 급여 이외에도 복리후생을 함께 확인해 보면 좋을 것이라는 조언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렇다면 과연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이란 무엇일까요?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이란 일반적으로 직원이 재직 중인 직장에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근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임금 이외 마련되는 모든 복지 정책으로 크게 법정 복리후생과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나누어지게 되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복리후생 종류?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복리후생의 경우, 법정 복리후생과 법정 외 복리후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진 복리후생의 경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으므로 어떤 복리후생이 법정 복리후생에 속하고, 법정 외 복리후생에 속하는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법정 복리후생

복리후생 중 법정 복리후생이란 법에 의해 기업이 의무적으로 직원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복리후생 제도를 뜻하는데요. 법정 복리후생의 예시로는 건강/연금/산재/고용 4대보험과 더불어 연차제도, 육아휴직 등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2) 법정 외 복리후생

복리후생 중 법정 외 복리후생의 경우 법으로 정한 법정 복리후생 외 기업에 자율적 및 자체적으로 재직 중인 직원들에게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복리후생 제도를 뜻하는데요. 법정 외 복리후생의 예시로는 건강검진 제공, 휴가비 지원, 경조사 지원, 학자금 지원, 유류비 지원 등의 항목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복리후생의 효과?

 

이러한 복리후생의 효과는 기업의 입장과 직원의 입장에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법정 복리후생 및 법정 외 복리후생을 통해 기업과 직원에게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기업 입장의 복리후생 효과

기업 입장에서 복리후생 효과를 확인해 본다면 우수한 인재의 이직을 최소화시킬 수 있고 직원들의 근무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우수한 인재들로 하여금 노동력 관리 역시 안정적으로 진행해 볼 수 있어 이직률이 잦은 회사 대비 기업의 경쟁력을 더욱 상승시킬 수 있답니다.

2) 직원 입장의 복리후생 효과

직원 입장에서 복리후생 효과를 확인해 본다면 급여 외 경제적 지원으로 더욱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으며, 생활의 질과 더불어 만족도 역시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또한 기업 복리후생을 통해 개개인의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 자신감 역시 상승시킬 수 있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스폼 복리후생비 지급신청서

 

예스폼에서는 복리후생이 있는 기업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복리후생비 지급신청서 양식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지급 신청자의 인적 사항과 더불어 지급 금액 및 지급 사유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 회사에 제출 시 개인에게 주어진 복리후생비를 지급받아 볼 수 있는 양식이므로 만일 도서비, 유류비 등의 복리후생이 지원되는 기업에 재직 중인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하시어 관련 복리후생비를 지급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복리후생비 지급신청서

복리후생비의 지급을 신청하는 서식으로 지급 신청자의 인적사항과 지급금액 및 지급 사유 등의 내용을 기재하여 작성하는 복리후생비 지급신청서 서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복리후생 엑셀서식 모음

 

또한 예스폼에서는 경조사, 경조금, 회식비 등 다양한 기업 복리후생에 대한 엑셀서식 모음 역시 제공드리고 있는데요. 복리후생 관련 지출품의서, 입실 신청서, 운영 대장, 지급 신청서 등의 엑셀서식이 포함되어 자료이므로 만일 함수, 자동 인쇄, 이미지 삽입, 내보내기 기능 등을 통해 관련 복리후생 내용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해당 자료를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복리후생 엑셀서식 모음 - 예스폼 엑셀서식

복리후생에 대한 엑셀서식 모음입니다.경조사 품의서, 경조금 신청서, 복리후생비 지급신청서, 복리후생시설 사용신청서, 회식비 지출품의서, 경조사 관리대장, 경조사 축(조)의금 지급대장, 기

excel.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기업 복리후생 뜻과 종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법에 의해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복리후생 및 기업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복리후생의 경우 직원들의 생활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능력 발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적절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복리후생에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린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며, 제공드린 복리후생 관련 양식 역시 활용하시어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리후생을 더욱 누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