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SWOT 분석으로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내보세요! SWOT 분석방법, 다이어그램 추천 😎

 

 

보다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현재의 상황과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해야만 하는데요. 하지만 비즈니스 평가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기에 어떤 방법을 통해 현재 사업의 상황이나 프로세스를 확인해야 하는지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복잡한 과정이나 계량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내외부 환경 요소를 바탕으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SWOT 분석을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SWOT 분석, 분석 방법 및 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이란?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사업의 현재 상황이나 프로세스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SWOT 분석은 비즈니스나 특정 프로젝트, 개인 등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을 식별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인데요. 비교적 타 비즈니스 평가 방법 대비 간단하고 응용 범위가 넓은 분석 기법이기 때문에 대기업은론 소규모의 비즈니스, 개인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되기도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SWOT 분석의 구성 요소?

 

SWOT 분석은 내부 또는 외부 요인,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요인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이때 통제할 수 있을 경우 내부요인으로, 통제가 불가능할 경우 외부요인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Strength 강점의 경우는 내부적인 역량에 의한 강점으로 볼 수 있으며, Weakness 약점의 경우 내부 원인에 의한 약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또한 Opportunity 기회의 경우 외부 요인에 의한 유리한 상황, Threat 위협의 경우 외부 요인에 의한 불리한 상황으로 볼 수 있으니 구성 요소별 항목을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지 참고하시어 SWOT 분석표를 완성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SWOT 분석 방법?

 

1) 목적 및 목표 설정

SWOT 분석을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인데요. 만일 SWOT 분석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엇을 분석하는지 불분명해지고 실행 전략을 수행하더라도 성공의 기준이 모호해져 추후 평가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2) 정보 수집

목적 및 목표를 설정했다면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해 신뢰성이 있는 내외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에 참여할 적절한 인력을 모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양한 분야의 팀에서 여러 팀원들을 초대하여 팀워크를 이룬다면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데에 있어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을 수 있고 광범위한 관점으로 전략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아이디어 수집

신뢰성 있는 정보가 수집되었다면 팀원들은 모여 SWOT 분석의 네 가지 구성 요소인 강점 / 약점 / 기회 / 위협에 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누고 SWOT 분석표에 기재하여 해당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운영 전략 및 요인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내부요인의 예로는 재무나 인적자원, 운영의 효율성, 유형 및 무형의 자산 등이 있으며 외부요인으로는 비즈니스 시장의 변화 및 국제 정세 등이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4) 아이디어 구체화

비즈니스에 대한 강점과 약점, 기회 및 위협에 관련된 아이디어가 수집되었다면 해당 아이디어를 정리 및 구체화를 진행할 차례인데요. 아이디어를 정리 및 구체화 함에 있어 회사는 비즈니스 관련 우선으로 생각하는 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큰 위험이 되는 것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전략 개발 및 수립

기존 제품 및 서비스 등에 대한 내부적인 강점과 외부적인 기회 요인을 파악했다면 그를 무색하게 만들 수 있는 내부적인 약점과 외부적인 위협 요인 역시 파악하여 예측에 따른 종합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수립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이를 정기적으로 수정 및 재검토하여 목표에 더욱 다다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예스폼 원형 SWOT 분석 Diagram

 

예스폼에서는 이미지를 강조한 도형을 SWOT형으로 배치한 다이어그램 템플릿을 제공 중에 있는데요. 앞서 안내드린 강점과 약점, 기회 및 위협에 관련된 내용 작성 시 더욱 활용도 높은 다이어그램이므로 관련 예시가 필요하신 분들 또는 SWOT 분석이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원형 SWOT 분석 Diagram

원형 SWOT 분석 Diagram 샘플 자료입니다. 이미지를 강조한 도형을 SWOT형으로 배치한 다이어그램 템플릿입니다. 파워포인트 2007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lan.yesform.com

 


 

 

예스폼 사각형 SWOT Analysis 다이어그램

 

예스폼에서는 이미지를 강조한 도형을 SWOT형으로 배치한 네모 다이어그램 템플릿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하여 사각형 모양으로 깨끗한 느낌의 SWOT 다이어그램 양식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예스폼에서 제공 중에 있는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사각형 SWOT Analysis 다이어그램

사각형 SWOT Analysis 다이어그램 문서 자료입니다. 이미지를 강조한 도형을 SWOT형으로 배치한 다이어그램 템플릿입니다. 파워포인트 2007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lan.yesform.com

 


 

 

예스폼 꽃모양 SWOT 분석 (Coffee Shop)

 

원형, 사각형 이외에도 예스폼에서는 SWOT 꽃 모양 다이어그램 템플릿도 제공 중에 있는데요. 파워포인트 2007년 버전에 최적화되어 있는 양식이므로, 해당 자료 사용 시 참고하시기 바라겠으며 보다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색감의 SWOT 분석 다이어그램 템플릿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꽃모양 SWOT 분석 (Coffee Shop)

꽃모양 SWOT 분석 Coffee Shop 양식입니다. 이미지를 강조한 도형을 SWOT형으로 배치한 다이어그램 템플릿입니다. 파워포인트 2007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plan.yesform.com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SWOT 분석, 분석 방법 및 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서는 당사 비즈니스 전략의 약점 및 위협이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강점 및 기회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 후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만일 현재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더욱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결과를 가지고픈 분들이라면 보다 효과적인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예스폼의 다이어그램 양식 및 안내드린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