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안전보건관리규정 대상부터 관련 양식까지 한번에 예스폼에서 알아보세요!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및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는 사업장 내 규정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해당 규정의 경우 사업주는 물론 근로자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므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예스폼에서 안내드리는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예스폼에서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 및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관리규정이란?

 

안전보건관리규정이란 업종이나 기계설비, 생산공정 등의 실태에 적응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각 사업장에서 안전보건관리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정한 것인데요. 때문에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회사에서 만들어 가지고 있는 것이 원칙이며 규정 내용을 사내적으로 전 사원에게 철저히 알릴 필요가 있답니다.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

 

하지만 모든 회사가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사업의 종류나 상시 근로자의 수에 따라 일반적으로 해당 규정에 대한 작성 유무가 갈리게 되는데 자세한 사항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2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해야 할 사업의 종류 및 상시근로자 수'에 나와 있으며, 관련 내용을 토대로 한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은 농업이나 어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컴퓨터 프로그래밍/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정보 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 임대업(부동산 제외),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연구개발업 제외), 사업지 서비스업, 사회복지 서비스업 중 상시근로자 수 300명 이상인 경우 그리고 위 사업을 제외한 사업이지만 상시근로자 수가 100명 이상이라면 안전보건관리규정을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작성 대상에 속하게 됩니다.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

 

이와 같은 규정은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사내적 규범으로 아래 5가지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야만 하는데요. 사업주나 근로자의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27조에 의거하여 관련 규정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라며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아래 내용 외에도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을 위해서는 안전·보건 관리 조직, 교육, 안전 관리, 사고 조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니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

①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관리 조직과 그 직무에 관한 사항

②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사항

③ 작업장의 안전 및 보건 관리에 관한 사항

④사고 조사 및 대책 수립에 관한 사항

⑤ 그 밖에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사항

 

 

 

예스폼 안전관리계획서

 

이에 예스폼에서는 공사현장의 안전 관리 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양식으로 안전관리계획서를 제공 중에 있는데요. 건명과 공사 계약 금액 및 공사개요는 물론 공사 관련 내용을 기재하여 사업주와 근로자 간의 안전보건 관련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양식이므로, 안전보건관리 관련 내용을 근로자들이 알게끔 해야 하는 사업주의 경우 해당 양식을 활용하시어 안전한 공사를 위한 계획서 작성을 진행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관리계획서 - 부서별서식

공사현장의 안전관리 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양식입니다. 건명과 공사계약금액 및 공사개요 등 내용을 기재하는 안전관리계획서 양식입니다.

www.yesform.com

 


 

 

예스폼 연간 안전보건 교육계획서

 

예스폼에서는 안전관리계획서 이외에도 연간 안전보건 교육계획서 양식 역시 제공 중에 있는데요. 해당 양식의 경우 회사에서 한 해의 안전보건 교육계획을 세우기 위해 참고해 보기 좋은 서식으로 교육 구분, 교육내용, 교육 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육계획서이므로 만일 산업재해예방을 추진하기 위해 각 사업장에서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한 규정 및 계획을 세우고 싶은 사업주 분들이라면 해당 양식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예스폼에서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 및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성 대상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 중에 있는 사업주라면 사업장 내 반드시 비치해두어야만 하는 안전보건관리규정, 해당 규정의 경우 근로자의 안전 확보 및 사업자의 안전·보건 조치가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시 되는데요. 하지만 만일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이나 작성 시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지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해당 규정을 작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 예스폼에서는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 대상 및 작성 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 양식 등을 제공드리고 있으므로 해당 정보 및 자료가 필요하신 사업주 분들이라면 참고 및 작성하시어 조직 내 모든 안전보건을 관리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한 안전보건 관련 서식 보러가기👇

 

안전보건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다양한 문서서식을 한 눈에!! '안전보건' 국내 1위 문서서식 플랫폼 예스폼 통합검색의 결과 입니다. 계약서, PPT, 사업계획서, 회사문서, 엑셀 프로그램등 다양한 문서서식을 경험해 보세요.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