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스 라이프

자금일보 현금흐름표 헷갈리지 마세요! 자금일보 작성 이유, 자금일보 양식 추천💲

자금일보란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자신들의 현금 흐름을 일별로 기록하고 분석하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이는 기업의 현금흐름을 관리하고, 경영상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기업의 재무팀, 회계팀에서 이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현금흐름표와 일반적으로 매일 작성되며 수입, 지출, 잔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자금일보 작서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예스폼에서 제공 중인 서식 중 자금일보 양식 5종을 함께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자금일보 작성 예정이시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금일보란?

 

자금일보란 기업이 그날의 자금 흐름을 기록한 보고서를 말합니다. 이 보고서에는 하루 동안 지출한 비용, 거래대금, 수금과 같은 대출, 예금, 투자 등 모든 자금 활동이 포함되어 있어, 해당 기업의 자금 상태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런 정보를 통해 기업은 자금 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와의 차이점

 

현금 흐름을 기록한 보고서라는 자금일보, 내용만 보면 현금흐름표와 같은 보고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현금흐름표와 자금일보 작성 이유는 서로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 자금일보 작성

✅ 사용목적

일별로 현금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기적 자금 운용 계획을 세우기 위해 사용됩니다.

 

✅ 주요 내용

일별로 현금의 입출을 기록하며, 이를 통해 현금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 작성주기

단기적인 자금 운용을 위해 일별로 작성됩니다.

 

📍  현금흐름표

✅ 사용목적

기업의 장기적인 재무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투자, 자금 조달 등의 결정을 내리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 주요 내용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나누어 현금의 흐름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현금 생성 능력과 현금 사용 효율성을 파악합니다.

 

✅ 작성주기

장기적인 재무 상태 분석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분기별 혹은 연간으로 작성됩니다.

따라서 자금일보와 현금흐름표는 각각 단기적인 자금 관리와 장기적인 재무 상태 분석을 위해 사용되며, 이 두 가지 보고서를 함께 활용하면 기업의 현금 흐름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스폼 자금일보 양식 추천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금일보

 

수입 내역과 지출 내역을 비교하여 차액을 확인할 수 있는 자금일보 엑셀 양식 및 예시입니다. 수입 항목과 금액, 지출 항목과 금액을 각각 입력하고, 비고란에 필요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한 후에는 각각의 합계를 계산하여 당일 시재와 현금, 통장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금일보(입출금내역)

 

현금 및 보통예금 현황을 기준으로 입금, 지급, 금일 잔액 등의 정보를 정리한 자금일보(입출금내역) 양식과 자금 예시입니다. 입금 예정 계, 현금 지출 예정, 카드 지출 예정, 지출 예정 계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입금 내역과 현금 및 예금 지출 내역도 함께 정리되어 있으며, 각각의 은행명, 거래처, 적요, 금액, 비고 등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금일보(어음)

 

특정 날짜의 통장 내역, 현금 시재, 당좌수표 및 약속어음 결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자금일보 엑셀 양식입니다. 각 은행의 계좌번호와 이월 금액, 입금 및 출금 내역, 그리고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 및 예금 입금 내역과 출금 내역, 수표 및 어음 입금 현황, 그리고 당좌수표, 약속어음 발행 및 어음할인, 차입금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 거래처별 계좌 정보, 내용,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합계를 통해 전체 금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음기준의 자금일보작성예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금일보(실적계획)

 

날짜별로 담당자의 금일 잔액, 전일 잔액, 현금, 차입금 등의 정보를 정리한 자금일보 양식 및 예시입니다. 해당 연도부터 시작하여, 보통예금, 현금, 차입금 등의 금액을 기록합니다. 금일 실적과 익일계획을 비교하여 예금수입, 예금지출, 현금수입, 현금지출, 차입금변동 내역을 거래처별로 상세하게 기록이 가능하며, 각 항목별로 합계를 계산이 가능합니다. 금융 거래의 원활한 관리와 투명한 정보 공유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자금일보(상세현황)

 

해당연도 기준으로 예금 현황, 외화 예금 현황, 차입금/가수금, 현금 시재, 그리고 당일 잔액 내역을 정리한 자금일보서식(상세현황)입니다. 예금 현황에는 거래선, 적요, 전일잔액, 당일입금, 당일출금, 당일잔액, 예금입출금내역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화 예금 현황은 비슷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입금/가수금 부분에는 거래선, 이월잔액, 당일입금, 당일출금, 당일잔액, 매입채무현황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현금 시재에는 구분, 내역, 금액, 매출채권현황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일 잔액 내역에는 구분, 내역, 금액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종합하여 합계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금일보에는 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정보보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공유는 피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 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금흐름표와 자금일보 작성 이유, 그리고 자금일보 엑셀 양식을 소개드렸는데요. 소개드린 자금일보 양식은 모두 작성예시가 첨부되어 있는 엑셀서식이며 작성에 편리하도록 기본 함수가 포함되어 있으니 자금일보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한 자금일보 양식 보러가기▼▼

 

자금일보 양식 서식.샘플 문서자료

다양한 문서서식을 한 눈에!! '자금일보' 국내 1위 문서서식 플랫폼 예스폼 통합검색의 결과 입니다. 계약서, PPT, 사업계획서, 회사문서, 엑셀 프로그램등 다양한 문서서식을 경험해 보세요.

www.yesform.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예스폼에 있으며 무단복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